[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사회과 단원개발-6학년2학기 국민의 권리와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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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 개발
1. 단원 및 주제
2. 단원 선정의 이유
3. 학습 계열
4. 재구성의 필요성
5. 재구성의 방향
1) 목표 차원
(1) 기존 단원의 학습목표
(2) 재구성 단원의 학습 목표
2) 차시 계획
(1) 기존 단원의 차시 계획
(2) 재구성 단원의 차시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본 단원과 관련된 6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

Ⅱ. 교수-학습의 실제
1. 본시 학습 지도안
2. 평가 계획
1) 평가 방향
2) 평가 영역별 평가관점에 따른 성취기준
3) 평가지
3. 교재 연구
1) 용어 정리
(1) 인권의 의미
(2) 인권교육의 의미
2) 교재 및 활동 예시
(1) 교재: 활동지
(2) 활동 예시

Ⅳ. 참고 문헌
1. 참고 도서
2. 참고 사이트

Ⅴ. 첨부 자료
1. 조모임 일지
2. 단원 참고 자료
1) 1차시: 몸으로 말하는 인권 관련 기사
2) 4~5차시: 장애인 이동권 관련 자료
3) 6~7차시: 외국인 노동자 인권 관련 자료

본문내용
Ⅰ. 단원 개발

1. 단원 및 주제

단원명: 1- 국민의 권리와 의무
제재: 누려야 할 권리, 지켜야 할 의무
보호해야 할 인권


2. 단원 선정의 이유

본 단원은 6학년 2학기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라는 대단원에 속한 세 번째 중단원이다. 교육과정 상에서 단원의 중점 지도 요소로 명시된 첫 번째 내용은 민주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알고 이를 지켜나갈 수 있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인권의 개념을 지도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민주 사회란 모든 사람이 사람으로서의 권리를 가졌다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므로 권리와 의무에 이어 인권의 개념을 함께 지도하게 함은 연계성 있는 단원 구성이라 할 수 있겠다. 이 단원을 통해 처음 소개되고 있는 인권 유네스코 한국위원회(2000)는 인권(人權)을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 성장해 가면서 바라는 것, 희망하는 것, 요구하는 것들을 권리의 개념으로 승화시킨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은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로서, 인간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가지는 것이며, 이는 인간이라는 단 하나의 이유만으로 당연히 향유하게 되는 권리이다.
이러한 인권 교육의 필요성은 우리가 교육을 통해 민주주의의 기본 요소인 ‘자유’를 중요하게 다루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교육을 통해 자유를 가르치는 일은 개인을 한 사람의 자유인으로 성장하게 하고, 사회적 차원에서 그것이 한 사회를 자유로운 공동체로 유지하게 하는 데 의의를 갖는다. 인권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인권이라는 인류 공동의 규범을 가르침으로써 개인적 차원에서는 그 개인을 인권 실천의 주체로 성장하게 하고, 사회적 차원에서는 우리 사회를 인권이 실현되는 공동체로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권리와 함께 인권이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본 단원은 나와 우리 모두를 위한 인권 교육의 첫 출발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현행 제 7차 교육과정 6학년 사회과의 내용 구성을 그대로 따를 경우 인권의 개념과 소중함을 알고 인권 문제를 바라보는 안목을 기른다는 단원의 목표 달성에 제한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에서 본 단원의 차시별 학습 내용과 활동 재구성을 계획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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