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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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광고언어의 정의
(2) 광고언어의 특징
1
(1) 광고언어의 자체적 문제
(2) 광고언어의 패러디 문제
2
3
문제점 &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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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언어의 언어학적 측면
광고(廣告) +언어(言語)
상품 등의 상업 선전을 위해
쓰이는 생각이나 느낌을
음성이나 글 등으로 전달하는
수단과 체계를 의미한다.
(1) 광고언어의 정의
◎ 광고는 그 궁극적인 목적인 소비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소비자에게 설득의 기능을 염두에 둔 광고어휘의 사용에
많은 수사학적 기법과 사회적 관심사들을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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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언어의 언어학적 측면
① 광고언어의 간결성
짧고 간결한 특징을 지닌다.
(2) 광고언어의 특징
◎ 전파매체를 통한 광고에서의 시간적 제약이나, 지면광고나 에서의
공간적 제약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수단
◎ 수신자의 기억에 쉽게 남도록 하기 위하여 짧고 간결한 문장형태를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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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언어의 언어학적 측면
② 광고언어의 유희성
즐겁고 재미있게 만들어진다.
(2) 광고언어의 특징
◎ “안녕하새우, 안녕하쌤, 안녕하슈, 안녕하삼, 안녕하셔, 안녕하모니카,
안녕하새, 안녕하게,안녕하군, 안녕하자, 안녕하시계, 안녕하랴,
안녕하마, 안녕하쥬, 안녕한감, 안녕하구려, 안녕한걸, 안녕하면,
안녕하오, 안녕하레도” → “안녕”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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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언어의 언어학적 측면
③ 광고언어의 음운성
음운과 관련된
언어구사 방법을 이용한다.
(2) 광고언어의 특징
◎ “진짜에겐 진짜를.”→ 캐논 카메라 광고
‘진’자가 각 어절에 들어가는 두운법을 사용.
◎ 제품을 사는 사람이‘진짜’라는 의미와
자신들의 제품이 ‘진짜’ 라는 의미를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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