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임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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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1. 서 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2. 임시어의 개념 및 생성 원인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2.1 임시어의 개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2.2 임시어의 생성 원인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3. 임시어의 구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
3.1 단일어로 된 임시어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7
3.2 합성어로 된 임시어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8
3.3 파생어로 된 임시어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0
4. 임시어의 의미와 효과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3
4.1 임시어의 의미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3
4.2 임시어의 효과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7
5. 결 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0
1. 서 론
말은 끊임없이 변한다. 말의 소리가 변하는 것은 물론, 오랜 세월에 걸쳐 음운 체계도 변하고, 문법적인 요소도 아울러 변화한다. 특히 어휘는 다른 부문에 비하여 양과 속도의 측면에서 변화가 심하며 현대 사회와 같이 지식의 양이 늘어나고, 많은 새로운 문물이 외부로부터 수입되는 상황에서는 어휘 변화의 폭은 대단히 크고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이는 새로운 생각과 세분화된 지식, 새로 만들어지는 사물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말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언어의 변화는 오랜 시간동안 언중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만, 필요에 따라 의도적으로 새말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광고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광고가 창의성을 생명으로 하고 짧은 시간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새로운 상황과 주제를 설정해 내고 여기에 사용되는 언어 요소까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롭게 만들어내야 한다는 필요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여겨진다.
광고는 사회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따라서 언중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어휘의 변화를 즉각적으로 반영하며, 광고 담당자들이 직접 새로운 어휘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는 다른 언어 형식과 구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광고언어에 대한 연구가 기존 언어 자료와는 다른 관점에서 출발할 것을 요구다.
본고에서는 2004년 1월부터 4월까지의 텔레비전 광고(130여개)를 대상으로 광고에 임시어 임시어의 개념에 관한 논의는 2.1에서 자세하게 다루기로 한다.
생성의 기능이 있음을 확인하고, 광고 임시어의 구조와 의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새로운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임시어를 생성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어휘로 표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어휘를 만들어 내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임시어가 어떤 구조를 가지는지 고찰한다. 또 임시어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에 대해서도 연구할 것이다. 논의를 위해 다음을 알린다. ①임시어는 단어 차원의 개념이지만, 광고에서의 띄어쓰기가 언어적인 규범을 따르지 않는 면이 있으므로, 띄어쓰기가 임시어 설정의 결정적인 기준인 될 수 없다. ②사전에 등재되지 않은 단어이기는 하지만, 광고를 통해 생성되었다기보다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인 경우에는 본 연구의 목적, 즉 광고의 임시어가 가지는 특성을 파악하는 것과 거리가 있으므로, 분석의 대상으로 하지 않았다. ③국어학적인 논의는 광고의 특성을 논의하는 데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최소한으로 한다. 개별 접사의 용법 등도 논의에 필요한 수준에서 간략하게 설명한다. ④광고가 새로운 단어, 곧 임시어를 형성하면서 국어의 일반적인 원리를 따르지 않는 면이 있으나, 이를 비판의 대상으로 삼지 않으며, 광고에 나타나는 임시어의 특성으로 파악한다. 맞춤법이 틀리거나 문법에 맞지 않는 표현이 있더라도 광고 자료에 나타난 표기와 표현을 그대로 인용하며, 본 논의와 관련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⑤ 연구 자료의 시기 표시는 구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월’로 표기하였으며, 자료에 대한 정보는 예문 오른쪽에 〈제품명, 기업명, (○월)〉등으로 표시하였다. ⑥ 연구자료는 광고정보센터(Advertising Information Center : 홈페이지 주소 www.adic.co.kr)에서 수집하였다.
.
2. 임시어의 개념 및 생성 원인
2.1 임시어의 개념
언어는 사회의 승인을 얻은 후에 해당 언어로서의 자격을 얻게 되지만, 이는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적인 승인 여부를 고려할 사이도 없이 많은 어휘가 만들어져 사용되다가 사라지곤 한다. 한 언어 공동체의 개별 구성원이 일시적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나, 사회적 승인을 얻지 못 한 상태의 단어를 ‘임시어(臨時語)’ 임시어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본고에서는 일반적인 정의를 따른다. 이는 송원용(2000:1)을 참고로 하였다.
라고 한다. 임시어 본고에서는 혼동의 여지가 없는 한 광고에서 전략적 필요에 의해 새롭게 만들어진 언어를 가리키는 용어로 ‘임시어’를 사용할 것이다. 또, 이들이 아직 사회적인 승인을 얻지 못 한 상태이기는 하지만, 이들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단어’ 혹은 ‘어휘’ 등을 사용하고자 한다.
는 일부 계층의 언중들 사이에서 유행하기도 하고(예:‘얼짱’), 시사 문제를 다루는 신문이나 잡지 등의 매체에서 자주 사용하여 널리 퍼지기도 한다(예:‘이태백’ 20대 국민들의 태반이 백수라는 말로 경제 불황으로 인해 청년실업이 늘어나면서 새롭게 생겨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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