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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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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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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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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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광고: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자극하고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이나 행동을 광고주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는 강한 설득의 기능을 지닌 커뮤니케이션.
2)광고언어: 광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여러 요소 가운데 언어적 요소, 장치라고 할 수 있다.
3)연구목적: 광고의 목적을 위해 광고언어에 사용된 언어기법에 대한 기존 연구와 달리, 광고의 사회적 기능이란 측면에서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4)연구주제/대상: 광고 자료를 대상으로 광고 언어에 나타난 대표적인 현대인의 의식 문화 7가지를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긍정적이며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는 ‘고정관념과 차별에 대한 거부/가족 문화(가족의 중요성)/젊은이들의 생활 방식’ 등의 3가지 문화와 우려되는 의식문화라 할 수 있는 ‘서양 우월주의/소비문화/한탕주의 문화/여성의 성 상품화’ 등의 4가지 문화로 구분한다.
5)연구방법: George Peninou의 분석구조인 ‘외연적 의미의 기호표현→내포적 의미의 기호내용의 분석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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