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광고언어]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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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조사방법 및 조사대상


III. 선행연구 검토

1. 광고 및 광고 언어의 개념
2. 광고언어의 기능
3. 광고언어의 일반적 특징


IV. 연구결과

1. 내용·개념적인 요소
1) 허위·과장 표현
2) 배타적 표현
3) 선정적 표현
4) 사대주의적 표현
5) 성차별적인 표현
2, 형식·형태적인 요소
1) 음성, 발음상의 문제
▪ 음의 장단
▪ 구어적 비표준 발음
▪ 분절음의 발음
▪ 외래어의 발음
2) 형태론적 문제
▪ 조사 및 어미
▪ 틀린 맞춤법
▪ 띄어쓰기 변형
▪ 문장부호의 오용
3) 통사론적 문제
▪ 비문법적 표현 : 성분의 호응, 의미호응
4) 의미상의 문제
5) 사회언어학적 문제
▪ 유행어의 사용
▪ 은어 / 비속어의 사용
▪ 외래어의 남용


V. 논의

1. 광고언어의 역기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광고언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내용면
2) 형식면


VI. 결론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펼쳐 든 신문에서도,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TV 방송에서도,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잡지에서도 광고가 우리를 제일 먼저 반긴다. 광고는 소비자가 합리적인 소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그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광고의 메시지가 바람직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광고언어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언어는 소속 집단의 사회·문화적 상징이며, 그 사회 구성원의 의식적·무의식적 사고 체계를 반영하고 있다고 한다면, 광고는 광고언어를 통하여 그 시대를 읽을 수 있는 열쇠를 주기도 하고, 사회적 의식의 흐름을 창출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광고는 그것을 전달하는 매체의 위력에 따라서는 사회전반에 걸쳐 왜곡된 사회상을 만들어 갈 가능성 또한 안고 있다. 이처럼 광고언어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뿐만이 아니라, 지향하고 나아가는 방향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언어의 분석을 통하여 다각적인 사회 문화적 현상들을 알아낼 수 있다. 광고에 사용되는 어휘들은 현실적 추세 및 유행현상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또 같은 언어집단으로서의 문화공동체의 사고가 광고어휘를 통해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광고는 사회적, 경제적, 사상적인 흐름을 그 어떤 다른 것보다도 앞서서 그리고 포괄적으로 담고 있음으로써 우리 시대의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광고는 대중들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광고 안에 집결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 언어는 사회적,
참고문헌
* 주요 참고 문헌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현(2002), <광고 표현요소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춘계광고학세미나
구명철(2001), <광고문에 나타난 언어유희적 특성
- 독일어 광고문과 우리나라 광고문의 사례를 중심으로 >
광고학보 봄 제3-1호
이기정·한문섭 (1999), <광고언어의 음운론적 분석> 광고학보 봄 제1-1호
장경선(1997), <광고에 쓰인 외래어 연구> 상암기획연구논문집
장경선 1996), < 광고카피의 언어학적 분석 -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
상암기획연구논문집
정만수, <광고심의의 발전방안> (숙명여자대학교)
박갑수(1994), <광고와 언어> 대홍커뮤니케이션즈
조재영(1994), <광고의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공사
편집부 공저 (1993) <올바른 광고언어의 사용> (광고정보 149호,1993)
임명신(1990) <광고어의 언어학적 분석>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참고 인터넷 사이트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
한국언론학회 http://www.ksjcs.or.kr/
한국광고학회 http://www.koads.or.kr/
한국광고홍보학회 http://kadpr.or.kr/4publish/41_html/41_2_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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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쩜 괜찮네요~
  • wktkdf***
    (2006.11.21 20: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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