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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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본적인 개념

2. 도덕성 발달 단계(6단계)

3. 콜버그 이론의 적용

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2. 도덕성 발달 단계(6단계)

*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을 확대 발전시켜 도덕성 발달이론을 구축하였다. 그는 아동의 도덕 판단의 자기규제성 여부에 근거하여 도덕성 발달을 6단계로 나누었다. 그는 각 연령별 아동에게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여 도덕적 판단을 하도록 요구하였고 그들의 도 덕적 추론에 근거하여 단계를 구분하였다.

< 전인습적 수준 >

판단은 개인적 욕구와 타인들의 규칙에 따른다.

(1) 1단계 : 복종-처벌 지향

특정 행위의 결과가 지니는 가치나 의미를 도외시한 채 그 행위가 가져다주는 물리적 결과가 선악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 단계에서는 처벌과 같은 외적 규제를 피하거나 또는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의 도덕성을 보인다.

(2)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도구적 상대주의/개인적 쾌락주의적 경향)

자신이나 때로는 타인에게 이익이 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는 선이라 고 판단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일종의 교환관 계로서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상대적 쾌락주의에 지배받게 된다.

< 인습적 수준 >

판단은 다른 사람들의 인정, 가족의 기대, 전통적 가치, 사회의 법, 그리고 국가에 대한 충성에 근거한다.

(3) 대인관계 합의 지향(착한 소년/소녀 지향)

올바른 행위(도덕)란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다른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승인하는 행위이다. 이 단계에서 비로소 행위자의 의도나 내적 특성을 고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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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23 13: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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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nftkd***
    (2007.09.28 19:5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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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 잘 했어요
  • hom***
    (2006.06.01 22:2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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