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8 / 2016.09.0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0k
영문,간호,유아교육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2)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평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강화에 의미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3)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
(1) 비율강화에서의 제시
(2) 간격강화에서의 제시
4) 강화와 학습 사이의 관계
5) 적합한 강화물 선택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하느님이 사람을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만약에 똑같은 지능과 재질을 가지고 있으면 똑같이 의사하고 판검사 한다면 누가 청소부하며, 운전할 것인가? 이는 각기 지능과 재능을 다르게 하여 사회가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 하늘의 섭리라고 생각한다.
왜 어떤 학생은 능숙한 작가처럼 글짓기를 잘하고 어떤 학생은 글을 조리 있게 쓰지 못할까? 왜 어떤 학생은 풍부한 내면세계를 가지고 있고 어떤 학생은 내적으로 성찰하지 못하는가? 왜 어떤 학생은 뛰어난 미술품을 창작해 내고 어떤 학생은 예술품을 만들어내는데 어려워하는가? 학교 교실에서 볼 수 있는 이처럼 커다란 차이들을 유전에 근거를 둘 수 있다. 이러한 재주를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도 한다.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사람은 학습을 하든 어떤일을 할 경우 노력한 것에 대한 적당한 보상이 있을 때 열심히 움직여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이런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기 우해 노력한 대가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강화를 통해 효과가 극대화 되기도 한다.
강화(reinforcement)란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을 의미하며,이때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개체를 강화물(reinforcer)이라고 한다. 의도된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고자 하는 강화는 강화물의 제시방법에 따라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로 나눌 수 있다. 정적강화는 학생들을 좋아하는 것을 제공하여 만족시킬 수 있는 강화물이 제공되는 것이고,부적 강화는 학생의 심리를 파악하여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는 것이다. 크게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외적으로 주어지는 외적강화와 유기체에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내적강화가 있다. 학습에 있어서는 외적강화보다는 내적강화를 유발시키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 장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서강식,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유기섭,『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이훈구?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1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방통대중간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