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6 / 2017.10.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하고 싶은 말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을 심화?발전 시켰다. 콜버그는 도덕성 자체의 내포적 정의보다는 도덕과 비도덕을 구분하는 기준을 명료하게 규정하는 데에 많은 관심을 두었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단계를 연구하면서 횡단적, 종단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세 가지 수준의 6단계의 도덕발달이론을 세웠다. 콜버그의 단계는 1단계에서 6단계까지 순차적으로 나타나며, 어떠한 경우에도 그 순서가 바뀌거나 어떤 단계가 생략되거나 또는 첫 단계로 후퇴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은 규정성과 보편성을 특징으로 하는 판단의 형식이다. 규정성과 보편성에 의한 판단은 도덕원리에 의거한 판단이며 도덕원리는 선택의 보편적인 양식이며, 이것은 누구라도 어떤 상황에서도 채택하는 선택의 규칙이다. 콜버그는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전제하며, 그 도덕성은 내용적인 측면이 아닌 형식적인 것을 의미한다.
콜버그는 도덕성을 도덕발달과 구별된 의미로 받아들인다. 그는 도덕성을 공동체 안에 있는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규칙이나 문화로 정의한다. 콜버그가 인식하는 도덕성의 가장 본질적인 구조는 정의의 원리이다. 여기서 말하는 정의의 핵심적 의미는 평등과 상호성의 개념에 의해 ..<중략>..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2.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우리나라의 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적 딜레마를 통한 가치 갈등 교육을 통해 단순히 알고 이해하는 교육에서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려는 성향을 북돋우는 교과 교육이 되어야 한다. 생각하는 도덕교육, 사고에 대한 생각(죄책감?동정심 같은 감정)을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둘째, 도덕 교육은 사회화이다. 사회 적응을 위해 반사회화의 입장을 걸러내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덕성 교육과 판단력 중진 교육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상대방의 입장과 나의 입장의 차이를 갈등 상황과 역할분담 교육을 통해서 깨닫게 해야 한다...<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문용린(200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카넷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2007), 도덕교육탐구,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2023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