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7 / 2022.09.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육심리학4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제1수준 : 전인습 수준(the pre-conventional)
(2) 제2수준 : 인습수준(the conventional level)
(3) 제3수준 : 후인습 수준(the post-conventional level)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나의 제언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Erikson의 성격 발달 8단계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유아기, 출생~2세)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초기 아동기, 2~3세)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후기 아동기, 4세~5세)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초등학교 활동기, 6세~11세)
(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청소년기, 12세~18세)
(6)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성인 초기, 20~45세)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 중년기, 46 ~65세)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 (노년기, 65세 이상)
2) 교육 시사점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천성에서 사람을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또한 성격도 각자 다르게 타고 났다. 그와 관련하여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주장하였다. 콜버그는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서 주장하기를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사람은 학습을 하든 어떤 일을 할 경우 노력한 것에 대한 적당한 보상이 있을 때 열심히 움직여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이런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기 우해 노력한 대가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강화를 통해 효과가 극대화되기도 한다.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덴마크어: Erik Homburger Erikson, 1902년 6월 15일 ~ 1994년 5월 12일)은 덴마크계 독일인으로서, 미국인 발달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의 영향아래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이 탄생되었다. 인간의 사회성 발달이론으로 유명하고 '정체감 위기'라는 말을 만들어 냈다.
에릭슨은 무술 학생이면서 교사로서 실력인정받아 학생들로부터 인기가 좋았다. 빈의 사립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를 알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에릭슨은 정신분석학을 알게 되었고, 이 경험으로 정신분석학자가 되기로 결정했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8,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 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04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이정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민윤리학과 석사논문, 2002.
-콜버그·레빈·휴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문용린 역, 아케넷,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