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5 / 2018.09.05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참고문헌> - 교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기타 ①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②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
- 하고 싶은 말
-
[2018 방통대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1)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3수준 6단계
제 1수준 : 전 인습적 도덕수준(preconventional morality level)
①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②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제 2수준 : 인습적 도덕수준(conventional morality level)
③ 3단계 - 착한 소년, 소녀 지향(대인 관계에서의 조화 지향 단계)
④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
제 3수준 : 후 인습적 도덕수준(postconventional morality level)
⑤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
⑥ 6단계 - 보편적 원리
2)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출생후-1년)
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2-3세)
3) 주동성 VS 죄책감(취학전기:4-5세)
4) 근면성 VS 열등감(초등학교기:6-11세)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청소년기:12-18세)
6) 친밀감 VS 고립감(청년기)
7) 생산성 VS 침체(장년기)
8) 자아통합 VS 절망(노년기)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와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한계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도덕 판단에 대한 발달 이론 중 가장 유명한 이론이 바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본 골격으로 받아들이고,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도덕적 추론에 관련한 광범위한 경험적인 연구들을 수행하여 피아제의 이론적 골격을 확장시켰고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인지발달이론을 정립시켰다.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 그리고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을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히 본 것이라 생각하며,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더 나아가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수준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중 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은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이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인간이 모든 생을 걸쳐 성장한다는 것과 인간이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 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즉, 심리사회적 위기는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인 개인의 내적 욕구와 사회에서의 기대가 상충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성숙의 힘에 의해 지배되는 일련의 발달단계가 있는데 이 단계의 시작을 자극하는 힘은 생물학적 성숙이며, 이 단계를 이끈 것은 사회의 요구로 이 요구가 심리사회적 위기를 낳는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추병완(2007).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조규판, 주희진 외 1명(2016). 『교육심리학』. 학지사.
콜버그 저, 문용린 역(200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형행(2008). 교육학개론. 양서원.
한명희, 고진호(2005). 교육의 철학적 이해. 문음사.
홍은숙, 이한규 외 3명(2011).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이지헌 외(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노상우(201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