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0k

청소년교육 인간과교육1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반정초주의
(2) 가치부하설 또는 이론부하설
(3) 진리의 다원성, 국지성, 상대성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특징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4)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5) 나의 제언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2)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지구상 가장 소중한 존재로 하늘과 땅, 태양, 별 도 인간이 없으면 아무 소용없는 무용지물에 불과 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경시하고 기계적으로 생각하여 대량생산의 도구화한 대표적인 것이 과학적 관리론에 해당된다.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 요소이며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적 목적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을 기계적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과학적관리론의 인간을 기계화 부품화 하려는 시도에 반기를 들고 일어닌 것이 후기 현대철학이 대두되어 인간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철학이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사람은 학습을 하든 어떤 일을 할 경우 노력한 것에 대한 적당한 보상이 있을 때 열심히 움직여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피아제가 도덕발달의 구조를 기초하였다면, 콜버그는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으며, 피아제가 도덕발달에 관한 성향을 묘사했다면, 콜버그는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고,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한다.
이 장에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규수 외 공역(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눔의 집.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大旺社
-강선보(교수), 정영수 외 2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
-황정규, 이돈희 외 1명,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1.
-박천환, 박채형, 교육과정 담론, 학지사, 2013.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이인정?최해경(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이효선 외 공저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이훈구?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최순남(199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