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1 / 2020.09.01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2. 기본적인 개념 이해하기
(1) 구조적 조직(Structural Organization)
(2) 발달의 계열성 (Developmental Sequence)
(3) 상호 작용주의 (Interactionism)
3. 도덕성 발달 6단계
(1) 제1수준 : 관습 이전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1)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2) 2단계 : 이기주의 지향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2) 제2수준 : 관습 수준 (Conventional level)
1) 3단계 : 서로간의 조화와 순응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orientation)
2) 4단계 : 권위와 사회 질서의 유지 지향의 단계(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3) 제3수준 : 관습 이후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1)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 6단계 : 보편 윤리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3. 콜버거 주장의 핵심
4. 하인즈 딜레마(Heinz dilemma - Heinz Steals the Drug)
(1) 질문은 이렇다
(2) 단계별 대답은 어떨까?
5. 교육적 시사점
6. 비판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I. 본론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은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가 시카고 대학(University of Chicago)의 대학원생이었던 시절에 스위스 심리학자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심리이론을 확장해 도덕발달단계를 설명하는데 적용한 것이다. 여전히 도덕성발달에 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피아제는 도덕적 사고(moral reasoning)와 도덕성(morality)은 단계를 갖고 발전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콜버그가 도덕성에 단계적 발달 개념을 적용하여 도덕적 사고를 여섯 단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하였다. 개인이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처하면 어떻게 반응하며,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정당화하는가를 통해 도덕발달을 측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하인즈 딜레마(Heinz dilemma)와 같은 도덕적 딜레마를 개발, 이를 조사 대상자에게 제시하고 면접방식으로 도덕발달 수준을 측정하였다.
도덕발달의 단계는 인식 작용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전하고, 한 방향으로 나가며, 발달 수준이 높아질수록 정의에 대한 사고는 복잡성이 증가하면ㅅ 도덕적 시각은 더 폭이 넓어 진다.
- 참고문헌
-
문용린?문미희 (1993). 한국 청소년의 도덕판단력 발달 연구개관. 청소년학연구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6
Kohlberg, L. (1958). The development of modes of Thinking and Choices in Years 10 to 16.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Kohlberg, L. (1973). The claim to moral adequacy of a highest stage of moral judgment. Journal of Philosophy
Piaget, J. (1932).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London: Kegan Paul, Trench, Trubner and C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