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에서의 과장된 웰빙문화대학국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03년 말,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2003년 10대 히트상품을 선정해 발표하였다. 자체 기준과 언론의 히트상품을 바탕으로 하여 히트상품을 선정하였는데, 여기서 히트상품 4위로 선정된 것이 바로 ‘웰빙’ 관련 상품이었다. 올 최대 히트상품 카메라폰, 디지털카메라, 중앙일보, 2003-12-17
비슷한 시기, LG경제연구원에서는 ‘2004년 이런 상품이 히트한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2004년에 히트할 것으로 예상되는 10개의 품목을 선정했는데, 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이 바로 웰빙 관련 상품이었다. 2003년 히트상품 선정 발표시와는 달리 이 보고서에서는 웰빙상품의 비중이 매우 높아져 있었으며, 웰빙이 2004년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정신 및 육체적인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른 각종 웰빙관련 상품의 히트를 예측했으며, 2003년부터 지속된 웰빙열풍이 2004년에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웰빙...식문화...디지털가전...내년엔 이런 상품 뜬다, 동아일보, 2003-12-22
2004년 현재, 이러한 예측은 사실로 드러났다. 웰빙이라는 용어는 이미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각종 웰빙 관련 상품들은 웰빙 열풍을 등에 업고 ‘불황의 해결사’라는 이름까지 얻을 정도로 시장에서 중요한 품목이 되고 있으며, TV나 잡지같은 대중매체에서는 웰빙에 관심이 많아진 현대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웰빙 관련 컨텐츠의 프로그램이나 기사를 자주 내보내고 있다. 길거리의 가게 간판에서도 이제 웰빙이라는 낱말은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으며, 서점의 베스트셀러 코너에서도 웰빙 관련 서적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웰빙이라는 말은 우리 생활과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는 의 ,식, 주 분야의 범위를 벗어나, 현대인의 삶의 전반적인 부분, 즉 물질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에 모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웰빙은 2004년 현재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삶의 지향점이 되고 있으며, 웰빙은 현대인을 이해하는 코드의 하나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실제로 2004년 상반기 각종 히트상품 조사에 따르면 히트상품에 선정된 상품을 읽어내는 키워드는 웰빙이며, 이를 통해 웰빙이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가를 직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2004 한경 소비자대상(上)] 웰빙은 불황을 모른다, 한국경제, 2004-6-22
하지만 이러한 웰빙 열풍 속에서, 각종 부작용도 드러나고 있다. ‘웰빙’이라는 트랜드속에 묻혀 사는 현대인들에게, 웰빙은 분명 매력적인 말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러한 현대인의 속성을 노려, 웰빙이라는 말로 그럴싸하게 포장한 각종 상품이 현대인을 노리고 있다. 특히 우리의 생활과 매우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식생활 부분에서는 웰빙이라는 말로 포장된 먹거리들이 우후죽순처럼 넘쳐나고 있는 현실이다.
‘웰빙’이라는 트랜드에 맞춘 각종 음식점들이 등장하고, 기존에 있던 상품에 웰빙이라는 말을 덧붙여 판매전략으로 내세우기도 하며, 기존에는 없던 각종 새로운 웰빙관련 먹거리들이 등장하는 것이 오늘날 웰빙 식품업계의 현실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이와 연관된 상품들이 양산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먹거리들이 왜 등장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 먹거리들은 진정한 웰빙의 개념에 적합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점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웰빙에 관련한 간단한 고찰을 통해 진정한 웰빙 식품에 관한 개념을 확립하고, 이에 따라 현재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웰빙 관련 식품의 사례를 분석함으로 웰빙 식품의 실태에 대해 정리, 비판하며,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하여 바람직한 웰빙 식품 생산과 소비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웰빙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를 촉구하고, 이에 따라 올바른 식생활을 향유하게 하는 것이 이 논문의 최종적인 목적이다.
Ⅱ. 웰빙의 개념과 등장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글의 목적의 분류에 따른 분석
  •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고등학교 국어 (상)대통령비서실 보고서 품질향상 연구팀,『대통령 보고서-청와대 비서실의 보고서 작성법』, 위즈덤하우스, 2007이가령, 시들시들한 글이 싱싱하게 살아나는 글쓰기 지도(2) 2006 . 샘터사이대규, 『수사학- 독서와 작문의 이론』, 신구문화사, 2005 이오덕, 글짓기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아연각 1975. 윤오영, 수필문학입문 태학사 신영복,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돌베개, 1998박인희, 못 써도 괜찮은 실용 글쓰

  • [조직구조론] 동원그룹의 기업확장과 경영전략
  • 식품사업부문 분리, 동원F&B 분할 설립 2000.06 중국 상해성미전자통신유한공사 설립 2002.12 동일냉동식품㈜ 흡수 합병 2001.04 동원그룹 지주회사, 동원엔터프라이즈 설립동원F&B 진천공장, 김치제품 ‘전통식품 품질인증’ 획득 동원컵 전국 유소년축구리그 공식후원사 계약조인 (축구협회와 공동)동원F&B신노사문화 우수기업, 노동부 장관상 수상 * 동원그룹의 성장사◆창업기 (1969~1979) 회사의 출범과 사업기반 구축 창업기간 중 한국은 수출드라이

  • [세계화] 쟁점으로 본 세계화와 그 대안
  • 대학교 문화관에서 열리는 제47회 전국역사학대회는 공동주제를 ‘세계화 시대의 역사분쟁’으로 잡았다. 그 가운데서도 한-중 역사분쟁이 학술대회의 첫머리에 올랐다. 최근 발간된 〈창작과 비평〉 여름호도 한-중 역사분쟁에 대한 논단을 실었고, 역사학자들의 모임인 ‘백산학회’ 역시 고구려사 편입을 주장하는 중국 학자들의 주요 논문을 번역해 〈고구려는 중국사인가〉(백산자료원)라는 책을 최근 발간했다.뜨겁게 달아올랐던 1년 전의 ‘고

  • [신제품마케팅] 샴푸시장의 녹차와 솔잎샴푸의 STP전략
  • 웰빙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가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됨-이러한 측면에서 웰빙은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이루는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를 의미-특히 기원전 4세기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윤리학에서 행복을 달성하는 구체적 방안으로 웰 빙을 주목(윤리학은 우리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므로 주된 관심은 인간의 웰빙 상태에 있 음)- 질병이 없는 상태의 웰빙은 개인이 건강생활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며, 점차 삶의 질 개선 까

  • [신문방송] 주말섹션 소비문화 기사분석
  • 웰빙의 정신이 상업적으로 변질되면서 부유층의 문화로 왜곡되고 있다.종류에 따라 가격이 수십만원씩 하는 호텔의 웰빙 패키지 상품은 서민들에겐 그림의 떡이다. 꼭 호텔 상품이 아니더라도 언론이 전하는 웰빙족의 생활을 따라하려면 적지 않은 돈이 든다. 그리고 누구나 웰빙 하면 요가, 스파, 마사지, 아로마테라피, 유기농 식사, 건강보조식품, 피트니스 등을 떠올리듯 웰빙의 방식이 너무 천편일률적이다.(한겨레신문, 2003년 12월 4일) 주말섹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