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글의 목적의 분류에 따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전달을 위한 글
2. 설득을 위한 글
3.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글
4. 자기 성창을 위한 글
5. 학습을 위한 글

본문내용
1.1.2 설명문의 특성

설명문이란 필자가 자신의 인식 능력에 따라, 대상(자연, 사회, 인간, 문화 등)의 한 측면을 자신의 논리에 실어 언어로 표현한 것으로, 독자의 이해력에 호소하며, 이미 알려진 정보, 사실, 지식, 개념, 원리 등을 아직 모르고 있는 사람에게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전달하여 이해시키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즉,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귀납, 분류, 비교와 대조 등의 추상적 논리 과정에 따라 전개되는 글이다. (국어교육학사전, 1999:419 -최경희, 2008에서 재인용)
설명문의 특성은 생각이나 느낌보다 정보의 객관성과 정확성에 초점을 둔 글이어야 한다. 설명문은 내용면에서 '정보성', '객관성', '풍부성'을 특징으로 한다. 설명문의 필자는 독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 독자의 요구에 적합한 내용으로 정보성이 높은 글, 내용이 풍부한 글을 써야 한다. 그리고 설명문은 객관적인 사실이고 정확한 사실에 바탕을 둔다. 사회에서 합의되고 공유된 지식이나 사실을 논의의 대상으로 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 것이 목적이므로 정확하지 않은 사실이나 필자의 주관 개입은 배제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필자의 견해가 첨가될 수 있으나 이때도 사실과 의견은 명확히 구분된다.
둘째, 설명문은 내용 조직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한다. 글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기 위해서는 문단의 구별이 분명해야 하며, 처음‧중간‧끝 세 부분으로 구조화되어 글 전체 내용이 균형 있게 짜여 져야 한다. 또한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 사이의 연결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셋째, 설명문은 알기 쉬운 문장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설명의 목적은 독자의 이해이므로 평이하고 설득력 있게 납득이 되도록 해야 한다. 어휘나 문장의 의미가 함축적이면 독자가 필자의 의도와 다르게 뜻을 파악할 수 있으며 문장이 너무 길면 독자의 이해 부담이 증가하고 글의 논리성도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설명문은 내용 면에서 '정보성'과 '객관성', '풍부성', 조직 면에서는 '논리성', 표현 면에서는 '평이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최경희,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설명문 읽기 지도 방법」, 한국국어교육학회, 2008

이와 같은 설명문의 내용, 조직, 표현 면에서의 특성에 비추어보아 위에 제시된 글은 설명문의 특성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인식론에서의 지식의 유형'을 글의 화제로 삼아 선정된 화제 자체에서 필자의 주관이 개입될 여지를 줄이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합의되고 공유된 지식을 논의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2007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고등학교 국어 (상)
대통령비서실 보고서 품질향상 연구팀,『대통령 보고서-청와대 비서실의 보고서 작성법』, 위즈덤하우스, 2007
이가령, 시들시들한 글이 싱싱하게 살아나는 글쓰기 지도(2) 2006 . 샘터사
이대규, 『수사학- 독서와 작문의 이론』, 신구문화사, 2005
이오덕, 글짓기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아연각 1975.
윤오영, 수필문학입문 태학사
신영복,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돌베개, 1998
박인희, 못 써도 괜찮은 실용 글쓰기, 박인희, 서광학술자료사, 2008
정미숙, 「조사보고서 쓰기의 지도 절차」, 국어교과교육학회, 2005
정성수, 글짓기 교실, 전주 : 공익사, 2003
정진권, 수필쓰기의 이론 학지사 2000
최경희,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설명문 읽기 지도 방법」, 한국국어교육학회, 2008
생활글 읽고 쓰기 가이드 / Kathleen Buss / 2008/ 종이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정보처리론] 카프시와 시문학파시의 말뭉치 연구
  • 론이상의 분석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1. 동사 부분을 살펴보면 카프 시와 시문학파 시가 비슷한 빈도 양상을 보인다. 그러나 개별 동사를 살펴보면 ‘죽다’와 ‘살다’, ‘하다’와 같은 동사들에서 각 문예사조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2. 형용사 역시 빈도 양상은 비슷하였다. 하지만 카프에서는 ‘길, 붉, 젊’ 이, 시문학파에서는 ‘푸르, 멀, 희, 슬프’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3. 어미 부분에서는 과거 선어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교육에 있어서의 방법, 내용, 현실문제에 대해서 논하고 이에 따른 대안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2.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접근2­1. 말하기의 본질말하기는 언제나 일정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므로 그 맥락을 올바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는 이는 먼저 말할 내용의 핵심을 파악해야 하고, 듣는 이는 먼저 말하는 이의 기대와 수준을 미리 분석해야 하며, 말하는 이는 자신의 구실과 목적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말

  • [국어화용론] 인터넷상에서의 대화 전략 -체면과 공손성, 협력원리와 대화 함축을 중심으로
  • 기회였다. 강우순(2005), 「온라인 채팅에 나타난 구어적 특성과 차이점」, 『언어연구』 제22권 제2호노은희(1999), 「대화 공손전략으로서의 반복표현」, 『先淸語文』,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박남경(2002),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박선옥(1990), 「대화적 함축 : 그 발전과 확장」, 진주여자전문대학 논문집 제13호박영순(2007), 『한국어화용론』, 박이정장경현(2009), 이화여자대학교 09-1 국어화용론 강의 자료

  • 국어의미론 관련 논문 요약 - 이론적 배경,어휘의미관계 이론
  • 분석과 반의동의 관계2) 성분 분석과 상하관계제3절 어휘 지도1. 어휘의 선정2. 의미장 접근법과 어휘지도1) 의미장 접근법의 의의2) 의미장 접근법을 이용한 어휘지도(1) 성분분석과 방(2) 분류와 척도(3) 동의어 지도(4) 반의어 지도(5) 연어 지도(6) 하위어 지도(7) 자유연상(8 단어와 그림연결3. 의미장 접근법을 활용한 어휘지도 실험1) 실험목적2) 실험방법 및 절차32) 실험결과 및 논의4. 의미장 접근법 활용의 장점제3장 결론참고문헌제1장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 론의 문제, 그리고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나 목적 등에 대한 연구가 모두 포함되는 종합적인 연구여야 한다. 하지만 본 글에서는 교수법에 대한 부분으로 제한하고, 교수법 연구의 전제 및 외국어교수법의 종류와 특징, 교수 학습의 과제, 미래 지향적 교수법의 모색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전제2.1. 한국어교육학의 성격한국어 교수법 연구는 ‘한국어교육학’의 한 분야이다. 한국어교육학은, 문자 그대로, 한국어교육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