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주말섹션 소비문화 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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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서 론‧‧‧‧‧‧‧‧‧‧‧‧‧‧‧‧‧‧‧‧‧‧‧‧‧‧‧‧‧‧‧‧‧‧‧‧‧‧‧‧‧‧‧‧‧‧‧‧‧‧‧1
제 1 절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제 2 절연구문제 및 논문의 구성‧‧‧‧‧‧‧‧‧‧‧‧‧‧‧‧‧‧‧‧‧‧‧‧‧‧‧‧‧‧‧‧‧2
제 3 절연구방법‧‧‧‧‧‧‧‧‧‧‧‧‧‧‧‧‧‧‧‧‧‧‧‧‧‧‧‧‧‧‧‧‧‧‧‧‧‧‧‧‧‧‧‧‧‧‧‧‧‧3
제 2장이론적 논의‧‧‧‧‧‧‧‧‧‧‧‧‧‧‧‧‧‧‧‧‧‧‧‧‧‧‧‧‧‧‧‧‧‧‧‧‧‧‧‧‧‧‧4
제 1 절소비문화에 대한 일반적 고찰‧‧‧‧‧‧‧‧‧‧‧‧‧‧‧‧‧‧‧‧‧‧‧‧‧‧‧‧4
제 2 절자본주의 지배의 언론사 논의‧‧‧‧‧‧‧‧‧‧‧‧‧‧‧‧‧‧‧‧‧‧‧‧‧‧‧‧8
제 3 절신화론의 적용‧‧‧‧‧‧‧‧‧‧‧‧‧‧‧‧‧‧‧‧‧‧‧‧‧‧‧‧‧‧‧‧‧‧‧‧‧‧‧‧‧‧14
제 4 절언론과 소비문화의 관계‧‧‧‧‧‧‧‧‧‧‧‧‧‧‧‧‧‧‧‧‧‧‧‧‧‧‧‧‧‧‧‧15
제 3장주말섹션의 특성과 소비기사의 유형‧‧‧‧‧‧‧‧‧‧‧‧‧‧18
제 1 절주말섹션의 특성‧‧‧‧‧‧‧‧‧‧‧‧‧‧‧‧‧‧‧‧‧‧‧‧‧‧‧‧‧‧‧‧‧‧‧‧‧‧‧‧‧‧18
1주말섹션의 등장‧‧‧‧‧‧‧‧‧‧‧‧‧‧‧‧‧‧‧‧‧‧‧‧‧‧‧‧‧‧‧‧‧‧‧‧‧‧‧‧‧‧18
2주말섹션의 특성‧‧‧‧‧‧‧‧‧‧‧‧‧‧‧‧‧‧‧‧‧‧‧‧‧‧‧‧‧‧‧‧‧‧‧‧‧‧‧‧‧‧18
제 4장조사방법 및 절차‧‧‧‧‧‧‧‧‧‧‧‧‧‧‧‧‧‧‧‧‧‧‧‧‧‧‧‧‧‧‧‧‧‧‧‧‧22
제 1 절연구가설 및 측정방법‧‧‧‧‧‧‧‧‧‧‧‧‧‧‧‧‧‧‧‧‧‧‧‧‧‧‧‧‧‧‧‧‧‧‧‧22
1.연구가설‧‧‧‧‧‧‧‧‧‧‧‧‧‧‧‧‧‧‧‧‧‧‧‧‧‧‧‧‧‧‧‧‧‧‧‧‧‧‧‧‧‧‧‧‧‧‧‧22
2.주요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변인‧‧‧‧‧‧‧‧‧‧‧‧‧‧‧‧‧‧‧‧‧23
제 2 절자료수집 및 처리‧‧‧‧‧‧‧‧‧‧‧‧‧‧‧‧‧‧‧‧‧‧‧‧‧‧‧‧‧‧‧‧‧‧‧‧‧‧‧‧23
1.조사대상 선정‧‧R
본문내용
경제성장과 소득수준의 향상, 생활환경의 변화 및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 등 제반 여건의 변화와 더불어,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제품이 지니는 사회적, 주관적 의미를 더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주요 기능을 소비함으로서 자신의 요구와 욕구를 만족시킬뿐 아니라, 제품이 갖는 이미지나 스토리를 중시하고, 소비과정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물질적 풍요가 행복의 일차적 조건이라는 물질주의적 성향이 팽배되고, 소비를 통해 개성표현이나 이미지 부각 등 자아상징에 대한 소비의식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아 비싼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그들의 높은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소비생활 패턴은 다른 선진외국들이 비슷한 경제수준에 있었을 때와 비교할 때 지나치게 고급화, 대형화되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김기옥 외, 2001; 송은경, 1997)
최근 고가의 해외 유명브랜드인 소위 명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는 추세는 신드롬처럼 확산되고 있다. 기존 30-40대의 고소득층이 주고객이던 명품의 소비계층은 이제 20대 직장여성을 선두로, 대학생,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보편화되고 있다. 이들은 일부 부유층의 과소비와 달리 정보를 획득하고 합리적인 과정을 거쳐, 최종구매를 하여 이들의 소비가 합리적인 소비라고 생각하는데 문제점이 있다. 또한 그들은 명품의 소비를 통해 정체성을 확인하고, 명품소비가 자신들의 가치를 높여준다고 믿으며, 개인이 가진 고가품이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고 그로 인해 존중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참고문헌
1.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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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urdieu, Pierre,(1965). La distinction : critique sociate du jugement. 최종철 역(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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