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소비자 트렌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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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는 말.. > ························································· 1

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관련 자료 분석 ·······················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층 인기 상품의 분석)
1. 상품과 소비문화 ··························································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층 인기 상품 ······························· 2
1) 성별·····································································2
 여성····································································2
 남성····································································5
2) 연령별···································································8
 어린이··································································8
 청소년·································································11
 20~30대································································12
 40~50대································································13
 노인···································································14

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트렌드 관련 자료 분석················ 17
1. 트렌드···································································17
2. 소비를 움직이는 트렌드···················································17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트렌드···································18
1) 성별····································································18
 여성 소비자 트렌드·····················································18
 남성 소비자 트렌드·····················································20
2) 연령별··································································22
 어린이 소비자 트렌드···················································22
 청소년 소비자 트렌드···················································25
 20~30대 소비자 트렌드··················································28
 40~50대 소비자 트렌드··················································30
 노인 소비자 트렌드·····················································33

Ⅲ. 소비자 트렌드 관련 자료 분석········································· 35
1. 2005년 국내 5대 소비 트렌드··············································35
2. 하위문화와 소비 트렌드···················································37
3. 웰빙산업과 소비트렌드····················································41
4. 미래의 소비 트렌드·······················································42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소비자는 타인이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을 위하여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성별, 연령, 주거지역, 문화의 차이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을 소비자라 부를 수 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공동소득에 의존하는 가계, 학교, 교회와 같은 집단도 소비자이다. 이러한 인간의 소비과정은 생명이 형성되는 순간부터 사망 후까지도 계속 된다.
현재는 변화의 시대다. 소비시장의 변화는 한창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진행 속도가 너무나 빠르기 때문에 변화의 속도를 맞추는 일이 쉽지 않다. 시장의 개방과 세계화의 물결은 소비시장의 국경을 없애고 생산체계의 국제적 경쟁을 초래하는 ‘소비와 생산시장의 새로운 경제적 혁명’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시장의 개방은 소비자에게 있어 선택의 다양성을 넓혀 주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관련된 일련의 의사결정들을 더욱 중요하게 만들었다. 즉 범람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상품들과 서비스들 중에서 소비자의 욕구와 경제적 규모에 적합한 최적의 선택을 하는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시장의 주도권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넘어오고 있다. 전통적인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는 구조적인 변혁을 겪고 있고, 강한 정보력으로 무장한 소비자들의 파워가 대단히 커지고 있는 것이다. 미래의 소비자는 소비행동을 통해서 물질적 욕구의 충족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욕구의 충족을 추구할 것이므로 기업은 보다 고차원적인 소비자의 욕구와 소비행동의 변화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최근 기업은 제품의 성능이나 품질혁신을 넘어서 소비자의 감정과 마음을 이해하고 충족시키고자 하는 차원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앞으로 소비자와 시장을 알고 리드해야 하는 기업은 현대사회의 소비자에 토대를 두고 미래의 소비자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 자체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소비 트렌드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예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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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숙재·여윤경 공저. 소비트렌드와 마케팅. 신정.
*손영석,『키즈마케팅』, 광고정보, 1999년 10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pp.6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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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연·김문영·박광희. 신 귀족성향 소비문화계층에 관한 고찰. 대한가정학회지. 2004.8
*(주)스윗케어. 실버타운(삼성생명노블카운티, 아름다운 은빛농장.)
*페이스 팝콘·리스 매리골드 지음. 김영신 옮김. 클릭! 이브속으로 -여성 트렌드에 관한 아 주 특별한 보고서-.21세기북스.

강원일보(2005. 05. 17.). 클릭 배달 `e슈퍼' 인기 - 시간·비용 절약… 맞벌이부부 등 단골 늘어 -
굿데이(2003. 06. 26.). 보블비, P세대 필수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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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2005. 05. 20.). 주말에디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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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2005.05.03.).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전망
서울경제(2005. 01. 07.). 국내키즈산업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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