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소비자 트렌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7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리포트 입니다.
사진과 그림자료 많습니다.
- 목차
-
< 들어가는 말.. > ························································· 1
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관련 자료 분석 ·······················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층 인기 상품의 분석)
1. 상품과 소비문화 ··························································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층 인기 상품 ······························· 2
1) 성별·····································································2
여성····································································2
남성····································································5
2) 연령별···································································8
어린이··································································8
청소년·································································11
20~30대································································12
40~50대································································13
노인···································································14
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트렌드 관련 자료 분석················ 17
1. 트렌드···································································17
2. 소비를 움직이는 트렌드···················································17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트렌드···································18
1) 성별····································································18
여성 소비자 트렌드·····················································18
남성 소비자 트렌드·····················································20
2) 연령별··································································22
어린이 소비자 트렌드···················································22
청소년 소비자 트렌드···················································25
20~30대 소비자 트렌드··················································28
40~50대 소비자 트렌드··················································30
노인 소비자 트렌드·····················································33
Ⅲ. 소비자 트렌드 관련 자료 분석········································· 35
1. 2005년 국내 5대 소비 트렌드··············································35
2. 하위문화와 소비 트렌드···················································37
3. 웰빙산업과 소비트렌드····················································41
4. 미래의 소비 트렌드·······················································42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소비자는 타인이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을 위하여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성별, 연령, 주거지역, 문화의 차이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을 소비자라 부를 수 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공동소득에 의존하는 가계, 학교, 교회와 같은 집단도 소비자이다. 이러한 인간의 소비과정은 생명이 형성되는 순간부터 사망 후까지도 계속 된다.
현재는 변화의 시대다. 소비시장의 변화는 한창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진행 속도가 너무나 빠르기 때문에 변화의 속도를 맞추는 일이 쉽지 않다. 시장의 개방과 세계화의 물결은 소비시장의 국경을 없애고 생산체계의 국제적 경쟁을 초래하는 ‘소비와 생산시장의 새로운 경제적 혁명’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시장의 개방은 소비자에게 있어 선택의 다양성을 넓혀 주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관련된 일련의 의사결정들을 더욱 중요하게 만들었다. 즉 범람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상품들과 서비스들 중에서 소비자의 욕구와 경제적 규모에 적합한 최적의 선택을 하는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시장의 주도권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넘어오고 있다. 전통적인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는 구조적인 변혁을 겪고 있고, 강한 정보력으로 무장한 소비자들의 파워가 대단히 커지고 있는 것이다. 미래의 소비자는 소비행동을 통해서 물질적 욕구의 충족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욕구의 충족을 추구할 것이므로 기업은 보다 고차원적인 소비자의 욕구와 소비행동의 변화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최근 기업은 제품의 성능이나 품질혁신을 넘어서 소비자의 감정과 마음을 이해하고 충족시키고자 하는 차원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앞으로 소비자와 시장을 알고 리드해야 하는 기업은 현대사회의 소비자에 토대를 두고 미래의 소비자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 자체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소비 트렌드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예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상일(LG경제 연구원 책임연구원).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윈앤원북스.
*문숙재·여윤경 지음. 소비자트렌드 21세기. ∑시그마프레스.
*문숙재·여윤경 공저. 소비트렌드와 마케팅. 신정.
*손영석,『키즈마케팅』, 광고정보, 1999년 10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pp.66-70.
*야마모토 아카시. 아름다운 남성이 이상형. 게이오대 사회학 박사과정.
*이해연·김문영·박광희. 신 귀족성향 소비문화계층에 관한 고찰. 대한가정학회지. 2004.8
*(주)스윗케어. 실버타운(삼성생명노블카운티, 아름다운 은빛농장.)
*페이스 팝콘·리스 매리골드 지음. 김영신 옮김. 클릭! 이브속으로 -여성 트렌드에 관한 아 주 특별한 보고서-.21세기북스.
강원일보(2005. 05. 17.). 클릭 배달 `e슈퍼' 인기 - 시간·비용 절약… 맞벌이부부 등 단골 늘어 -
굿데이(2003. 06. 26.). 보블비, P세대 필수가방
동아일보(2004. 04. 15.). 롯데 백화점 상위 1% 고객 수 변화
동아일보(2005. 05. 20.). 주말에디션.
디지털타임스(2004. 08. 11.). 청소년 휴대폰 너무 빨리 바꾼다
디지털타임스(2005. 01. 19.). [e일본] 츠카그룹 휴대폰 틈새시장서 빛났다
마이웨딩. 맞벌이 부부 위한 필수 혼수 베스트 5
매일경제(2002. 10. 29.). 주부전용 대출 '눈에 띄네'
삼성경제연구소(2005.05.03.).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전망
서울경제(2005. 01. 07.). 국내키즈산업시장규모
숙명여대 [실버산업 전문가 과정] 노인 소비자를 이해한 실버 마케팅.
스탁데일리(2005. 04. 29.). 어린이 고객 사로잡는 비결 "역시 캐릭터"
인터넷/IT(2004. 05. 12.). 브랜드 미니홈피 20대여성 `인기폭발`
이코노믹리뷰(2005. 03. 09.). - 마케팅 이론 다 필요 없어 종족 알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