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사례조사 오리온 초코파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74년 4월 지름 7cm의 작고 둥근 초콜릿 과자가 세상에 첫 선을 보였다. 오늘날 그 과자는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60여개국에서 한국 대표 과자 브랜드의 명성을 날리고 있다. 그 과자의 이름은 ‘초코파이’다.
제과업체 오리온의 최대 히트작이자 간판 브랜드인 초코파이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에 ‘국민과자’라고 부를 만하다. 초코파이가 사랑을 받는 첫 번째 비결은 무엇보다 맛과 품질이다. 초코파이는 특유의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내기 위해 특수한 제조공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초코파이의 또 다른 성공비결로 한국인 고유의 정서인 ‘정(情)’을 내세운 이른바 ‘정 마케팅’도 빼놓을 수 없다. 우리나라 사람이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정’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설정해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어필한 것이 큰 효과를 얻었다는 설명이다.
오리온은 1989년부터 정을 핵심 콘셉트로 삼은 초코파이 광고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사 가는 날’, ‘삼촌 군대 가는 날’, ‘할머니 댁 방문’, ‘집배원 아저씨’ 편 등의 연작 광고를 통해 초코파이는 현대인들이 잊기 쉬운 가족과 이웃간의 정을 일깨우는 매개체 역할을 톡톡히 했다.
지난해 8월에는 지상파 TV 광고로는 최초로 무려 2분짜리 ‘초코파이 정’ 캠페인 광고를 내보내기도 했다. 이 2분짜리 광고는 오리온 초코파이가 한국은 물론 전 세계 60여개국에서 국경과 문화를 초월해 사랑받고 있다는 내용을 감동적인 스토리와 영상에 담아 전달했다.
초코파이는 특유의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한국 고유의 정서인 ‘정’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으로 국민과자 반열에 올랐다.
정승일 오리온 홍보팀 과장은 “초코파이는 한국인의 독특하고 고유한 정서인 정을 브랜드에 투영시키는 정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다. 광고 캠페인 등을 통해 정을 스토리텔링의 소재로 삼은 게 주효했던 셈”이라고 말했다.
오리온은 가장 큰 해외 시장인 중국에서도 정 마케팅과 유사한 브랜드 스토리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이른바 ‘인(仁) 마케팅’이다. 인은 유교사상의 핵심가치이자 중국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꼽는 덕목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오리온은 바로 그 점에 착안해 인을 내세운 마케팅을 시작한 것이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중국 시장에서 ‘좋은 친구’라는 의미를 가진 ‘하오리유(好麗友)’라는 브랜드로 팔린다. 또한 제품 포장지에도 정(情) 대신 인(仁)이라는 글자를 크게 새겼다. 중국인들의 문화와 정서를 반영한 ‘브랜드 현지화 전략’인 셈이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2011년 국내 시장에서 매출 1050억원을 기록했다. 그런데 중국 시장에서는 매출 1200억원을 돌파해 한국보다 더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시장이다. 향후 오리온 초코파이의 맛과 브랜드 스토리가 얼마나 더 많은 중국인들을 사로잡을지 지켜볼 일이다.
초코파이는 중국뿐만 아니라 더 많은 해외에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으니 이제 해외를 향해 더욱 성장 가능성을 보여줬으면 한다. 그리고 한 가지 맛이 아닌 딸기, 바나나 등 많은 맛을 위해 개발도 하였으면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