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사례조사 오리온 초코파이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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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우리 사회는 공업을 주체로 발전해온 공업사회를 벗어나 다양한 정보를 생산하며 전달하는 정보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사람들이 이익을 창출해내는 상품 또한 변하고 있다. 그에 대한 예시 중 하나로 현대 정보사회에서의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이야기’가 있다. 우리가 매일 보는 대부분의 광고들 속엔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상품을 각인시킨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필요한 상품을 구매할 때 자신들의 기억 속에 각인되어 있는 상품을 구매하게 되어 그 상품의 수익을 올리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것을 ‘이야기를 담아내다.’ 즉, ‘스토리텔링’이라고 하는데, 앞으로 우리 사회가 발전할수록 ‘이야기’의 중요성과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며 우리는 이야기를 담아내는 방법을 터득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배우기 이전에 상품 속에 이야기를 담아내어 성공한 마케팅 사례를 찾아보자.
2.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
2.1 ‘오리온 초코파이 정 (情)’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초코파이 종류는 가나파이, 몽쉘, 오예스 등 아주 많다.
이렇게 수많은 초코파이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잘 팔리는 초코파이중 하나는 ‘오리온 초코파이 정’이다. ‘오리온 초코파이 정’은 1974년에 출시 당시부터 2014년까지의 수익 결과 3,850억에 달했다. 이렇게 초코파이 하나로 엄청난 이윤을 남길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한국인의 감성의 하나인 정(情)을 스토리텔링 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이로 인해 오리온 초코파이를 사는 것은 정을 사는 것 이고 선물하는 것은 정을 선물하는 것 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2.2 ‘팜 온더 로드 (Farm on the road)’
달달한 맛, 예쁜 모양을 강조하는 보통 과자와는 달리 팜 온더 로드는 기존에 없었던 건강함을 스토리텔링 한 과자이다. 건강한 과자라고 소비자들에게 알려져 많은 주목을 받은 팜 온더 로드 과자는 출시 8개월 만에 약 2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렇게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일반 과자들과 다르게 건강한 레시피, 건강한 맛을 보여준다는 마케팅 전략이었기 때문이다.
3. 사례조사를 통해 느낀 점
나는 이 사례조사 과제를 통해 전에 알지 못했던 스토리텔링에 대해 좀 더 잘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사용하는 것을 보고 그 범위가 아주 넓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좋은 마케팅 효과도 볼 수 있고 의사소통도 잘 할 수 있다는 것에 그 힘이 대단하다고 느꼈다. 이를 통해 이번학기 스토리텔링 수업을 잘 들어서 나도 스토리텔링을 꼭 활용 해 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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