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사례조사 광고 속에서의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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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리온의 초코파이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이 ‘情’ 이런 모양의 ‘정’을 떠올릴 것이다. 1974년 출시된 이후 국민과자로 자리매김한 초코파이. 이렇게까지 초코파이가 성장할 수 있던 것은 상품의 맛을 강조하기보다 제품에 얽힌 스토리를 홍보하는 광고기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오리온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정’이란 단어를 눈에 보이는 초코파이로 표현하였다. 21세기는 스토리텔링의 시대인 만큼 오리온은 각 광고마다 공감과 정을 이끌어내는 스토리를 사용하여 광고하였다. 또한 꾸준한 마케팅 덕에 ‘정’하면 초코파이가 떠오르기도 한다. 이와 비슷한 전략으로 광고를 하는 제품이 하나 더 있다. 바로 ‘박카스’이다. 박카스는 1963년에 나온 제품으로 의약품드링크이다. 1963년에는 스토리텔링을 사용한 광고가 많이 없던 시대였다. 그러나 ‘박카스’는 혁신적인 스토리텔링 광고를 통해 대한민국 피로회복제로 떠오른 것이다. ‘박카스’의 광고는 화려한 연예인이 아닌, 공장근로자, 철도원, 수험생, 부부 등등 평범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통해 공감을 이끌어냈다. ‘그들이 있어 대한민국이 존재한다.’라는 문구는 광고를 보는 사람들에게 자부심과 힘을 주었다.
2)현대 자동차 쏘나타
듣지 못하는 아이에게 음악을 들려주다. 현대 자동차는 이 광고를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하였다.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에게 청각장애인인 것을 들키고 싶지 않아 헤드폰을 쓰고 다니는 아이가있었다. 그러나 들리지 않는 삶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었다. 그러던 때에 현대가 그 아이에게 깜짝 선물을 준 것이다. 귀가 안 들리는 아이에게 듣고 싶어 했던 음악을 들려주었다. 자동차의 의자를 개조하여 음악에 맞는 진동을 통해 노래를 듣게 해주었다. 태어나 처음으로 노래를 들은 아이는 눈물을 흘렸고, 이외에 각종 센터에 이 의자를 설치해 청각장애인들에게 노래를 선물해주었다. 이 광고를 통해 현대의 이미지와 그들이 제작하는 차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상승하였다.
https://youtu.be/9HWKRr3HMqs
2. 일상생활 속에서의 스토리텔링
1)블로그
맛 집, 여행지, 제품 사용 후기, 등등 검색할 때 가장 많이 보는 것이 바로 블로그이다. 블로그란 웹과 로그가 더해진 신조어로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칼럼, 일기, 취재 기사 따위를 올리는 웹 사이트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은 그들의 이야기, 그들이 가본 곳과 활동했던 것, 또는 사용한 것 등등을 웹 사이트에 올려 많은 이들에게 보여준다. 이런 것들이 사람들에게 정보가 되고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점점 커지고 있다. 영향력이 커진 블로그는 때로는 작게는 전단지, 크게는 tv광고의 위력을 뛰어넘고 있다.
2)TV속 예능
요즘 TV속의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스타들의 이야기가 아닌 일산 사람들의 고민과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토크쇼 안녕하세요’와 ‘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이다. ‘안녕하세요’에서는 비록 평범하지는 않지만 스타가 아닌 평범한 사람들의 고민을 가지고 함께 고민하며 해결방법을 알아보고 같은 평범한 사람들의 지지와 응원을 보내준다. 이 토크쇼를 보면서 공감을 하며 감동을 이끌어내는 부분이 많았다. 그에 못지않은 공감을 끌어내는 프로그램이 바로 ‘동상이몽’이다. ‘동상이몽’에서는 주인공으로 주로 부모와 자식관계가 나온다. 제목 그대로 같은 곳에 있지만 다른 생각을 가진, 잘 맞지 않는 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고민을 가지고 나오는 것이다.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상처만 주던 사이가 일상 생활의 모습이나 인터뷰를 통한 속 마음을 보면서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배려해주는 계기가 된다. 이 프로그램은 공감을 넘어서 보는 사람이 성찰까지 하게 되는 프로그램 같다. 수많은 스토리들을 통해 보는 사람의 공감과 감동을 끌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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