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아의 기초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들어 가는 말
1. 뇌성마비의 다양한 정의에 관한 종합적 요인 정리
2. 뇌성마비아의 대뇌생리, 출생, 의학연구 차원의
원인규명
3. 뇌손상의 위치, 크기에 따른 뇌성마비아 증후 이해
4. 뇌성마비아의 생리적, 부위별, 기타 분류와 설명
강의내용
C.P에 대한 기초 이해 확대를 위한 국.내외 자료종합정리
*
Ⅱ. 뇌성마비아의 기초 이해
구분
정 의 자
명 칭


1843, Little의 정의
1889, Osler 〃
Little씨 병
The Cerebral palsies
1953, Phelps 〃 (A.A.CP)
Cerebral Palsy
1976, Cruickshank 〃
1983, Hardy 〃
2000, Bowe 〃
The syndroms of crebral dysfunction


1978, 안병즙 〃
1995, 안병즙등 〃
2002,2003, 전헌선등 〃
2003, 강수균, 조홍중 〃
2001, 장애인 복지법 〃
뇌병변 장애
1. 뇌성마비아의 정의
*
한국 장애인 복지법 시행규칙 제23조 제1항 : 장애인 등급표
뇌성마비(뇌병변장애), 지체장애
지체부자유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신체적 장애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뇌병변 장애
중추 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지체 장애
절단 장애
관절 장애
지체 기능 장애
변형등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 중복, 지체부자유아
  • 이해하기 쉬운 측정 개념 중의 하나는 길이 혹은 거리 측정이다.(하지만 아동들은 cm에서 m, km의 단계를 넘어서거나 넓은 단위를 역환산할 때 어려움을 겪고 유아기부터 손이나 발로 거리를 측정하고, 놀이를 하는 활동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습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교사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길이를 측정하기 하기 위해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다.( 화상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자료, 책상 , 교실바닥 등을 활용한다.)5. 기초

  • [사회복지] 지체부자유아의 치료 및 운동발달fp
  • 이해. 서울: 학지사정재권 안병즙 (2001) 지체부자유아 심리이해. 서울: 학지사이소현 박은혜 (1998) 특수아동 교육. 서울: 학지사최종옥외.(1999)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김윤정(1994) 지체부자유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학교 유형에 따른 자아개념과 사회성향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김래영(1998) 지체부자유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에 관한 연구 ,

  • [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과 뇌성마비의 치료, 뇌성마비의 간호 및 뇌성마비아의 장애 극복 방안 분석
  • 소중한 요소는 사랑과 끈기, 인내와 지속적인 보살핌이라 하겠다.참고문헌□ 구본권(1995), 지체장애아동 치료교육,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 김계숙(1999), 아동간호학, 신광출판사 □ 류정혁(1990), 뇌성마비아동의 일상생활 및 사회지지에 따른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해동(2000), 지체장애아동 교육, 교육과학사□ Eugene T. Mcdonald, 강수균 외 역(1996). 뇌성마비 언어치료. . 한국언어치료학회

  • [음악치료]뇌성마비아,학습장애아 음악치료, 자폐아,정신지체아 음악치료, 청각장애아,ADHD아동(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 음악치료
  • (Saperston et al, 1980).참고문헌김종인 -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학지사, 2003김민숙 - 작업치료와 치료적 운동이 뇌성마비아의 일상생활 동작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1김관일 - 자폐증 아동의 음악치료, 특수교육연구 제13집, 1986안향임박정은 - 정신의료사회사업 개정증보판, 홍익재, 1998임은희 - 음악치료학 입문, 서울 : 아이아미디어리서치, 1999최병철 -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 국립특수교육원, 1997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여러 가지 다양한 사물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④ 어떤 활동에 몰두하고 빠져든다.⑤ 쉽고 빠르게 학습한다.⑥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한다.⑦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⑧ 그 또래의 다른 아이들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⑨ 추상적인 관계(인과관계)를 잘 이해하고 문제 해결력이 뛰어나다.2) 신체적 특성3) 학업 성취 특성4) 사회 . 정서적 특성5) 직업적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1) 우등생형2) 창조형3) 사회형4) 반항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