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과 뇌성마비의 치료, 뇌성마비의 간호 및 뇌성마비아의 장애 극복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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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뇌성마비의 정의

Ⅲ. 뇌성마비의 원인

Ⅳ. 뇌성마비아의 치료 및 간호 방법
1. 재활교육
1) 식사지도
2) 옷갈아입히기
3) 용변훈련
2. 적당한 영양섭취를 유지
3. 부모 교육

Ⅴ. 뇌성마비아의 장애 극복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부인과학회에 이 질환의 원인에 대해 조사연구 발표한 바 있어 아직도 일명 릿틀시병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1889년 오슬러(W. Osler)에 의해 The cerbral palsies라고 불리우게 되었고, 1953년 제2차 세계대전시부터 미국의 뇌성마비아 연구에 지도적 역할을 담당했던 펠프스(W. M. Phelps)가 미국뇌성마비학회(the American Academy Cerebral Palsy)에 보고 채용하게 됨으로써 이 질환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는 cerebral palsy 라는 용어를 사용케 되었으며 오늘날과 같이 보급될 수 있었다. 그리고 출현율은 1,000명당 2˜3명(0.2˜0.3%)이고 획기적인 예방법은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다. 뇌성마비는 뇌의 운동중추부 등의 장애로 발생하는 지체부자유이므로 전염병이 아니다. 임상적인면에서 경련형, 무저위운동형, 강강형, 운동실조형 진전형등의 생리적 분류를 단마비, 대마비, 편마비, 삼지마비, 사지마비, 중복마비등의 부위별 분류를 하기도 한다.
뇌성마비 지체부자유는 뇌성마비를 앓은 후유증으로 인한 지체장애자를 말하며 지체부자유아는 그들의 특별한 요구, 즉 운동 제한의 문제, 골격의 기형, 감각․지각의 문제, 호흡 조절의 문제와 같은 신체․의학적 측면, 교육적, 사회․정서적인 측면에서의 문제 등을 수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 요구들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공동 접근을 필요로 한다. 한 사람 혹은 두 사람에 의해 이들이 가진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특수교육, 의학, 사회사업, 물리치료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기술과 협력을 필요로 한다.
뇌성마비 아동은 운동장애 외에 지능이나 언어 또는 시․청각 등의 장애를 수반하며 교육상, 생활상 많은 곤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의 장애나 결함의 치료 및 교정이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배려되어야 된다. 장애나 결함의 개선은 교육자에 있어서나 아동들 자신에게도 용이한 것은 아니나 장애 극복에의 의욕을 가지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가정의 과보호나 자기 자신에 대한 저평가 또는 사회적 편견 등이 적응을 저해하게 되므로 지체부자유아의 정신위생의 개선과 적절한 양육태도의 육성을 위한 보호자의 지도나 사회인의 올바른 이해를 신장시키는 일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 구본권(1995), 지체장애아동 치료교육,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 김계숙(1999), 아동간호학, 신광출판사
□ 류정혁(1990), 뇌성마비아동의 일상생활 및 사회지지에 따른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해동(2000), 지체장애아동 교육, 교육과학사
□ Eugene T. Mcdonald, 강수균 외 역(1996). 뇌성마비 언어치료. . 한국언어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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