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아 근력강화기능훈련, 자폐아동 의사소통기능훈련,모방놀이기능훈련, 정신지체아 손기능훈련,원예활동기능훈련,지역사회적응기능훈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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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뇌성마비아의 근력강화기능훈련 사례
1. 환자
2. 주소
3. 출산력
4. 발달학적 검사
5. 신경학적 검사
6. 기능적 수준
7. 치료
1) 무릎 신전(knee extension)
2) 무릎 굴곡(knee flexion)
3) 발목 저측 굴곡(ankle plantar flexion)
8. 결과

Ⅱ. 자폐아동의 의사소통기능훈련 사례
1. 대상
2. 실험장소
3. 실험설계 및 실험조건
1) 기초선
2) 실험처치
3) 유지
4. 관찰 및 측정
1) 아동 1
2) 아동 2
3) 아동 3
5. 관찰자간 신뢰도
6. 교사에 대한 의사소통 행동
1) 적절한 의사소통 행동
2)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
7. 또래아동에 대한 의사소통 행동
1) 적절한 의사소통 행동
2)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

Ⅲ. 자폐아동의 모방놀이기능훈련 사례
1. 대상
2. 설계
3. 자료수집 도구
1) 사례 아동의 자폐증 진단 도구
2) 발달 연령 측정
3) 모방 놀이 기능 검사
4. 실시 절차 및 교육 프로그램 내용
5. 사례 아동의 교육 기간 및 교육 환경의 구조화
1) 교육기간
2) 교육환경의 구조화
6. 자료처리
1) 자폐증 행동의 전반적 변화
2) 자폐아의 발달적 변화
3) 모방 놀이 기능의 변화
4) 언어력 증가
7. 결과

Ⅳ. 정신지체아의 손기능훈련 사례
1. 연구 대상
2. 연구 기간
3. 검사 도구
1) 검사 1 : 쓰기
2) 검사 2 : 카드 뒤집기
3) 검사 3 : 작은 물건 옮기기
4) 검사 4 : 먹는 동작
5) 검사 5 : 장기말 쌓기
6) 검사 6 : 크고 가벼운 깡통 옮기기
7) 검사 7 : 크고 무거운 깡통 옮기기
4. 훈련 절차
1) 손 기능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기간
2) 손 기능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시간
3) 손 기능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장소
4) 손 기능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원칙
5. 자료 처리
6. 결과

Ⅴ. 정신지체아의 원예활동기능훈련 사례
1. 대상
2. 설계
1) 문헌연구 및 연구 문제 선정
2) 수준별 원예활동 훈련 프로그램 구안
3) 측정도구
4) 측정방법
5) 자료처리
3. 목표의 설정
4. 평가도구
5. 자료 처리
6. 결과

Ⅵ. 정신지체아의 지역사회적응기능훈련 사례
1. 대상 및 기간
1) 대상
2) 대상 학생의 실태
3) 기간
2. 도구
1) 사전검사 도구
2) 연구실행 도구
3) 평가도구 사용 계획
3. 자료 처리
1) 자료 처리 방법
2) 지역사회 적응능력 신장도 작성 활용
4.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뇌성마비아의 근력강화기능훈련 사례

1. 환자

오○○, 10세, 남자

2. 주소

경직성 양하지 마비

3. 출산력

환자는 5개월에 양수가 터져서 1개월 후 분만하였으며 몸무게는 1.03kg이었다. 쌍생아였으며, 인큐베이터에 90일간 있었다.

4. 발달학적 검사

백일 때 고개 가누기가 가능하였고, 배밀이와 네발기기를 적정 연령에 시작하였다. 36개월에 혼자 걷기 시작하였으며, 왼쪽의 까치발 걷기가 심해서 오른쪽으로 잘 넘어졌다. 그래서 6개월마다 페놀주사를 5회 맞았고 선택적 후근 절제술을 받았다. 근력이 약화되었으나 점차 걸으면서 왼쪽 발이 내반(inversion), 저측굴곡(plantar flexion)으로 변형되었다.

5. 신경학적 검사

경직은 수정된 Ashworth 척도상 왼쪽 발목 1, 오른쪽 발목 0
도수근력검사(MMT)상 knee extension F+ ~ G-, knee flexion P+, ankle plantar flexion F-이다.

6. 기능적 수준

5월 24일에 왼쪽 하지의 정형외과적 수술을 하였다.
(1)Achilles tendon lengthening
(2) Tibialis anterior lateral split transfer
(3) 1st metatarsal bone osteotomy
7월 6일까지 cast 착용(6주간), 7월 13일까지 half cast 착용(1주간), 7월 13일에 단하지 보조기 착용, 9월 19일에 양쪽 신발을 착용하였다. 걷기는 가능하나 주로 오른쪽 하지에 대부분의 체중을 두며 왼쪽 입각기 시에 골반은 뒤로 기울어지고 무릎은 구부려지며 발목은 외전이 심하고 입각기 마지막에 발목의 저측굴곡이 안 되어 끌듯이 따라가는 비대칭적인 걷기를 하고 있다.

7. 치료

등장성 운동은 점진적인 저항운동 또는 무게 훈련으로 설명되어 질 수 있다. 과부하 원칙에 따른 저항의 증가를 점진적으로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당 근육의 동심성(concentric), 원심성(eccentric) 수축을 시행하였다(Schneider,
참고문헌
권요안(1999) : 정신지체아 사회적응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강정순·이명노·한성희·이상훈(2000) : 원예활동이 정신자체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3회 한국원예치료연구회 학술 심포지움, 한국원예치료연구회
김승국외(1988) : 정신지체아의교육, 서울 : 단국대특수교육연구소
박계신 :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 중재로서의 시각적 지원 학습에 관한 연구
정진우·윤범철·유병규·박상희·표성봉(1994) : 뇌성마비를 위한 보이타의 진단과 치료, 서울 : 대학서림
폭스, 리차드 엠 : 자폐증 아동을 위한 행동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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