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뇌성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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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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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뇌성마비의 정의
2. 원인과 증상
1) 원인
2) 증상
3. 뇌성마비의 분류
1) 근육의 긴장 형태에 따른 분류(6가지)
(1) 경직형(spastic type)
(2) 무정위 운동형(athetoid type)
(3) 강직형(rigid type)
(4) 운동실조형(ataxic type)
(5) 이완형(atonic type, floppy, flaccidity)
(6) 혼합형(mixed type)
2) 사지의 마비 부위에 따른 분류(5가지)
(1) 단마비(monoplegia)
(2) 양지마비(diplegia)
(3) 편마비(hemiplegia)
(4) 삼지마비(triplegia)
(5) 사지마비(quadriplegia)
3) 장애의 심한 정도에 따른 분류(3가지)
(1) 경도(mild) ▫ 보조장구 없이 걸을 수 있음.
(2) 중도(moderate) ▫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할 수 없음.
(3) 최중도(severe) ▫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함.
4. 평가
5. 예방
6. 재활방법과 분야
7.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특징
1) 뇌성마비 아동의 일반적 언어특징
2) 뇌성마비 아동의 호흡문제
3) 뇌성마비 아동의 발성 특징
8. 뇌성마비아 언어치료
1) Bobath의 언어 훈련 접근 방법
2) 구강에어로빅
3) 논문 내 프로그램
(1) 뇌성마비아 언어치료를 위한 호흡 훈련 프로그램
(2) 호흡근 강화 훈련 프로그램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구어산출에 미치는 효과
(3) 호흡 및 조음기관 훈련 프로그램이 뇌성마비아동의 말 산출 기초능력에 미치는 효과
(4)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운율자질 개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5) 자세조정을 통한 뇌성마비아의 조음 개선 효과
(6) 시간지연 및 요구-모델 방법을 이용한 AAC중재가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행동과 통문자습득에 미치는 효과
(7)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뇌성마비 학생의 낱말 변별 능력에 미치는 영향
(8) 소리내어 읽기가 뇌성마비 아동의 독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뇌성마비 언어치료 ◆
1. 언어발달 촉진의 언어치료와 지도
2. 구어를 위한 신체적 준비도 육성
3. 조음의 개선
4. 보완대체의사소통판 사용
5. 말하는 의욕을 신장시키기
< 출 처 >
- 본문내용
-
* 혀 탐색(운동)(tongue exploring)
▶ 이 훑기(teethsweep)(8회)
① 혀끝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치아를 감지(1개씩) ② 반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함.(윗니).
③ 혀끝으로 아랫니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감지. ④ 반대로 함.
▶ 혀 펴기(tongue stretching) ① 혀를 최대한 내밀면서 유지한다.
▶ 위/아래로 하기(up/down) ① 위 ② 아래 ③ 반복
▶ 혀 올리기(elevator)(8회)
① 하악을 내려 움직이지 않게 함. ② 혀를 치조를 향해 천천히 올림(설첨으로).③ 혀를 천천히 내림. ④ ①, ②, ③ 반복
▶ 입술 핥기(licks the lips) ① 혀로 입술을 핥음(rounding).
▶ 위로 밀기 ① 설첨을 치조에 대고 있다가 연구개 쪽으로 뒤로 밈(8회).
▶ 턱 내리기(혀 고정)(8회)
① 혀끝을 치조에 대고 고정시킨 후 ② 하악만 내림(이 때, 혀는 계속 치조에 위치)
▶ 혀 밀기 ① 혀끝을 치조에 대고 밈. ② 밀던 혀를 안정시킴. ③ ①, ② 반복(8회)
▶ 볼 밀기(ball toss)
① 혀로 오른쪽 뺨을 밀어 사탕 먹는 것처럼 함. ② 혀로 왼쪽 뺨을 밀어 사탕 먹는 것처럼 함.
③ ①, ② 반복(8회)
▶ 원숭이 입 만들기(monkey mouth)
① 혀를 윗입술과 치아 사이에 위치해 원숭이 입모양을 만듦. ② 혀를 아랫입술과 치아 사이에 위치해 원 숭이 입모양을 만듦. ③ ①, ② 반복(8회)
3) 논문 내 프로그램
(1) 뇌성마비아 언어치료를 위한 호흡 훈련 프로그램
▫ 활동 1 : 심상 훈련 - 심신의 이완
▫ 활동 2 : 흡식 훈련 - 정상적인 호흡보다 약간 더 깊게 호흡
▫ 활동 3 : 토식 훈련 - 4~5초간 편안함을 느낄 때까지 숨을 내쉼
▫ 활동 4 : 이완 훈련 - 흡식 & 토식 훈련 반복 → 이완감이 전신으로 퍼져나가는 것 경험
▫ 활동 5 : 공상(명상) 훈련 - 긍정적인 자기 모습을 상상하며 평안함 만끽
▫ 활동 6 : 호․ 이․ 상․ 공 - 심상, 흡식, 토식, 이완, 명상 훈련을 일련의 과정으로 묶어 호흡 훈련 완성
▫ 활동 7 : 마무리 - 훈련 참가 태도에 따라 강화
(2) 호흡근 강화 훈련 프로그램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구어산출에 미치는 효과
▫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을 이용한 호흡근 강화 프로그램
- 참고문헌
-
- 뇌성마비아 언어 치료 교육. 전헌선, 한경임, 노선옥. 대구대학교출판부
- 김정인뇌성마비세계 http://cafe.naver.com/kjicpworld
- 하늘바람카스트로폴로스 http://blog.naver.com/bacnaria
- 정형외과orthopedics - http://cafe.naver.com/orthopedics
- 제주특수교육원 http://cafe.daum.net/jeju-ed
- 서서울성덕 http://cafe.daum.net/sscare
- http://blog.naver.com/pure8434
- 뇌성마비와 언어장애 http://cafe.daum.net/musicspecialman
- 한국뇌성마비복지회 http://www.kscp.net/
- http://healthcare.joins.com/info/info_encyclopedia_article.asp?ecIDX=165
- http://www.hidoc.co.kr/Medical/Medical01.aspx?Moduleid=328&MODE=VIEW&SRNO=1061
- 호흡근 강화 훈련 프로그램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구어산출에 미치는 효과
(김혜경, 권도하, 언어치료연구, 한국언어치료학회 2005)
- 호흡 및 조음기관 훈련 프로그램이 뇌성마비아동의 말 산출 기초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금숙, 유재연, 음성과학, 한국음성과학회 2008)
-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운율자질 개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한경임, 김지향, 언어치료연구, 한국언어치료학회 2008)
- 자세조정을 통한 뇌성마비아의 조음 개선 효과
(유재연, 권도하, 언어치료연구, 한국언어치료학회 1998)
- 시간지연 및 요구-모델 방법을 이용한 AAC중재가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과 통문자 습득에 미치는 효과 (박나리, 채수정,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2007)
-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뇌성마비 학생의 낱말 변별 능력에 미치는 영향
(주연진, 박은혜, 표윤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07)
- 소리내어 읽기가 뇌성마비 아동의 독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노선옥,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04)
- 마인드 맵 활동이 뇌성마비 아동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영향
(이영철, 김성리, 언어치료연구, 한국언어치료학회 2004)
자료평가
-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으나 좀더 자세하게 되었있으면 하는 아쉬움
- coolpi***
(2012.09.13 14:4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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