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지체부자유아의 치료 및 운동발달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체부자유자
1) 정의
⑴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⑵ 출현율
2) 유형별 특성과 원인
(1) 원인질환
(2) 신경장애(신경계통의 장애)
3) 유형 : 뇌성마비, 경련성질환, 이분척추, 소아마비, 다발성경화증
⑴ 뇌성마비(cerebral palsy)
4)원인
5)연관된 장애
6)뇌성마비 아동의 진단

2.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직접적 요인 2) 간접적 요인

3. 치료 교육 활동의 기본 원리와 개념
1) 치료 교육의 기본 이념과 원리
(1) 치료에 중점을 둔 치료 교육의 이념
① 작업성 비대와 비작업성 위축
② 보호와 훈련의 적정한 배분
③ 심신 기능의 전체적인 조정
④ 병적 증상의 고정화 타파
(2) 교육에 중점을 둔 치료 교육의 이념
① 발달 특성과 증상의 이해
②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의 촉진
③ 장애 영역별 치료교육 방법 구안
④ 인접 학문의 지원과 협력
2)치료 교육의 개념
3) 치료교육(재활 훈련 )활동의 특성
4) 외상성 뇌 손상
(1) 외상성 뇌손상의 원인
(2) 외상성 뇌 손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3) 외상성 뇌손상 아동의 교육

4. 지체장애아의 중재
1) 의료적 중재
2) 치료 및 관련 전문가
(1) 물리치료사
(2) 작업치료사
(3) 언어병리 전문가
(4) 의수족 제작 전문가
3) 공학적 중재
4) 교육적 중재
5) 교사가 유의할 사항
6)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7) 기타 건강관리
(1) 적절한 자세유지 및 자리 앉기
(2) 적절하게 자리에 앉기

8) 도우미 동물의 이용
(1) 보조견
(2) 원숭이
(2) 도우미 동물의 역할
9) 보조공학의 도움
(1) 보조공학의 정의
(2) 이동 장치
(3) 의사소통 장치

5. 운동 발달
1) 신경계의 발달
2) 반사운동
(1) 정위반응(righting reaction)
(2) 평형반응(equilibrium reaction)
(3) 보호신전반응(Parachute reaction, protective extension of arm)

6. 뇌성마비아의 자세와 운동발달
1) 비정상적인 운동 반사
(1) 정향반사(rooting reflex, 탐색반응)
(2) 경악반사(startle reflex)
(3) 비대칭성 긴장성 경반사(asymmetrical tonic neck reflex, ATNR)
(4) 대칭성 긴장성 경반사(symmetrical tonic neck reflex, STNR)
(5) 긴장형 미로반사(tonic labyrinthine reflex, TLR)
(6) 연합반응 (associated reaction)
2) 신경생리학적인 운동발달
(1) 척수레벨
(2) 뇌간레벨
(3) 중뇌레벨
(4) 대뇌피질 레벨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반적으로 지체부자유아는 팔다리나 몸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는 어린이. ≒신체부자유아. .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일상생활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 정의된다. 지체부자유아, 특히 뇌성마비 아는 개인차가 심하고 장애의 정도가 점차 중도·중복화 되어가고 있다. 지체부자유아의 개인차를 가져오는 변인으로는 신체적 장애정도와 인지적 장애의 차이를 들 수 있다. 장애의 정도는 신체적장애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도의 신체적 장애에서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하는 중도·중복의 신체적 장애에 이르는 장애까지 개인차가 심하다. 또한 인지적 장애 또한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신체적 장애와 인지적 장애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지체부자유아의 심리적 특성을 알아보는데 어려움이 많다. 지체부자유아의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크게 지체부자유라는 그 자체에서 유래된 직접적 요인과 지체부자유를 둘러싼 환경으로부터 오는 간접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지체부자유아의 심리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지체부자유아의 심리적 특성의 기초가 되는 심리학적 이론을 토대로 지체부자유의 정의와 인지적 특성, 지각 및 운동능력의 특성, 성격과 행동 특성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

1. 지체부자유자
1) 정의
⑴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지체의 기능 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한 학습이 곤란한 자」

⑵ 출현율
①단大 : 1.27% ②이大 : 0.5%

2) 유형별 특성과 원인
(1) 원인질환
① 신경성 질환군
ⓐ 마비성질환(척수성 소아마비, 뇌성마비, 진행성근위축증)


② 운동기 질환군
ⓐ 결핵성질환(골관절 결핵, 척추 가리에스) ⓑ 골질환(골형성불전증, 태생연골발육이상, 페르데스병, 구루병, 골수염) ⓒ 관절질환(선천성고관절탈구, 관절류마티스, 관절염) ⓓ 외상성질환(절단, 반흔성구축, 가관절) ⓔ 형태이상(선천성내반족, O각, X각, 척추측만증, 이분척추, 포코멜리아)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재권 외 (1995) 지체부자유아 교육.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여광응 외 (2003)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정재권· 안병즙 (2001) 지체부자유아 심리이해. 서울: 학지사
이소현· 박은혜 (1998) 특수아동 교육. 서울: 학지사
최종옥외.(1999)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김윤정(1994) 지체부자유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학교 유형에 따른 자아개념과 사회성향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래영(1998) 지체부자유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우석대학교
권봉성(1998) 장애아의 수용 태도와 자아 개념과의 상관관계, 석사학위 논문. 우석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부적응아가 포함된다. 다섯째, 신체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운동장애아가 포함된다. 이를테면, 병․허약유아,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등을 지칭한다. 여섯째, 장애 정도가 심하거나, 하나 이상의 장애를 가진 중도․중복장애아를 들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미국에서의 유아특

  • [특수아동]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법을 서술하시오
  • 치료법1) 미술 심리치료법2) 음악 심리치료법3) 예술 심리치료법4) 인형극 심리치료법5) 문학, 독서 심리치료법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특수아동(special children)이란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 지체부자유아, 감각장애아 및 영재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특정 영역에서 일반 아동과는 다른 아동을 의미한다. 특수교육용어사전에 따르면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발달, 감각적 능력, 신경운동적 능력,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 능력이나 중복적 장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특수아교육)
  • 목 차Ⅰ. 유아특수교육의 개관1. 유아특수교육의 개관2. 유아특수교육의 정의Ⅱ.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배경1. 유아특수교육의 철학적 배경2. 유아특수교육의 사회적, 법적 배경Ⅲ. 유아특수교육의 방법 및 전략에 관한 연구1. 청각언어교육(청각장애치료)2. 학습장애치료3. 언어장애치료4. 자폐증치료Ⅳ. 특수치료프로그램의 교육 진행과정에 관한 논의Ⅴ. 통합교육과 전환교육에 관한 고찰1. 통합교육의 개관2. 전환교육의 개관Ⅵ. 우리나라

  • [심장장애] 심장장애의 정의와 심장장애의 특성 및 심장장애의 종류에 관하여
  • 복지개론, 서울 : 홍익제* 박옥희(2001), 장애인 복지론, 서울 : 학문사 * 성인간호학, 수문사* 이은옥외(2002), 성인간호학(5권), 신광출판사* 이종구(1996), 심장병 알면 이길 수 있다, 고려원 미디어* 전태원(1993), 운동 검사와 처방, 태근문화사* 이금진(2000), 내부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이선우등(2001), 장애유형별 고용현황과 직업재활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오혜경(1999), 장애인과 사회 복지 실천, 서울: 아시아미디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발달사는 심신장애아동이라고 하는 특수한 영역에 대한 일종의 분류사이며, 그 발달요인으로는 민주적인도주의적 정신, 교육의 의무 및 권리의 사상에 의한 일반교육의 발달과 보급, 과학의 발달, 사회경제적 생활조건의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특수교육 발달의 시대적 구분은 일반적으로 대별하여 고대와 중세의 유기학대방임조롱의 비인도적인 시대와 중세 말 이후의 기독교사상에 의한 자선적 보호와 치료를 실시한 시대, 그리고 19세기 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