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 검사와 간호,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언어치료,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와 부모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Ⅰ. 개요
Ⅱ.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의 검사
1. 아동이 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을 발견하기
1) 청각-음성적 의사소통
2) 시각-운동 의사소통
3) 근운동감각적(motokinesthetic) 의사소통
4) 기타 의사소통
2. 환경을 평가하기
3. 개조한 의사소통에 대한 반응을 표집하기
Ⅲ.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의 간호
1. 식사지도
1) 장애아동의 식사시 문제점 및 지도요령
2) 급식과정
3) 혼자서 식사하기
4) 구강위생
2. 옷 갈아입히기
1) 엎드린 자세
2) 옆으로 누인 자세
3) 앉힌 자세
3. 용변훈련
1) 단계적으로 실시하되 습관화되어지게 하기
2) 안전한 환경을 조성
3) 적당한 영양섭취를 유지
4) 적당한 휴식의 제공
5)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를 극소화
6) 부모 교육
Ⅳ.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뇌성마비아동
Ⅴ.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언어치료
1. 수용 기능 및 자극원과 감각과의 관계 파악
2.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 부여
3. 소리를 내도록 자극
4. 언어의 사회적 유용성 인식
5. 개념 형성
Ⅵ.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부모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류가 이 땅에 출현한 역사만큼이나 놀이의 역사도 길다. 놀이란 누구나 언제든지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외부의 압력 없이 자발적으로 관여하는 모든 종류의 활동으로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감을 찾을 수 있어야 하며 결과나 목적 지향적이기 보다 활동의 과정 그 자체가 주는 즐거움을 중시한다. Brammel은 놀이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놀이는 내재적으로 보상받는 것이다. 놀이는 행동 자체에 목적이 있고 상대적으로 자기 충족성이 강한 행동이므로 놀이 행위자는 외적 보상에 의해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다. 아동이 선택된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행동과 동시에 또는 즉각적으로 보상이 따르기 때문이다. 둘째, 자발성이다. 놀이행동은 사람이 놀고 싶은 때를 사전에 인지하거나 계획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발성을 요구한다. 한편 놀이는 놀이를 하는 사람이 외부환경과 일상적인 생활규범의 규제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선택의 자유를 나타낸다. 셋째, 쾌락성이다. 놀이는 강압적인 것도, 외압에 의해 수행되는 행동도 아니며, 선택된 활동에서 즉각적인 만족 때문에 즐거운 것이다. Piaget는 놀이를 즐거움의 추구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넷째, 몰입성이다. 놀이행동이 이루어지려면 인간은 심리적으로 어느 정도 흥분이 되어야 하고 흥미를 가져야 한다. 놀이자가 놀이에 열중하고 있는 것은 놀이를 통하여 몰입감을 느껴 열정을 느끼기 때문이다. 다섯째, 자기 표현성이다. 사람들은 놀이로 자신들의 성격을 표현한다. 놀이가 내면적인 자발성에 의한 행동이기에 내면세계의 상상이 놀이행동 속에 그대로 반영된다. 여섯째, 현실 도피적인 허구성이다. 허구적인 놀이에서 놀이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그 누구도 마음대로 될 수 있으며, 놀이자가 놀이를 하는 동안에 현실세계는 물러나고 오히려 상상의 세계가 부각되는 것이다.
뇌성마비아동 중 앉고 서기가 가능한 아동은 손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손 기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사물을 정해져 있는 일정한 방법에 따라 이용하는 힘을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물건을 손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사물의 사용방법을 알게 되고, 손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인지와 언어에 이르는 폭넓은 발달이 촉진된다. 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는 기준을 형성한다. 그러므로 뇌성마비아에 있어서 손의 움직임을 발달시키는 지도는 매우 의의 있는 일이다.
뇌성마비아의 손동작 발달을 촉진하는 놀이로는 관련짓기의 행동 발달을 촉진시키는 놀이, 도구를 조작하는 행동 발달을 촉진시키는 놀이, 장난감 다루기 행동 발달을 촉진 시키는 놀이 등이 있다. 관련짓기의 행동은 단순한 손 움직임 대신에 손을 이용해서 사물을 조작하는 행동으로, 물건을 어떤 방향으로 밀어 움직이는 것, 물건을 특정한 장소에 두는 것, 물건을 꽂거나, 상자의 뚜껑을 덮고 구멍 속에 물건을 넣는 것 등으로 물건과 장소의 관련짓기와 물건과 물건을 관련시키는 행동으로 도구나 장난감을 이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 참고문헌
-
구신실 외 1명, 뇌성마비아동과 일반아동의 신경인지기능 특성,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09
구신실, 뇌성마비아동 교육지원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10
류정혁, 뇌성마비아동의 일상생활 및 사회지지에 따른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박성희, 뇌성마비의 운동신경 재조직화, 전북대학교, 2010
백경선, 뇌성마비 환아의 재활간호중재를 위한 이론적 고찰, 진주보건대학, 1999
서울장애인 종합복지관, 뇌성마비 아동의 치료와 교육(장애인 부모교육교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