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교수법 Natural Approac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연교수법
(Natural Approach)
1. 개관
- Tarrell(1997)이 창시 + Krashen의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이론
자연(Natural)의 의미 : 교수법의 이론적인 바탕이 어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언어를 배워가는 원리들로부터 왔음
1. 개관
강조점
연습(Practice)보다는 노출(exposure)이나 입력(input)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언어학습자들이 언어를 표현하려고 노력하기 전에 들은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기간을 늘리는 일
여러 가지 자료들을 이해 가능한 입력으로 이용하는 일
- 유동적인 교수법이므로 특정교수법 하나에만 의존하지 않고 어느 것이든지 적절하게 통합하여 쓸 수 있음
- 목적 : 영어 초보자가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의사소통하여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2. 의미
Newmark와 Reibel(1968)
“성인은 문법적으로 조직되지 않은 자료들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은 실제로 모국어 수준의 언어숙달을 낳을 수 있는 우리가 알고 있는 유일한 학습과정”
언어의 문법적 구성 부정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안에서 유의미한 소통과 이해 강조
목표어의 입력문은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적절하고 활동 속 에 긴밀하게 녹아든 것일수록 효과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김정렬 지음
구자경 초등교육과정 -구자경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영어교수학습방법
  • 교수 방법들 가운데에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몇 가지 방법의 원리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들 원리를 초등학교 영어학습의 활동 구안과 자료 제작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1) 자연적 교수법(Natural Approach)자연적 교수법은 특히, 학생들이 목표 언어에 관한 연습보다는 목표 언어 자체를 가능한 한 많이 접촉하도록 하고, 언어를 배우려고 하는 심리적 태세를 극대화하며, 발화보다는 듣기에 더 큰 비중을 둔다. 또, 이

  • 강의식교수,멀티미디어교수기법(교수법), 메타플랜교수,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
  • 교수․학습 과정의 효율성3) 현행 교육의 문제점 해결Ⅲ. 메타플랜교수기법(교수법)1. 메타플랜이란2. 민주시민교육에서의 메타플랜3. 메타플랜의 선택과 적용4. 메타플랜 적용의 한계점Ⅳ. 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1. 필요성2. 유형1) 귀납적 교수법2) 속성 열거법3) 형태분석법(형태학적 분석법)4) 결점 열거법3. 유의사항Ⅴ.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Ⅵ.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1. 자연적 교수법(Natural Approach)2. 과제 수행형 방법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Ⅰ. 서론Ⅱ. 영어과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2. 자연 교수법(Natural Approach)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3.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4.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Ⅲ. 영어 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

  • [초등영어교육] 외국어 교수 방법론(Foreign Language Teaching)
  • 교수법)• 의사소통 기회가 증가되고, 외국어로 말을 해야하는 욕구가 점점 증대됨.• G.Marcel, T.Prendergast, F.Gouin-외국어 프로그램의 목표로 독해력, 문법, 또는 문학 감상보다는 말하는 능력의 필요성을 인정, 어린이의 언어 습득에 대한 관심이 새로운 교수원리의 개발을 촉진• 자연적인 언어 학습 원리들이 Direct Method라 불리게 된 교수법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직접 교수법은 자연 교수법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을 일컫는다.• Sauveur와 Berlitz

  • [한국어교육론 공통] 외국어 교수법 중 한국어 교육에 크게 영향을 끼친 교수법을 2개 골라 그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를 제시하시오
  • 교수법1) 문법 번역식 교수법 (The Grammar Translation Method)2) 직접식 교수법 (The Direct Method)3) 청각구두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4) 침묵식 교수법 (The Silent Way)5) 공동체(집단) 언어교수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6) 암시 교수법 (Suggestopedia)7) 의사소통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learning)8) 전신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d)9) 자연 교수법 (The Natural Approach)10) 형태초점 교수법 (Focus On Form Approach)2. 외국어 교수법 중 한국어 교육에 크게 영향을 끼친 교수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