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공통] 외국어 교수법 중 한국어 교육에 크게 영향을 끼친 교수법을 2개 골라 그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어교육론 |
---|---|---|---|---|---|
공통 | 1.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개발 절차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한국어 교육과정 1개를 소개하시오. 2. 외국어 교수법 중 한국어 교육에 크게 영향을 끼친 교수법을 2개 골라 그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를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한국어교육론 공통] 외국어 교수법 중 한국어 교육에 크게 영향을 끼친 교수법을 2개 골라 그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를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어 교수법
1) 문법 번역식 교수법 (The Grammar Translation Method)
2) 직접식 교수법 (The Direct Method)
3) 청각구두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4) 침묵식 교수법 (The Silent Way)
5) 공동체(집단) 언어교수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
6) 암시 교수법 (Suggestopedia)
7) 의사소통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learning)
8) 전신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d)
9) 자연 교수법 (The Natural Approach)
10) 형태초점 교수법 (Focus On Form Approach)
2. 외국어 교수법 중 한국어 교육에 크게 영향을 끼친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
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
2) 의사소통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
3. 문법 번역식 교수법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
4. 의사소통 교수법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에는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한국어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1980년대 초기 한국어교육은 유학생을 중심으로 의사소통을 중시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기능적인 측면이 강조된 수업에 치중되어 있었고, 수업 내용 또한 각 기관이 추구하는 교육 목표에 따라 모두 다르게 설계되고 교수?학습되었다. 한국어교육에서 추구되어야 할 교육 목표와 그 철학적 가치의 논의가 그치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이후 한국의 경제 고도 성장에 맞물려 한국 사회와 더불어 한국어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주민, 유학생, 중도입국 자녀, 다문화 자녀 등의 증가에 따른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한국어교육의 필요성을 모
- 참고문헌
-
김정렬(2002), 영어교육론, 한국문화사.
김영만(2005),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역락.
고영근 외(2008),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박혜숙(1998), 문법지도가 제 2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최정순(2006),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교육과정과 평가, 이중언어학.
박덕재 외(2000), 영문법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인문사회과학논문집.
이해영(2001),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김중섭(2002), 한국어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내용이 성의 있고, 수고 많으셨네요. 잘 활용하겠습니다.
- coolcoo***
(2014.09.17 00:43: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