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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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어과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2. 자연 교수법(Natural Approach)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3.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4.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Ⅲ. 영어 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
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
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
2) 심리, 사회적 측면
3) 기능론적 측면
2.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
1) 언어학적 측면
2) 심리. 사회적인 측면
3) 갈등론적 측면
Ⅳ. 초등영어 교육과정
Ⅴ. 중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1. 회화교육에 대한 비판과 변명
2. 국제화, 정보화 시대와 전 국민의 영어능력
3. 제언
Ⅵ.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및 교사양성
Ⅶ. 영어사용 학습 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영어특별교실활용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영어수업 외 영어사용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 사교육(영어) 의존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4. 영어교사 국내연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Ⅷ. 결론
본문내용
외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외국인과의 의사 소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어 교육의 목적도 영어로 외국인과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그러나 외국어로서 초보 수준의 영어를 배우는 초등학생들이 외국인과 원활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교육과정에서도 영어 교육의 목표를 ꡐ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ꡑ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보면 학습을 통해 익힌 영어를 이해하여 의사 소통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은 듣기 말하기에 중점을 두고 읽기와 쓰기는 중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에 필요한 최소한의 바탕을 갖추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는 단어나 문장의 읽기, 쓰기는 듣기, 말하기의 보조 수단으로 지도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영어 교육뿐만 아니라 언어 교육에 있어서 듣기, 말하기 교육이 특히 중요하며 그 중에서도 듣기가 말하기 보다 더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도 우리 나라의 전반적인 영어 교육은 듣기를 중시하지 않은 채 말하기 위주로 흐르고 있다. 어린아이가 태어나서 ꡐ엄마ꡑ라는 말을 하기까지는 적어도 10개월간의 듣기가 선행되어있는 것이다. 듣기는 말하기의 기초이며 기초가 없는 말하기는 무너지게 마련이다. 듣기에 있어서 우리의 귀는 모국어의 음운 구조에 특수한 방향으로 조건화되어 있어서 모국어에 없는 음을 외국인이 말할 때 우리의 귀에는 그 음과 가장 가까운 모국어의 음으로 들리게 된다. 이렇게 외국어의 음이 모국어의 음으로 들리는 이상 그 외국어의 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귀에 우선 정확하게 들린다는 것이 말하기의 선결 조건이다.
다음으로 문법적으로 접근(grammatical approach)하는 영어 교육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하는 데 있어서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보통 외국인이 영어로 무슨 말을 하면 우선 그 말을 문법적으로 따져보는 버릇이 있다. 그래서 원어민이 보통 속도로 말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우리의 영어 교육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듣는 훈련을 많이 하고 원어민의 말을 문법적으로 따져 해석하고 난 후에 말하려는 습관 등을 하루 빨리 고쳐야 할 것이다.

Ⅱ. 영어과 교육의 이론적 배경

영어 교수법 이론은 영어 교육의 목적, 언어 이론과 언어 학습 이론에 따라 다르며, 또한 대상과 교육 여건, 사회적 필요에 따라 다르다. 외국어 교수법의 주류를 이룬 대표적 방법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인지적 교수법 등이 있다.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성인들에게 적용 가능한 방법이며, 직접식 교수법과 청화식 교수법은 4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교사 중심의 활동이 전제된다. 의사 소통 능력을 개발하는데 좋다고 알려진 새로운 교수법에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상담식 지도법, 암시적 교수법, 전신 반응 교수법, 자연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시청각 교수법 등이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상담식 지도법, 암시적 교수법 등은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등이 모두 포함되므로 5학년 이상에서 적용하기에 알맞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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