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교수,멀티미디어교수기법(교수법), 메타플랜교수,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강의식교수기법(교수법)
1. 강의식 교수기법의 필요성
2. 강의식 교수기법의 이론적 근거
3. 강의식 교수기법의 단계
1) <제1단계>는 학습을 위한 준비단계로서 도입(導入)의 단계
2) <제2단계>는 실제 발표 즉 강의를 하는 단계로서 전개(展開)의 단계
3) <제3단계>는 강의를 종료하고 다시 검토하는 단계로서 정리(整理)단계
4. 강의식 교수기법의 유형
1) 순수강의식
2) 담화강의식
3) 문답강의식

Ⅱ. 멀티미디어교수기법(교수법)
1. 멀티미디어 교수 기법의 이론적 근거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2. 멀티미디어 교수 기법의 의의
1) 구성주의(constructivism)
2) 사회 학습 이론
3. 멀티미디어 교수 기법의 유용성
1) 학습자 중심의 수업
2) 교수․학습 과정의 효율성
3) 현행 교육의 문제점 해결

Ⅲ. 메타플랜교수기법(교수법)
1. 메타플랜이란
2. 민주시민교육에서의 메타플랜
3. 메타플랜의 선택과 적용
4. 메타플랜 적용의 한계점

Ⅳ. 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
1. 필요성
2. 유형
1) 귀납적 교수법
2) 속성 열거법
3) 형태분석법(형태학적 분석법)
4) 결점 열거법
3. 유의사항

Ⅴ.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

Ⅵ.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
1. 자연적 교수법(Natural Approach)
2. 과제 수행형 방법(Task-based Approach)
3.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강의식교수기법(교수법)

1. 강의식 교수기법의 필요성

(가) 학습활동이나 단원을 소개할 때
(나)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할 때
(다) 요약할 때
(라) 어려운 점을 설명할 때
(마) 단원과 주제사이의 간격을 메우려할 때
(바) 일반적 견해를 세울 때
(사) 다른 견해를 지적할 때
(아) 다르게 입수하기 어려운 정보를 제공할 때
(자) 추가적 정보를 제공할 때
(차) 이론을 제안할 때

2. 강의식 교수기법의 이론적 근거

(1) 스키너의 이론
(2) 오수벨의 이론

3. 강의식 교수기법의 단계

강의식 교수기법의 일반적 단계는 3단계로 나누어진다. 각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제1단계>는 학습을 위한 준비단계로서 도입(導入)의 단계

이 단계의 특성은
(1) 목표와 이론적 해석(rationale)을 진술한다.
(2) 새로운 자료가 제공되는 맥락을 제공한다.
(3) 강의를 둘러싼 주요 개념, 일반화 및 원리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킨다.

2) <제2단계>는 실제 발표 즉 강의를 하는 단계로서 전개(展開)의 단계

이 단계의 특성은
(1) 더 단순한 이해로부터 더 복잡한 이해로 내용을 계열화한다.
(2)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여 발표를 보충한다.
(3)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행동을 가지고 주의를 집중시킨다.

3) <제3단계>는 강의를 종료하고 다시 검토하는 단계로서 정리(整理)단계
참고문헌
1. 김진숙,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타, 수탁연구보고 RR 97-5, 1997
2. 곽희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교수법, 홍익대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4
3. 임철일, 교수설계이론: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4. 정진현·이방자·지은정, 실과를 통한 효율적인 창의성 교육의 실천방안을 위한 실태 조사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998
5. 최휘성,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1990
6. Diane Larsen-Freeman, 외국어 교육의 교수 기법과 원리, 서울 : 동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특징,필요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웹토의수업,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설계원리,제고방안
  • 교수 방법을 제공하며, 다양한 매체 중심의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웹 항해도구(Web Browser)의 활용과 인터넷 접속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넓은 의미에서 인터넷의 생활화를 구현하였으며, 이는 곧 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국민적 자질을 갖출 수 있게 한다.지식 네트워킹의 수단으로써 활용되는 네트워크의 대표적인 예는 웹이다. 웹은 서로 다른 교수-학습 사회를 전자적으로 연결시켜 정보획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법을 모색하고 자신의 수학 학습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셋째, 수학 수업에서 의사소통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타인 또는 자신에 대한 질문은 학습과정의 중요한 요소이다. 자기평가는 일종의 자기의 내적 언어이며, 자신의 수학적 사고과정을 명확히 하고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자신과의 수학적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아동들은 수학에 대하여 쓰면서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과 이해하고 있는 것을 통찰하게 된다.넷째, 메

  • [사회과 교과 교육론]사회과 교육론
  • 법칙에 쫓아서 구조적으로 조직하고 교육해야 함. 또 실제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주제를 발굴하여 학제적 연구와 교수를 하는 것이 필요.(3) 개념 학습과 고급 사고력의 향상 : 교육방법에서 강의식 수입을 탈피,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4) 인간화를 위한 생활 중심 교육 : 학문적인 내용을 기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문제와 적절하게 관련시켜서 교육하는 생활 중심의 사회과교육을 실시해야

  • [레포트]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 지도 방법
  • 사고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보다는 단순한 지식의 암기 위주 교육,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개성이 등한시된 수업, 사고 교육 내용의 체계적 정립이나 교수 -학습 방법과 자료 개발 및 교육자료 활용의 미흡, 경직된 수업의 운영 등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지 못하고 단지 교과서 내용에 따라 단순한 정신 기능을 기르는 데만 몰두하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와 경험의 부족으로 문제를 창의적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의사소통을 할 경우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잘 표현하지 못해 질문이나 대화를 포기하기도 한고 때로는 장비의 부족으로 인해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의 수가 제한된다.둘째, 교수자 측면을 살펴본 문제점은인터넷 활용 수업을 위해 필요한 장비가 상대적으로 비싸다. 새로운 교수 방법과 절차를 익히는데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동기부여가 주어지지 않으며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는 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