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인격 교육론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적 인격교육론
합리적 도덕교육
인격 교육
일반론자
전통론자
가치명료화 접근
인지적 발달접근
콜버그
행동형성
베넷, 킬패트릭
통합적 인격교육
리코나, 콜즈
한 인간의 인격형성은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므로 학교의 인격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도 바로 이러한 복합적인 측면을 반드시 고려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이 확립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마련되어 실행되어야 한다.
통합적 인격교육
1990년대 이후에 강조되고 있는 인격교육은 도덕교육에서 완전히 새로운 접근이라기보다는 덕목 중심의 전통적 인격교육과 인지적 발달 이론이 중심을 이루는 합리적 도덕교육 이론이 갖는 한계를 보완해야 한다는 강력한 요청을 수용하면서, 인격이 갖는 세 가지 차원의 조화로운 발달에 주목하고, 훌륭한 인격의 발달 혹은 도덕적 행동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다양한 방법을 통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천하는 통합적 접근 혹은 포괄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통합적 인격교육에서는 인격이 지닌 포괄적이고 상호 관련된 측면에 주목하고 인격형성의 방안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격교육의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의 문제
  • 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권준범(2001) 슈타이너 교육예술론에 의한 미술교육 방법 연구, 韓國美術敎科敎育學會권준범(2001) DBAE를 통한 미술교육의 가능성 연구, 韓國美術敎科敎育學會이규민(2000) 프랑스의 미술교육, 서울敎育大學校 初等敎育硏究所한겨레 신문 보도자료(2003. 4. 20) ‘예술체육 과외가 아이들 ‘감성’ 죽인다.’한겨레 신문 보도자료(2003. 5. 4) ‘잘 그리고 잘 부르면 그만인가요.’각주1) 정신과 지성의 조화를 바탕으로 세계

  •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2018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교육부2.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3. 주석진ㆍ조성심 외 3명(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4. 유해숙, 김영빈(2015), 학교사회복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5. 김진이(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관련법의 사회복지적 성격 고찰, 서남대학교 대학원6. 김병관(2011),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방안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7. 차혜숙(2008), 학교사회복지 효과성과 실천방안 연구 (중학생의 생태체계 만족도

  • 윤리과 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이론 - 경험에의 적용, 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 행하는 교육, 행함으로써 알 수 있는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적 실천을 자세하게 탐구한 윤리학은 우리 도덕교육의 출발점이 된다고 생각된다. Ⅳ.참고자료「도덕교육론」이택휘․유병열「도덕 교육의 이해」추병완「도덕․윤리과 교수-학습과정」서강식「도덕․윤리과 수업모형」서강식「도덕교육에서 덕 교육적 접근연구」신갑순「덕과 규범: 도덕교육의 이해」최병태

  •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연구의 필요성, 내용, 접근과 방법, 지도방안, 적용)
  • . 물론 많은 내용을 스스로 알아냈다기 보다는 발췌한 부분이 크지만, 이를 통해 바람직한 도덕과 교육의 방향에 조금 더 가까워지지 않았나 싶다.「소피의 세계」 (요슈타인 가아더 지음, 장영은 옮김 현암사)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과 도덕 교육 : 실천적 지혜와 도덕적 덕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김정신 / 2005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미리보기)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론 연구 (정승연 / 2002 / 서울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 , 교육과학사✎『사회과 교육학 신론』, 김정호 외, 문음사 ✎『과정 중심의 사회과 교육』. 이종일, 교육과학사✎『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전숙자, 교육과학사✎『사회과 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김원겸, 학연사✎『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 통합적 접근의 쟁점, 방법 및 적용사례』, 전숙자, 교육과학사✎『21세기 사회과교육 연구의 핵심 쟁점들』. William B. Stanley 편저, 사회과교육 연구모임 역,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