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2 / 2020.06.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 2 학교사회복지의 생태체계적 관점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의견 3 학교폭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의견
- [학교사회복지론] (만점레포트)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
-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가족복지론) 1. 교재와 강의에서 소개된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 가구의 특성과 변화를 통계청 홈페이지의 통계자료와 각종 관련 정책자료 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최신의 통계로 업데이트하여 제시한 후, 최신의 통계자료를 토대로 하여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가구의 변화를 설명하고 관련 정책과제를 각 가족의 유형별로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
공통 |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사회복지과 [학교사회복지론] 4학년 공통
[과제명]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의 개요
2)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
3) 나의 의견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선정, 설명 (생태체계적 관점)
3) 이론에 근거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의견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폭력’과 관련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2) 관련 정책
3) 나의 의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의 개요
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 2조에 따르면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보호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교는 국가로부터 이러한 교육목적을 위임받아 실현하는 중요한 사회체계이며,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현장이며 ① 학생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②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를 시키며, ③ 닥쳐오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하여 정서와 성격문제의 초점을 벗어나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배우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문제해결을 하게 하는 학생의 능력을 도와주는 데 있다. 이처럼 학교의 개념적 정의와 다양한 목적 등을 토대로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중략)
.
.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1906년 미국의 시민단체에 의해 효율적인 학교를 만들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서 아동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려는 방문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시작된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과 치료 그리고 부모의 역할향상 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00년 중반부터 시작된 이러한 움직임은 1970년에 이르러 지역사회운동과 연계한 지역사회중심의 학교-가정-지역사회연계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어 일종의 통합적 학교복지개념으로 발전된다.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도 이러한 발전과정과 무관치 않으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학교사회복지 개념은 학교의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개개인 아동들의 학교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분야라 할 수 있다. 이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로는 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등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선정, 설명 (생태체계적 관점)
1960년대에 들어가면서 생태체계적 관점은 전통적인 사회사업 방법론의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모색된 새로운 대안적 방법론으로 개인의 대처능력 강화와 개인에 영향을 주는 환경 모두를 강조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학생 상황의 한 부분이나 한 체계, 한 가지 특징에 관심을 두지 않고 환경이 학생의 생활과 발달을 결정하고 영항을 미치는 외부조건과 영향력의 집합체로 정의된다. 학교조직, 학생, 부모, 교사, 학교운영자 등 각 체계사이의 문제해결은 체계사이의 상호작용의 변화에서 찾아야 한다고 보며, 생태체계모형의 초점은 환경의 모든 측면에서 학생들의 표적 집단을 명백히 하는 것과 학생이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시점의 학생들의 성격특성, 학교, 지역사회 및 가족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2018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교육부
2.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3. 주석진ㆍ조성심 외 3명(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4. 유해숙, 김영빈(2015), 학교사회복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김진이(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관련법의 사회복지적 성격 고찰, 서남대학교 대학원
6. 김병관(2011),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방안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7. 차혜숙(2008), 학교사회복지 효과성과 실천방안 연구 (중학생의 생태체계 만족도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8. 조영자(2007),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한영신학대학교 상담복지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