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2 / 2020.06.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사회복지과 [학교사회복지론] 4학년 공통

[과제명]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의 개요
    2)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
    3) 나의 의견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선정, 설명 (생태체계적 관점)
    3) 이론에 근거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의견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폭력’과 관련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2) 관련 정책
    3) 나의 의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의 개요
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 2조에 따르면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보호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교는 국가로부터 이러한 교육목적을 위임받아 실현하는 중요한 사회체계이며,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현장이며 ① 학생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②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를 시키며, ③ 닥쳐오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하여 정서와 성격문제의 초점을 벗어나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배우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문제해결을 하게 하는 학생의 능력을 도와주는 데 있다. 이처럼 학교의 개념적 정의와 다양한 목적 등을 토대로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중략)
.
.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1906년 미국의 시민단체에 의해 효율적인 학교를 만들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서 아동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려는 방문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시작된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과 치료 그리고 부모의 역할향상 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00년 중반부터 시작된 이러한 움직임은 1970년에 이르러 지역사회운동과 연계한 지역사회중심의 학교-가정-지역사회연계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어 일종의 통합적 학교복지개념으로 발전된다.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도 이러한 발전과정과 무관치 않으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학교사회복지 개념은 학교의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개개인 아동들의 학교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분야라 할 수 있다. 이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로는 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등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선정, 설명 (생태체계적 관점)
1960년대에 들어가면서 생태체계적 관점은 전통적인 사회사업 방법론의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모색된 새로운 대안적 방법론으로 개인의 대처능력 강화와 개인에 영향을 주는 환경 모두를 강조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학생 상황의 한 부분이나 한 체계, 한 가지 특징에 관심을 두지 않고 환경이 학생의 생활과 발달을 결정하고 영항을 미치는 외부조건과 영향력의 집합체로 정의된다. 학교조직, 학생, 부모, 교사, 학교운영자 등 각 체계사이의 문제해결은 체계사이의 상호작용의 변화에서 찾아야 한다고 보며, 생태체계모형의 초점은 환경의 모든 측면에서 학생들의 표적 집단을 명백히 하는 것과 학생이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시점의 학생들의 성격특성, 학교, 지역사회 및 가족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1. 교육부, 2018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교육부
2.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3. 주석진ㆍ조성심 외 3명(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4. 유해숙, 김영빈(2015), 학교사회복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김진이(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관련법의 사회복지적 성격 고찰, 서남대학교 대학원
6. 김병관(2011),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방안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7. 차혜숙(2008), 학교사회복지 효과성과 실천방안 연구 (중학생의 생태체계 만족도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8. 조영자(2007),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한영신학대학교 상담복지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4공통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

  • 다문화 가족 을 위한 사회 법제적 지원 방안 연구
  •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정책에 관한 논의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다문화 가족 지원법”을 알아본 후, 그것이 각 지자체 별로 구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지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가족 지원법이 외국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며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고, 현재 대선 주자들이 말하는 다문화가족 지원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Ⅱ. 몸 말1. 다문화가족의 개념 송정애, 정해은, 『가족복지론』, 양서원,

  • [학교사회복지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2 생태체계적 관점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의견 3 다문화 주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 학교사회복지론2020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기말과제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 한국에 살고 있는 국제 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지원방안을 제시하시오
  • 중심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많고, 지원과 서비스로부터 받지 못하고 소외되고 있는 결혼이민자들의 경우에 점점 더 사회적 고립과 소외가 심화될 수 있다.결혼 이주 여성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1)다문화 교육을 통한 정착기반 조성2007년 유엔인종차별 철폐위원회(CERD)에서는 우리정부가 제출한 국가이행보고서를 심사한 후 “한국이 단일 민족,즉 순혈주의를 강조하는 것은 국제적인 기준으로 볼 때 인종 차별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한국정부는 다른

  • [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주관식(학교폭력의 원인, 특성, 양상,대처방안 등)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주관식형 (1,2,3번) 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학교폭력의 원인 요인별 분석, 결과 논의 2. 학교폭력 특성 설명,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 논의3. 최근 학교폭력 양상 분석, 대처방안, 대응사례, 예방프로그램- 목차 - Ⅰ. 서론 p.1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요인별 원인 분석 및 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