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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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
<목차>
Ⅰ. 들어가며(왜 통합적 인격교육인가?)
Ⅱ.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 개관
1. 인격의 개념과 특성
가. 인격의 개념
나. 인격의 특성
다. 인격의 기능
라. 인격의 발달
2. 인격교육의 사상적 배경
가. 아리스토텔리스의 도덕적 덕
나. 리코나의 훌륭한 인격
Ⅲ. 나의 경험사례와 사례 분석
Ⅳ. 통합적 인격교육의 교육적 적용
Ⅴ. 맺음말
Ⅰ. 들어가며(왜 통합적 인격교육인가?)
<성격>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보면 도덕과의 성격 및 목표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목표>
도덕교과는 인간의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고, 자신뿐만 아니라 사회와 관련된 도덕 문제를 주체적으로 성찰하고 실천하도록 하여 자신의 삶을 바람직하게 영위하도록 하며, 나아가 우리 사회와 세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도덕규범과 예절을 실천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다양한 도덕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초등학교 목표>
자신와 타인사회, 국가민족 및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생활 속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실천 동기 및 능력을 함양하여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기본 생활 예절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력과 실천 능력을 함양하여,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이와 같이 현재 도덕과 교육에 있어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이론은 ‘통합적 인격교육’이다. 실제로 수십년간 지속되어 온 도덕교육 목표로서의 사회화와 발달 사이의 논쟁은 도덕교육에 있어서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접근의 상호 절충적 접근을 통하여 해결될 수 있다. 즉 우리 사회의 전통적인 도덕적 가치들과 규범들을 사회화시킴과 동시에,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여 나름대로의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자는 것으로 우리의 도덕적 유산들을 학생들에게 전수시켜 줌과 동시에 그들 나름의 비판적인 도덕적 안목을 발달시켜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 인격교육이 가진 문제점인 윤리적 절대주의와 교화의 문제나 인간 본성을 지나치게 수동적인 입장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점, 학생들의 사전 경험 및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은 점과 콜버그를 중심으로 한 발달이론이 가진 문제점인 도덕성을 지나치게 개인적 차원의 문제로만 환원시키는 오류를 범하고 동시에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들이 지니고 있는 도덕적 차원을 간과하고 있으며, 배려애정감정이입동정심 등의 도덕적 정서, 즉 도덕 생활에 있어서 도덕성의 비합리적 측면들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을 무시한 점을 동시에 극복할 대안이 바로 통합적 인격교육이라는 점을 인정한 셈이다.
실제로 몇 차례 교육과정이 바뀌는 가운데 이제 통합적 인격교육은 도덕교육의 중심에 서 있다. 통합적 인격교육에 대해 그 의미와 방법에 관한 충분한 지식이 없이는 교사로서 학교현장에서 제대로 된 도덕교육을 진행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통합적 인격교육에 대한 이론을 개관한 후 내가 겪은 사례 분석을 통해 통합적 인격교육을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 개관
1. 인격의 개념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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