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과 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이론 - 경험에의 적용, 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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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윤리과 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이론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이론
2.경험에의 적용
3.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Ⅲ.결론
Ⅳ.참고자료
Ⅰ.서론
오늘날의 우리사회는 가치관의 혼란과 비도덕적인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도덕적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의 도덕적 행동과 태도의 발달, 즉 도덕성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덕행과 품성을 올바르게 함양하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일이 매우 시급하다.
우리사회는 도덕적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함에 따라서 인지적 차원에 국한되어 있는 지식중심의 도덕교육에서 실천중심의 덕 윤리 교육으로 방향이 바뀌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육은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접근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인격 교육 내지 덕교육적 접근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여기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가 우리 도덕교육의 과제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보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이론들을 살펴볼 예정이다. 그리고 그의 윤리를 나의 경험과 교육에 적용시켜보고 탐색해 보도록 할 것이다.
Ⅱ.본론
1.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이론
(1)행복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최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happiness)’이라 하였다. 이 때 최고선, 최고 목적으로서의 행복은 다른 목적과 선들에 대한 수단이나 도구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온전한 것이다.
모든 행동의 목표이며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되는 행복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기능이나 활동이 최고로 실현될 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도덕교육론」이택휘,유병열 P.137
(2)덕(virtue)
어떤 사물의 기능, 활동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은 그 사물이 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덕이란 인간 정신이 뛰어나게 훌륭해서 칭찬받을 만한 상태에 있는 것, 탁월한 성품의 상태를 가리킨다. 이런 입장에서 그는 인간의 선이란 덕에 일치하는 정신의 활동이며, 행복은 정신의 유덕한 활동, 덕과 일치하는 영혼의 활동이라고 말한 것이다. 덕은 크게 지적인 것과 도덕적(실천적)인 것으로 나누어진다. 철학적 지혜나 이해력 등은 지적인 덕이며, 절제나 용기 등은 실천적인 덕이라고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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