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인격교육으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통합적 인격교육론
통합적 인격 교육론
최근의 도덕 교육 이론의 흐름
리코나(T.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 미국의 인성교육의 두 조류
-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
콜즈(R.Coles)의 도덕적 지능(Moral Intelligence)
이론
-
아동발달계획(The Child Development Project, CDP) 프로그램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최근의 도덕교육의 흐름
- 1990년대 이래로 종래의 이론이 갖는 강점을 발전시키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방향
- 이론과 실천이 통합되는 방향
포괄적 접근 : 도덕성을 구성하는 요소는 단일의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미국의 인성교육의 두 조류
1.시민교육(공민교육)
-민주주의라는 정치,사회,경제 체제를 잘 정립시키기 위해서 추진된 교육
-’공민’이라는 교과목 명칭으로 ‘사회생활’ 교과에서 가르침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2.인성교육
-개인의 도덕적 삶을 완성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된 교육
-정규학교의 교과목보다 가정,학교,사회,교회에서 비공식적,비정규적,잠재적 교육과정으로 일환으로 시도된 교육
1920년대에는 동시에 강조되었으나, 그 이후 인성교육은 쇠퇴하기 시작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