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인격교육으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적 인격교육론
통합적 인격 교육론
최근의 도덕 교육 이론의 흐름
리코나(T.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 미국의 인성교육의 두 조류
-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
콜즈(R.Coles)의 도덕적 지능(Moral Intelligence)
이론
-
아동발달계획(The Child Development Project, CDP) 프로그램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최근의 도덕교육의 흐름
- 1990년대 이래로 종래의 이론이 갖는 강점을 발전시키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방향
- 이론과 실천이 통합되는 방향
포괄적 접근 : 도덕성을 구성하는 요소는 단일의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미국의 인성교육의 두 조류
1.시민교육(공민교육)
-민주주의라는 정치,사회,경제 체제를 잘 정립시키기 위해서 추진된 교육
-’공민’이라는 교과목 명칭으로 ‘사회생활’ 교과에서 가르침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2.인성교육
-개인의 도덕적 삶을 완성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된 교육
-정규학교의 교과목보다 가정,학교,사회,교회에서 비공식적,비정규적,잠재적 교육과정으로 일환으로 시도된 교육
1920년대에는 동시에 강조되었으나, 그 이후 인성교육은 쇠퇴하기 시작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 - 인격교육을 선택한 이유
  •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 1. 인격교육을 선택한 이유 교대에 들어오겠다고 마음먹고 수능을 치룬 후 서점을 돌아다니는데 문득 요즘 어린이들은 어떤 책을 보나 궁금해졌다. 정말 거의 10년도 넘게 관심을 두지 않았던 어린이 책 코너들. 무언가 화려해진 것은 당연하거니와 내가 어렸을 적엔 보이지 않던 책 제목들이 많이 보였다. ‘어린이를 위한 배려’ , ‘아름다운 가치사전’, ‘자신감’ , ‘자존감’ 등 인성동화라라고 불리우는 것 들이었다.

  • [교육심리]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위에 대한 불일치를 해결 할 수 있는 교육적 대안(콜버그 이론의 비판과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에 바탕)
  •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위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콜버그 이론의 비판과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에 바탕을 둔 제언-“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이고 철학적인 물음은 더 이상 소수 전문가들의 문제가 아니다. 점차 인간성이 말살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풍파 속에 도덕 교육은 시급한 책임을 안고 있다. 이를테면, 연일 터져 나오는 잔인한 범죄와 청소년의 일탈에 있어 도덕 교육은 부분적으로 책임을 피하기는 힘들다.

  • 통합적 인격교육
  • 통합적 인격 교육1. 리 코 나2. 콜 즈3. CDP프로그램인격교육의 등장 1990년대 이후의 도덕교육의 방향통합적이고 포괄적인 방식으로의 접근(도덕성의 구성 요소는 복합적이고 도덕성 함양은 그 구성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며 형성되므로)1-1. 리 코 나◈ 인격 = 활동적 가치 ( active value ) =행동에서의 가치◈ 훌륭한 인격의 구성요소상호침투 도덕적 앎 도덕적 감정 도덕적 행동 1-2. 훌륭한 인격의 구성요소도덕적 앎 도덕적 감정1. 도덕적 인식 1.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성격,목적,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동향,절차,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모형, 도덕과 지도계획,교수학습방법
  •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성격과 목적,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동향,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절차,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수업모형,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지도계획과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성격Ⅲ.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목적Ⅳ.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동향1.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2.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3. 공동체주의적 관점

  •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 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 리코나 배 경버그류의 도덕 발달 접근과 래스 등의 가치명료화 접근이 청소년들의 도덕성 발달과 학교 도덕교육의 개전에 별다른 성과를 가져오지 못한 채 미국 사회의 도덕성 쇠퇴가 심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인격교육운동을 전개한 사회에서 소중하다고 여겨져 왔었던 전통적이고 민주적인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직접 전수해준다. 교육적으로 전수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훌륭한 인격 특성이나 덕목들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