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연구의 필요성, 내용, 접근과 방법, 지도방안,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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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 목 차 >
I. 서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연구의 필요성
II.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 내용
2)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 접근과 방법
3) 아리스토텔레스 도덕 교육의 실제 방안
(1) 도덕적 행동 성향의 형성을 위한 지도 방안
(2) 도덕적 정념의 형성을 위한 지도 방안
(3) 도덕적 이성의 계발을 위한 지도 방안
2. 구체적 사례에 적용해 본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III. 결론
I. 서론
유한한 존재로서의 인간은 문명이 시작된 이래 자신의 삶과 죽음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계속하고 있다. 삶과 죽음에 대한 명백하고도 구체적인 답변이 공유되지 못하는 한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게 된다. 왜냐하면 인간에게는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이 능력을 자신의 삶과 존재의 의문에 투사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해답을 탐구하는 학문이 윤리학이다. 윤리학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실천적 명제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학문으로서 이와 관련한 여러 가지 논의거리를 제공하고 탐색함으로써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데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러한 윤리학적 탐구가 더욱더 절실해지고 있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사람들은 더욱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을 띠게 되었으며, 자신의 실리를 추구하는 추세로 남에 대한 배려나 가치를 점점 더 경시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과학의 눈부신 발달은 급기야 생명의 복제도 가능한 세상을 만들었으며, 이로 인해 인간의 생명의 존엄성조차 위협받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의 급속한 발달은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지녔던 그동안의 사고와 경제구조 및 생산의 메커니즘을 변화시킴으로써 인간의 생활양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빠르게 변화되는 세계 속에서 인간은 그동안 지녔던 여러 가지 삶에 대한 생각과 방법에 대해 혼란을 느끼게 되었으며, 새로운 생활양식과 세계관의 변화는 사회의 많은 부정적인 문제들을 야기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청소년 및 어린 세대들의 일탈행위들은 우리 교육에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즉,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올바른 가치관과 삶의 자세를 형성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과 지도가 요구된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교육과 지도 및 도움이 없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는 밝지 못할 것이라는 점 등이 그것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도덕교육을 통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지도해 왔다. 도덕교육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한편 무엇이 옳고, 무엇이 더 가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며,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개인적인 행동 및 역할을 가르치는 데 노력해 왔다. 특히 도덕과 교육에서는 그동안 인지주의적 접근 속에서 ‘도덕적 판단’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었는데, 이러한 도덕 교육론은 인간에게 판단을 내리기 위한 가치탐색과 합의를 이끌기 위한 토의와 토론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는 긍정적인 기여를 하였지만, 올바른 가치와 판단에 따른 실천능력을 기르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더 나아가 도덕적 감성을 느끼는 데도 실패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의 어린 세대들의 일탈행위들이 올바른 행동과 가치를 몰라서 생기는 무지의 경우보다는 올바른 실천과 자신의 욕망과 감정을 어떻게 조절해야하는지에 대한 능력의 부족과 실천 경험의 부족 및 이기적인 사회 환경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을 보면 인지주의적 접근의 도덕교육에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하겠다. 최근 들어 인격교육 내지 덕 교육, 공동체주의론 및 통합적 교육론과 덕 윤리학은 바로 이러한 인지주의적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방안들이다. 이들은 그 뿌리를 아리스토텔레스에 두고 있다. 다시 말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동안 우리 도덕교육이 중요시하지 못한 ‘실천’의 문제와 ‘개인주의적’인 문제를 ‘덕’의 의미를 통해 그 해결점을 찾는 토대가 된다. 따라서 최근 도덕교육의 위기와 그 대안을 생각해본다면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연구는 도덕교육 및 윤리학의 연구에 필수적일 것이다.
II.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 내용
정 신
이성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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