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 학년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LOGO
제7차 교육과정
수정 및 조정 내용
개정
1. 성격
유지
1. 성격
2. 목표
유지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내용
내용 체계: 수정
내용: 조정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가.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통합·재편성
4. 교수·학습 방법
가. 계획
나. 방법
다. 자료
5. 평가
하위 항목에 따른 상세화
5. 평가
가. 평가 계획
나. 평가 목표와 내용
다. 평가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1. 개정의 개요
LOGO
*
가.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 명료화
나. 교육 내용 적정화를 위한 내용 수준 조정
다. 실천의 습관화 강조
라.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 고려
2. 개정의 중점
LOGO
민주 시민의 자질 형성
도달점
실천 중심
교수학습 방법
가정학교사회생활에서 만나는 기본 생활 습관,
예절, 규범
교수학습 주제
내 일 스스로 하기
예절 지키기
질서 지키기
다른 사람 생각하기
나라 사랑하기
3. 성격
LOGO
‘바른 생활’과는 체험과 실천 중심의 통합 교과다.
‘바른 생활’과는 학생들의 경험과 교육과정 주제를 관련시켜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바른 생활’과는 바른 생활 태도의 내면화를 지향한다.
‘바른 생활’과는 학교에서 지도하는 내용이 가정 및 사회와 연계되어 실천하도록 한다.
LOGO
내 일 스스로 하기
총괄 목표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여 민주 시민의 자질을 형성한다.
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초보적인 가치 판단 능력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지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다.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꾸준히 실천한다.
4. 교육목표
LOGO
대주제
활동 주제
성취 기준
제재 요소
내 일
스스로
하기
옷차림 단정히 하기
옷을 단정히 입고 몸가짐을 바르게 한다.
옷 단정하게 입기
때와 장소에 어울리는 옷 입기
신발 바르게 신기
물건 아끼고 정리 정돈하기
물건을 아끼고 정리 정돈한다.
내 물건과 공공 물건 아끼기
학용품과 생활용품 정리 정돈하기
내가 쓰는 방 스스로 정리하기
자기 일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기
가정과 학교에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알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가정과 학교에서 자기가 해야 할 일 알기
자기가 해야 할 일 계획 세우고 실천하기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정하고 실천하기
예절 지키기
바르고 고운 말 쓰기
바르고 고운 말을 써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실천한다.
인터넷 상에서 바르고 고운 말 쓰기
일상생활에서 바르고 고운 말 쓰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가족끼리 서로 돕고 화목하게 지내기
집안 어른께 효도하고 형제간에 사이좋게 지내며, 집안일을 돕는다.
집안 어른에게 감사하는 마음 갖고 효도하기
형제간에 사이좋게 지내기
가족 간 서로 사랑하고 집안일 돕기
5. 내용
LOGO
다른 사람
생각하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약속 지키기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약속 지키기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약속 지키기
다른 사람의 생각 존중하기
이웃과 다정하게 지내기
이웃 간의 예절을 알고 다정하게 지낸다.
이웃에 피해 주는 행동 삼가기
이웃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기
생명 보호하기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보호하는 태도를 지닌다.
생명의 소중함 알기
동식물 사랑하기
질서 지키기
교통질서와 규칙 지키기
교통 신호와 표시를 익히고 안전한 생활을 실천한다.
교통 신호와 표시 알기
거리에서의 안전 생활 실천하기
공공장소에서 질서 지키기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실천한다.
교통 신호와 표시 알기
거리에서의 안전 생활 실천하기
나라
사랑하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소중히 하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알고 소중히 하는 마음을 갖는다.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자랑거리 알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아끼고 보존하는 자세 지니기
통일에 대하여 관심 갖기
북한 사람도 우리와 같은 민족임을 알고 통일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
북한 사람도 같은 민족임을 알기
북한 어린이들의 생활에 관심 가지기
통일의 필요성 이해하기
5
12
31
LOGO
대주제는 모두 5개이고, 활동 주제는 12개이다.
각 활동 주제별로 교육과정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각 활동 주제별로 2~3개의 제재 요소를 제시하였다.
LOGO
가. 교수학습 계획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도록 구성
학습 목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정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성, 학교 및 국가 행사 등을 고려
탄력적이고 융통성 있게 계획
6. 교수. 학습
LOGO
나. 교수학습 방법
바람직한 생활 습관의 형성을 위해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적용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의 실천은 학생들과 개방적인 대화를 나누며 깊이 생각해 보기, 서로 이야기해 보기 등의 방법을 활용
교사는 일상적인 언행, 태도, 사고방식 등에서 모범
LOGO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적절한 극화 자료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
바른 행동의 실천 의지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에게 간접 경험의 기회 제공
‘바른 생활’과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실천하면서 몸에 익히도록 지도
학생들의 바람직한 태도의 습관화를 위해서 가정과 연계 지도
LOG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효경교육,예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통일교육,미디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 초등학교 주의집중력향상교육
  • 교육의 지도 목표1) 1, 2학년2) 3, 4학년3) 5, 6학년2. 학년별 예절교육의 내용1) 1학년 바른생활교과 : 예절 지키기 영역2) 2학년 바른생활교과 : 예절 지키기 영역3) 3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4) 4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5) 5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6) 6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통일교육1.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2. 제7차 교육과정과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Ⅰ. 서 론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지식교육을 대표해 온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한층 더 다양화 시키고 있으며 현재의 학교교육은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6차에 걸친 국가수준의 학교교육개정이 있었고, 근래 이른바 문명사적 전환점에서 요청되는 교육체제로의 변혁을 표명하며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이 수립되어 2000년부터 단계적인 시행에 들어가고 있다. 7차 개정에서는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 [초등교육] 교수 학습과정안 -바른생활과
  • 바른생활이 적당할 듯 싶었고, 교육과정상에서 1학년에게 바른생활의 교육목표를 살펴보았을 때, 즐거운 학습 생활에 대한 경험에 초점을 두어 수업 설계를 시작하게 되었다.더불어 아이들이 즐겁게 스스로 활동하며, 때로는 협력도 할 수 있고, 자율적으로, 개인적으로 함께 어울려 넘나들면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스스로 탐색하는 학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수업이 가능한 형태의교수 학습 모델이 어떤 것일까 고찰하고, 활동과 교육과정상의

  • 도덕과교육(바른생활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5, 6학년 도덕과교육평가 분석
  • 생활의 교육을 출발점으로 하여 중학교 도덕과 교육으로 이어지는 계열적 관계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3-6학년 도덕과는 바른생활에서의 기본적인 예절과 습관 및 초보적인 도덕 규범의 인식을 토대로 하여 자율적 도덕성 형성의 기초를 다지는 교량적 위치에 있다. 따라서 바른생활과와 중학교 도덕간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 초등 학교 3-6학년 도덕과는 기본적인 규범의 습관화를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한편 우리 사회 및 교육과정

  •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익히도록 체험과 실천 중심의 통합 교과임을 명시하였다. 2. 교육 내용 적정화를 위한 내용 수준 조정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내용의 양은 그대로 유지하되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준을 조정하였다.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3. 실천의 습관화 강조 - 초등학교 1,2학년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