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 학년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2학년][바른생활교과]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목표,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교수학습중점,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평가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바른생활 교과 성격,목표, 바른생활 교과 교육중점,개정중점, 바른생활 교과 교과서, 바른생활 교과 수행평가, 바른생활 교과 지도원리,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1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1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1학년 체험활동,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강화, 초등학교1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초등학교 1, 2학년 도덕과(바른생활) 목표, 초등학교 3,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목표, 초등학교 5,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목표 분석
- 본문내용
-
LOGO
제7차 교육과정
수정 및 조정 내용
개정
1. 성격
유지
1. 성격
2. 목표
유지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내용
내용 체계: 수정
내용: 조정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가.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통합·재편성
4. 교수·학습 방법
가. 계획
나. 방법
다. 자료
5. 평가
하위 항목에 따른 상세화
5. 평가
가. 평가 계획
나. 평가 목표와 내용
다. 평가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1. 개정의 개요
LOGO
*
가.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 명료화
나. 교육 내용 적정화를 위한 내용 수준 조정
다. 실천의 습관화 강조
라.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 고려
2. 개정의 중점
LOGO
민주 시민의 자질 형성
도달점
실천 중심
교수학습 방법
가정학교사회생활에서 만나는 기본 생활 습관,
예절, 규범
교수학습 주제
내 일 스스로 하기
예절 지키기
질서 지키기
다른 사람 생각하기
나라 사랑하기
3. 성격
LOGO
‘바른 생활’과는 체험과 실천 중심의 통합 교과다.
‘바른 생활’과는 학생들의 경험과 교육과정 주제를 관련시켜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바른 생활’과는 바른 생활 태도의 내면화를 지향한다.
‘바른 생활’과는 학교에서 지도하는 내용이 가정 및 사회와 연계되어 실천하도록 한다.
LOGO
내 일 스스로 하기
총괄 목표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여 민주 시민의 자질을 형성한다.
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초보적인 가치 판단 능력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지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다.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꾸준히 실천한다.
4. 교육목표
LOGO
대주제
활동 주제
성취 기준
제재 요소
내 일
스스로
하기
옷차림 단정히 하기
옷을 단정히 입고 몸가짐을 바르게 한다.
옷 단정하게 입기
때와 장소에 어울리는 옷 입기
신발 바르게 신기
물건 아끼고 정리 정돈하기
물건을 아끼고 정리 정돈한다.
내 물건과 공공 물건 아끼기
학용품과 생활용품 정리 정돈하기
내가 쓰는 방 스스로 정리하기
자기 일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기
가정과 학교에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알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가정과 학교에서 자기가 해야 할 일 알기
자기가 해야 할 일 계획 세우고 실천하기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정하고 실천하기
예절 지키기
바르고 고운 말 쓰기
바르고 고운 말을 써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실천한다.
인터넷 상에서 바르고 고운 말 쓰기
일상생활에서 바르고 고운 말 쓰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가족끼리 서로 돕고 화목하게 지내기
집안 어른께 효도하고 형제간에 사이좋게 지내며, 집안일을 돕는다.
집안 어른에게 감사하는 마음 갖고 효도하기
형제간에 사이좋게 지내기
가족 간 서로 사랑하고 집안일 돕기
5. 내용
LOGO
다른 사람
생각하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약속 지키기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약속 지키기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약속 지키기
다른 사람의 생각 존중하기
이웃과 다정하게 지내기
이웃 간의 예절을 알고 다정하게 지낸다.
이웃에 피해 주는 행동 삼가기
이웃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기
생명 보호하기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보호하는 태도를 지닌다.
생명의 소중함 알기
동식물 사랑하기
질서 지키기
교통질서와 규칙 지키기
교통 신호와 표시를 익히고 안전한 생활을 실천한다.
교통 신호와 표시 알기
거리에서의 안전 생활 실천하기
공공장소에서 질서 지키기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실천한다.
교통 신호와 표시 알기
거리에서의 안전 생활 실천하기
나라
사랑하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소중히 하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알고 소중히 하는 마음을 갖는다.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자랑거리 알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아끼고 보존하는 자세 지니기
통일에 대하여 관심 갖기
북한 사람도 우리와 같은 민족임을 알고 통일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
북한 사람도 같은 민족임을 알기
북한 어린이들의 생활에 관심 가지기
통일의 필요성 이해하기
5
12
31
LOGO
대주제는 모두 5개이고, 활동 주제는 12개이다.
각 활동 주제별로 교육과정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각 활동 주제별로 2~3개의 제재 요소를 제시하였다.
LOGO
가. 교수학습 계획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도록 구성
학습 목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정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성, 학교 및 국가 행사 등을 고려
탄력적이고 융통성 있게 계획
6. 교수. 학습
LOGO
나. 교수학습 방법
바람직한 생활 습관의 형성을 위해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적용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의 실천은 학생들과 개방적인 대화를 나누며 깊이 생각해 보기, 서로 이야기해 보기 등의 방법을 활용
교사는 일상적인 언행, 태도, 사고방식 등에서 모범
LOGO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적절한 극화 자료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
바른 행동의 실천 의지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에게 간접 경험의 기회 제공
‘바른 생활’과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실천하면서 몸에 익히도록 지도
학생들의 바람직한 태도의 습관화를 위해서 가정과 연계 지도
LOG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