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
1.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의 목표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2.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의 지도방법

Ⅲ.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교육

Ⅳ.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교육
1. 개념 지식 중심의 학습을 지양하고 학교 생활에의 적응, 학습에 대한흥미의 증진, 주변 환경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2. 상급 학년에서 배우는 수학, 사회, 과학, 기술 등의 교과와 연계성을 지니도록 구성하되 개념적인 면에서 이들 교과와의 수직적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았다
1) 6차 교육 과정
2) 저학년 학생의 특성 고려
3. 탐구 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 행동(관찰, 분류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4. 합리적 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5. 활동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여 내용을 조직하였다
6. 단위 학교의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
7. 내용이 다른 통합 교과와 중복되지 않도록 하였다
8. 교육 과정의 내용에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1) 6차 교육 과정
2) 7차 교육 과정

Ⅴ.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교과교육

Ⅵ.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

Ⅶ. 초등학교 1학년 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1. 입학 초기 학교 생활 적응 활동의 강조
2. 기초 학습 기능의 최소화
3. 학교 및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형성
4. 한 달 수업 시수의 상향 조정
5. 공동 활동을 통한 사회적 관계 영역의 강조
6. 상황 중심, 생활 중심, 경험 중심, 활동 중심의 통합 강조
7. 학습 경험의 연계성 고려
8. 창의적․탐구적 활동, 놀이 중심의 활동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등학교에서 가르쳐지는 교과는 6차 교육과정 초기만 해도 도덕, 국어, 수학, 사회, 자연, 음악, 미술, 체육, 실과 9개의 과목이었다. 현장의 교사들은 초등학교 수준의 아이들이 이러한 9개의 교과 모두를 배우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계속적으로 얘기해왔다.
그런데, 96년 갑자기 6차 교육과정의 수정고시를 통해 영어교과가 도입되면서 우리 아이들이 배워야 할 과목은 10개로 늘어났다. 이러한 영어교과의 도입은 조기영어교육의 절실한 필요보다는 7차 교육과정의 시행을 앞두고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10학년제에서 일률적으로 10개 교과를 가르치기 위한 포석이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더욱 기가 막히는 것은 이런 10개 교과에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활동 2시간이 늘어나면서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까지 오후수업이 생겨 도시락을 싸야 하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더군다나 수학은 1학년부터 수준별 수업과 평가를 하도록 하고 있어, 아이들은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1, 2, 3등으로 번호가 매겨진다. 그런데, 초등의 경우 아이들의 학습능력은 아이들 자신의 능력보다는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아동의 학습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배려를 전제하고 있는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은 맞벌이 부부와 같이 그렇지 못한 여건을 가진 아동들의 학력좌절 현상을 더욱 부추길 우려가 있는 것이다.
게다가 재량활동 1시간이 정보화 교육으로 정해지면서 교재가 채택되고 아이들은 이제 11개, 12개의 교과를 배우게 되었고, 교과서만 해도 18권에 일기장, 종합장, 공책, 색연필, 가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서울 : 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우리들은 1학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교육부고시 제1997-15호,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1997
강호감,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 및 자연 교과서 구성 방향 및 체제, 한국과학교육학회 동계 세미나 자료, 1993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1991
유준희,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 - 학습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교과의 변천과정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⑴ 문제점⑵ 과제Ⅷ. 통합교과 종류⑴ 우리들은 1학년⑵ 바른 생활⑶ 슬기로운 생활⑷ 즐거운 생활Ⅸ. 실제수업 예시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교육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과학과 공기와 수학과 곱셈구구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 웹기반교육(WBI)과 국어과 한글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 학습자료(교육자료), 한문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즐거운생활 전래놀이 학습자료(교육자료) 분석Ⅰ. 개요Ⅱ. 과학과 공기 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제작의 필요성 및 목적1) 자료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2. 자료의 특징1) 공기의 존재와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는 활동2) 공기를 옮겨 보는 활동3) 공기가 담기는 모양

  • 초등학교(초등교육)특성,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시간배당,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정보화,교육과제
  •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특성과 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시간배당,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정보화,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과제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특성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목표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시간배당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과서활용1. 국어과2. 수학과3. 사회과4. 과학과5. 영어과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 제5차 교육과정
  • 1999)첫째, 제 4차 교육과정 이전에는 학교 급에 관계없이 교육의 일반목표들을 진술하였으나 제 4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급별로 교육목표를 진술하였다. 그러나 학교 급별 교육 목표는 이미 교육법에도 규정되어 있는바 제 4차 교육과정 개정 당시 사회발전과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기엔 부족한 이 교육목표를 수정하려 하였으나 반영되지 못하 여, 제 5차 교육과정으로 미뤄지게 되었다.둘째, 해방 이후 교육과정 개정 때마다 문제로 제기되었던 교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