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 교과 성격,목표, 바른생활 교과 교육중점,개정중점, 바른생활 교과 교과서, 바른생활 교과 수행평가, 바른생활 교과 지도원리,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바른생활 교과의 성격

Ⅲ. 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1.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2.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실천을 통해 건전한 인성과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Ⅳ. 바른생활 교과의 교육중점

Ⅴ. 바른생활 교과의 개정중점
1.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충실하도록 한다
2. 학생들의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을 중심 내용으로 하여 이를 토대로 건전한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도록 한다
3. 교육과정의 ‘내용 적정화’ 방침에 부합되게 지도 내용을 축소 조정한다
4. 지식의 이해와 아울러 실천의 습관화를 강조한다
5. 3-6학년 도덕과와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Ⅵ. 바른생활 교과의 교과서
1. 기본 성격
2. 제재의 구성

Ⅶ. 바른생활 교과의 수행평가

Ⅷ.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원리

Ⅸ. 바른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1. 학교 교육 과정의 운영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바른생활 영역의 내용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전반을 통하여 강조하는 기본 생활 습관, 공중도덕, 안전 교육, 환경 등을 각 영역에 통합적으로 반영하였다. 둘째, 교육 과정 때마다 저학년 도덕과와 바른생활을 통해 지도하였던 중핵 가치들을 선정, 조직하여 반영하였다. 셋째, 올바른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하였다. 기본적인 예절과 도덕 규범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 대다수가 합의하는 핵심적인 도덕 가치들이며, 우리 사회의 도덕적 정체성을 유지시켜 나가는 데 중추적인 것들이다. 바른 생활과 교육의 방법적 특성은 우리사회의 시대적 요구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도덕적 발달 수준을 감안하여, 기본적인 예절과 도덕 규범의 중요성과 의미를 알고 ‘습성화’시키는 데 역점을 두었다. 즉 초등 학교 저학년의 바른생활의 경우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도덕 규범을 습성화하여, 건전한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하게 한다는 목표 아래 생활 속에서 그것을 반복적,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구체적으로 초등 학교 바른생활 영역의 내용은 5개의 생활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리고 초등 학교 도덕과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규범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게 하며, 더 나아가서는 도덕적 규범의 내면화를 기한다.’라는 목표 아래 도덕성의 3가지 측면-즉 도덕적 지식, 감정, 행위-을 통합한 도덕 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내용 체계를 4가지 생활 영역으로 나누어서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서 12학년, 서울 :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99
◎ 교육부, 초등학교 7차교육과정 해설Ⅰ.Ⅱ.Ⅲ,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 교육부, 도덕3.4.5.6,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 교육부,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바른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서 1학년, 국정 교과서 주식회사, 2003
◎ 이양락, 교과용 도서 정책, 교육과정평가원 기관지 교육광장 4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특징,성격,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변천과정,개정중점,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편제, 도덕과교육과정 교수학습원리
  •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특징과 성격,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개정중점,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편제,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원리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특징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3. 지도 내용의 적정화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Ⅲ.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성

  • (도덕과교육과정)수업절차, 교수학습원리, 도덕교육과정 비교
  • 교육과정)의 수업절차,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원리,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성격Ⅲ.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Ⅳ.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1. 행동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2. 교과의 적절성 제고3. 교과교육과정의 체계성 확립Ⅴ.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편제1. 주당 수업 시수2. 교과명칭3. 실험용 교과서 초안

  • [도덕과][도덕과학습][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 교육) 성격,원칙,교과서,수행평가, 도덕과(학습, 교육) 열린교육,도덕적사고,교수학습지도
  • 학습, 교육)의 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학습, 교육)의 성격Ⅱ. 도덕과(학습, 교육)의 원칙1. 생활 환경의 확대2. 지행합일의 지향3. 학년별 계열성 확립Ⅲ. 도덕과(학습, 교육)의 교과서 1. 1차시(인지적 측면 중심)2. 2차시(정의적 측면 중심)3. 3차시(행동적 측면 중심)Ⅳ. 도덕과(학습, 교육)의 수행평가1. 도덕과 수행평가의 개념2. 도덕과에서의 수행평가의 필요성3. 도덕과 수행평가 도구의 유형1)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행평가의 방법2)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교육과정 시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서 교과 통합 지도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통합교과는 각 교과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관련 있는 교과끼리 통합하여 교과서로 편찬함으로써 학습 지도상에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바른 예측에 기초해야 할 것이다.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