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바른생활 교과 성격,목표, 바른생활 교과 교육중점,개정중점, 바른생활 교과 교과서, 바른생활 교과 수행평가, 바른생활 교과 지도원리,교수학습방법
- [바른생활태도][바른생활태도 지도][바른생활태도 학습지도][바른생활태도와 예절][바른생활태도와 교수학습과정]바른생활태도 지도, 바른생활태도 학습지도, 바른생활태도와 예절, 바른생활태도와 교수학습과정
- [바른생활태도][바른생활][바른생활태도 중요성][바른생활태도 교육적 특성]바른생활태도의 중요성, 바른생활태도의 교육적 특성, 바른생활태도의 지도, 바른생활태도의 습관, 향후 바른생활태도의 신장 방안 분석
- 바른생활4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본문내용
-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1.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 명료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제7차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익히도록 체험과 실천 중심의 통합 교과임을 명시하였다.
2. 교육 내용 적정화를 위한 내용 수준 조정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내용의 양은 그대로 유지하되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준을 조정하였다.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 실천의 습관화 강조
-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발달 상태는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행위의 동기를 고려할 줄 알고, 판단 능력도 발달하나 그 주된 특징은 사회의 기본적인 규범들을 내면화시키는 시기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의 습관화를 강조하고 있다.
4.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 고려
-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과의 연계 및 중복을 피하도록 하고, 3~6학년 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을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하였다.
‘바른 생활’과의 교과용 도서 개발
**
*
*
1. 개발 방향
문제 중심 통합
교과 중심 통합
교과 중심 통합
문제 해결 중심
문제 중심 조직
인식론적 통합
교사 중심형
교과 합산 및 상관형
교과의 평행적 조직
교과 개념의 확산적 습득
개념 중심 조직
인식론적 통합
교사 중심형
중핵 및 융합형
교과의 중핵적 조직
흥미나 관심 충족
흥미 중심 조직
심리적 통합
학생 중심형
범교과형
교과의 네트워크적 조직
예) 지구 온난화
예) 변화
예) 봄 소풍
학생 중심 통합 : 주관적인 세계에 관심이 더 있는 어린 학생들의 교육에 보다 적절이런 점에서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과는 학생의 생활과 학습을 조화롭게 연계시킬 수 있는 학생 중심 통합으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하다. 학생 중심 통합은 무엇보다 학생의 요구, 흥미, 관심사, 물리적심리적 경험 세계에 기초한다. 2007년 개정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을 이런 방향에서 선정하였다. 따라서 교수학습 또한 학습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수학습을 계획, 실행, 평가해야 한다.
2. 특징
가. 교사와 학생의 참여 확대
교사와 학생은 교수학습에 대한 의사결정의 모든 과정에 동행한다. 교사와 학생은 함계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의 전 과정에 참여한다. 교수학습은 단원 학습 시작하기(도입) → 단원 학습 실행하기(전개) → 단원 학습 마무리하기(정리) 등 3단계로 구성하여 교사학생이 참여할 수 있게 만들었다.
나. 통합 단원 개발 운영
교과서 수준에서 ‘주제’중심의 통합 교과 교육을 위해서 개정‘바른 생활’과는 ‘슬기로운 생활’과나 ‘즐거운 생활’과의 학습 주제를 상호 횡적으로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는 통합 단원을 개발하였다.
2. 특징
다. 과정중심의 학습 목표 진술
개정 ‘바른 생활’과의 단원 학습 목표는 학습 ‘결과’를 전제로 진술하는 행동 목표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을 전제로 진술하는 일반 목표, 문제 해결 목표, 표현 목표 등 다양한 목표 진술 방식을 활용하였다. 특히 단원의 학습 목표는 ‘활동’중심의 통합교육과정에 보다 적절한 표현 목표로 진술하였고, 각 차시의 교수학습에서는 다루는 주제나 활동의 성격에 따라 행동 목표 또는 학습 상황이나 활동 자체를 표현하는 표현 목표로 진술하였다.
3. 단원 개발
가. 단원 개발의 교육과정적 기초
교과서의 각 단원은 교육과정 상의 활동 주제를 기준으로 1학기 6단원, 2학기 7단원, 총 13단원 개발
활동 주제별로 제시하는 성취 기준은 단원의 학습 목표 설정의 기초로 삼고
단원의 학습 활동의 초점과 방향을 설정하는 표준으로 활용
각 활동 주제는 2~3개의 제재 요소로 구성되며 이 제재 요소들을 중심으로 단원의 차시 학습 주제 및 활동을 개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