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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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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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1.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 명료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제7차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익히도록 체험과 실천 중심의 통합 교과임을 명시하였다.
2. 교육 내용 적정화를 위한 내용 수준 조정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내용의 양은 그대로 유지하되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준을 조정하였다.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 실천의 습관화 강조
-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발달 상태는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행위의 동기를 고려할 줄 알고, 판단 능력도 발달하나 그 주된 특징은 사회의 기본적인 규범들을 내면화시키는 시기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의 습관화를 강조하고 있다.
4.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 고려
-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과의 연계 및 중복을 피하도록 하고, 3~6학년 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을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하였다.
‘바른 생활’과의 교과용 도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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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개발 방향
문제 중심 통합
교과 중심 통합
교과 중심 통합
문제 해결 중심
문제 중심 조직
인식론적 통합
교사 중심형
교과 합산 및 상관형
교과의 평행적 조직
교과 개념의 확산적 습득
개념 중심 조직
인식론적 통합
교사 중심형
중핵 및 융합형
교과의 중핵적 조직
흥미나 관심 충족
흥미 중심 조직
심리적 통합
학생 중심형
범교과형
교과의 네트워크적 조직
예) 지구 온난화
예) 변화
예) 봄 소풍
학생 중심 통합 : 주관적인 세계에 관심이 더 있는 어린 학생들의 교육에 보다 적절이런 점에서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과는 학생의 생활과 학습을 조화롭게 연계시킬 수 있는 학생 중심 통합으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하다. 학생 중심 통합은 무엇보다 학생의 요구, 흥미, 관심사, 물리적심리적 경험 세계에 기초한다. 2007년 개정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을 이런 방향에서 선정하였다. 따라서 교수학습 또한 학습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수학습을 계획, 실행, 평가해야 한다.
2. 특징
가. 교사와 학생의 참여 확대
교사와 학생은 교수학습에 대한 의사결정의 모든 과정에 동행한다. 교사와 학생은 함계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의 전 과정에 참여한다. 교수학습은 단원 학습 시작하기(도입) → 단원 학습 실행하기(전개) → 단원 학습 마무리하기(정리) 등 3단계로 구성하여 교사학생이 참여할 수 있게 만들었다.
나. 통합 단원 개발 운영
교과서 수준에서 ‘주제’중심의 통합 교과 교육을 위해서 개정‘바른 생활’과는 ‘슬기로운 생활’과나 ‘즐거운 생활’과의 학습 주제를 상호 횡적으로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는 통합 단원을 개발하였다.
2. 특징
다. 과정중심의 학습 목표 진술
개정 ‘바른 생활’과의 단원 학습 목표는 학습 ‘결과’를 전제로 진술하는 행동 목표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을 전제로 진술하는 일반 목표, 문제 해결 목표, 표현 목표 등 다양한 목표 진술 방식을 활용하였다. 특히 단원의 학습 목표는 ‘활동’중심의 통합교육과정에 보다 적절한 표현 목표로 진술하였고, 각 차시의 교수학습에서는 다루는 주제나 활동의 성격에 따라 행동 목표 또는 학습 상황이나 활동 자체를 표현하는 표현 목표로 진술하였다.
3. 단원 개발
가. 단원 개발의 교육과정적 기초
교과서의 각 단원은 교육과정 상의 활동 주제를 기준으로 1학기 6단원, 2학기 7단원, 총 13단원 개발
활동 주제별로 제시하는 성취 기준은 단원의 학습 목표 설정의 기초로 삼고
단원의 학습 활동의 초점과 방향을 설정하는 표준으로 활용
각 활동 주제는 2~3개의 제재 요소로 구성되며 이 제재 요소들을 중심으로 단원의 차시 학습 주제 및 활동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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