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학생의 수학 문장제 해결 능력 향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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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해결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세 가지 학습전략의 효과 비교
Ⅰ. 서 론
수학적 문제 해결을 가르치는 것이
한 두 가지 방법에만 한정되지는 않지만,
수학적 문제 해결 기술에 대한 교육과 평가하는 데
문장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접근 방법이다.
1. 문제 해결 및 문장제의 정의
문제 해결은
문제 해결자에게 뚜렷한 해결 방법이 없을 때 주어진 상황을
목적에 맞게 변형하는 인지 과정”이다(Eysenck, 1994).
수학 문장제를 푸는 것은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2. 문장제 해결 지도에 관한 선행연구
교육학에서는
문장제의 난이도, 읽기 이해 수준, 다양한 장애등의 변인과
학생들의 문장제 해결 성취도간의 관계를 연구해
수학 문장제 지도법
주로 교사 중심 직접지도, 소규모 그룹, 교육 학생이 만든 문제 이용, 컴퓨터 보조 지도
인지 전략, 그림전략,암산, 계산기 이용,역산, 패턴 인지, 핵심어 전략
3. 학습장애 학생들의
수학 문장제 성취도에 관한 선행연구
직선적인 문장제, 문제와 관련이 없는 정보가 포함된 문제,
간접적인 문장을 포함하는 문제, 다단계 문제에서 심각한 어려움
원인
산술능력 부족 이외에 읽기 이해력, 추론 능력, 전략 사용 부족
문제의 개념화에 중대한 결함이 있는 경우
4. 연구과제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수학 문장제를 지도하기 위한
최선의 교수법을 구성하는 요소가 어떤 것인 지를 밝히려는 목적
(a) 문제풀이의 전 과정에 걸쳐 학생들의자율적 과정을 강조하는
6단계 문제 해결로 이루어진 인지전략
(b) 학생들이 문제 내의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그림전략
(c) 적합한 연산을 결정하기 위해 문장제 내의 특정 단어들을
찾아내도록 하는 핵심어전략
Ⅱ. 연구방법 및 절차
실험조건은 기초선, 중재(두 기간), 일반화, 그리고 유지로 구성
기초선 자료수집이 끝난 후, 세 그룹은 동시에 첫 번째 중재기간에 들어감
각각의 그룹은 서로 다른 전략수업을 받았고, 총 6회기의 수업으로 이루어진 첫 번째 중재기간을 마침과 동시에 다 함께 첫 번째 중재평가 기간으로 이동
총 8회기로 이루어진 첫 번째 중재평가에서 가장 높은 효과를 보인 전략이 두 번째 중재기간에 학생들에게 교수되었고, 이어서 두 번째 중재평가를 통해 그 전략의 효과를 평가
일반화에서는 학생들이 배운 전략을 원적학급의 수학 시간에 사용하는지와(상황간 일반화) 원적학급 수준의 문제 풀이에 사용하는 지 여부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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