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식화 전략 교수가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곱셈과 나눗셈의 문장 제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식화전략교수가 수학학습부진학생의
곱셈과 나눗셈의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수학에서 학습장애 학생들은 연산문제보다 특히 문장제 문제에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의 원인으로 표상능력의 부족을 언급
표상이란 문장제 문제를 읽고 문제의 의미를 자신의 말로 재진술하거나
마음속에 이미지로 표한하는 것 같은 과정을 통해 문제의 정보를 해석하는 것
도식화전략은
문장제 문제에서의 표상 능력의 부족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교수
1. 연구의 필요성
문제해결의 4단계
첫 단계 -
단어나 문장으로 문제를 다시 진술하는 언어적 표상
두 번째 단계 -
문제해결의 과정을 표상해 주는 스케치나 일반적인 그림을 그리는 시각적 표상
세 번째 단계 -
문제해결을 위하여 간결한 표나 차트, 화살표와 같은 것을 사용해서 나나태는 기호적 표상
네 번째 단계 -
일반화된 공식이나 방정식을 사용해서 나타내는 수학적 표상을 제시하면서
다면적 표상 기술이 문제해결에 효과적이었음을 밝힘
표상기법교수는 다이어그램, 그리기, 도식 조작자 그리기, 구체물 사용 등을 통해 시각화하기를 교수하는 것
2. 연구문제
첫째, 도식화전략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곱셈의 문장제자에 문제해결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도식화전략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나눗셈의 문장제 문제해결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도식화전략은 수학학습부진학생의 문장제 문제해결 효과가 유지되는가?
3. 용어의 정의
1) 수학학습부진학생
수학과목의 학습부진을 말하며 간단한 읽기와 연산 기술은 일반학생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문장제 문제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는 학생을
2) 문장제
문장으로 표시된 문제로서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 장면을 수학적인 문장으로
표현하는 문제를 의미하며, 문제 장면 속에 있는 수량간의 관계를 발견하여
해결함으로써 수학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문제로 규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