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첫째, 인지적 결함으로써 특히 언어결함은 수학적 장애의 주요 원인이 된다.
둘째, 문제해결시 충분하고 깊은 사고를 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처리한다.
셋째, 자아개념이나 자기효능감이 낮다.
학령기 아동의 5-8% 정도가 수학 학습장애
수학 학습장애의 연구가 다른 학습장애에 비해 미흡하고 학습전략의 개발도 부족하다.(이은림. 1998)
그러나 최근에 와서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수업개선으로 자기교시훈련이나 메타인지 훈련에 의해 수업이 개선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학습장애아들에게 일반적으로 문제해결을 잘 하는 학생들이 자기 스스로 사용하는 인지전략을 세부적으로 절차화 해서 자기가 적절이 선택, 사용, 평가할 수 있도록 메타인지전략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정경선, 2002)
Schunk & Gumm(1986) 초등학생에게 자신의 수학 문제 해결 과정을 점검하고 자기 스스로 보상하도록 훈련시킨 결과 자기효능감이 향상되고 수학문제 해결 능력도 의미있게 증진되었다고 한다.
2. 연구 문제
첫째,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 소요시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정리
  • 교수학습이론 정리1. 상보적 교수법2. 앵커드 수업모형3. 인지적 도제이론4. 목표기반시나리오5. 원격교육6. 교수목표와 수행목표7. 가네의 학습과정영역8. 발견학습9. 상황학습이론10. 문제중심학습1. 상보적 교수법ㆍ학습자들이 읽은 내용을 요악, 질문, 명료화, 예측의 과정을 통해 인지적 그리고 메타인지적 학습전략을 습득하는데 초점ㆍ안내단계 → 시범단계 → 교수적 지원 제공단계 → 교수적 지원 중지단계ㆍ안내단계: 교사는 수업의 목

  • [KCU 나에게 알맞은 학습법] 12주차 강의 정리, 메타인지의 의미와 종류
  • 12주차 : 메타인지의 의미와 종류1교시 : 메타인지 전략의 의미와 종류학습목표1. 메타인지전략 이해할 수 있다.2. 메타인지전략의 하위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메타인지전략 1. 메타학습전략 : 계획, 점검, 규제 전략2. 자원관리 전략 : 시간관리, 공부 환경관리, 노력관리, 타인의 조력 추구 등* 초인지 : 인지를 지각하고 그 인지를 아는 것으로 인지를 통제하고 조정하는 것* 자신의 인지에 관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하여 통제

  • 교육학 정리자료 Part1
  • 학습자들이 읽은 내용을 요약, 질문, 명료화, 예측의 과정을 통해 인지적 그리고 메타인지적 학습전략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갖는다. 상보적 교수법은 안내, 시범, 교수적 지원 제공, 교수적 지원 중단의 순서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먼저, 안내단계에서 교사는 수업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관련된 텍스트를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어 읽게 한다. 그리고 시범단계에서는 교사가 텍스트를 읽고 요약하기, 질문하기, 명료화하기, 예측하기의 방법

  •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레포트
  • 학습은 개인이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적절한 학습전략을 사용하여 스스로 학습 성과에 대한 평가를 행하는 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개인이 독보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니라 교사, 동료, 기타 교육 기관 등의 협럭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상황에 맞는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의 경우에는 메타인지적 동기가 크며, 자기효능감이 높다. 보

  • [교육심리학] 7장.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 www.themegallery.com7장.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LOGOwww.themegallery.com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1정보처리이론237장.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교실에서의 정보처리: 교수전략 정보처리 모델: 이해의 촉진 (2) 감각기억(3)작업기억(4)장기기억(5) 인지과정(6) 메타인지:인지과정에 대한 지식과 조절(7)다양성이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도식 생산: 통합된 선언적 지식의 획득(2) 교실에서의 도식 생산 촉진: 교수전략 (3) 이해와 자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