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첫째, 인지적 결함으로써 특히 언어결함은 수학적 장애의 주요 원인이 된다.
둘째, 문제해결시 충분하고 깊은 사고를 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처리한다.
셋째, 자아개념이나 자기효능감이 낮다.
학령기 아동의 5-8% 정도가 수학 학습장애
수학 학습장애의 연구가 다른 학습장애에 비해 미흡하고 학습전략의 개발도 부족하다.(이은림. 1998)
그러나 최근에 와서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수업개선으로 자기교시훈련이나 메타인지 훈련에 의해 수업이 개선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학습장애아들에게 일반적으로 문제해결을 잘 하는 학생들이 자기 스스로 사용하는 인지전략을 세부적으로 절차화 해서 자기가 적절이 선택, 사용, 평가할 수 있도록 메타인지전략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정경선, 2002)
Schunk & Gumm(1986) 초등학생에게 자신의 수학 문제 해결 과정을 점검하고 자기 스스로 보상하도록 훈련시킨 결과 자기효능감이 향상되고 수학문제 해결 능력도 의미있게 증진되었다고 한다.
2. 연구 문제
첫째,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 소요시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