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 퍼즐게임을 활용한 수업이 정신 지체 학생의 수학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도쿠 퍼즐 게임을 활용한 수업이 정신지체학생의 수학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 가설
4. 용어 정의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 설계 및 절차
1) 연구 설계
2) 연구 절차
3. 연구 도구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Ⅱ. 이론적 배경
1.정신지체의 정의 및 특성
1)정신지체의 정의
2)정신지체 학생의 특성
2.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수학 교육
1)정신지체 학생의 인지발달 특성
2) 정신지체 학생의 수학학습 특성
3) 정신지체 학생의 수학 문제해결 특성
3. 퍼즐과 게임의 교육의 효과
1) 퍼즐 교육을 통한 사고 영역
2) 게임의 교육적 효과
4. 수학 퍼즐의 활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수학적 능력과 지식은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필수적인 능력으로 매우 중요
흥미 유발과 비형식적 방법으로 수학적 지식, 과정 기술, 태도 증진 놀이강조
새로운 지식과 기술 배우고 배운 지식과 기술 능동적 연습 및 강화하는 경험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대인관계 시술 등 필수적인 능력
Ⅰ. 서론
2. 연구 목적
3. 연구 가설
스도쿠 퍼즐 게임이 수학 문제해결 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하나, 정신지체 학생의 수학 문제해결 성취수준을 향상
둘, 게임을 활용한 수업이 종료된 후에도 정신지체 학생의 향상된 수학 문제해결 성취수준은 유지
Ⅰ. 서론
4. 용어 정의
스도쿠 퍼즐
가로-세로 3칸씩 총 9칸으로 이루어진 9개의 작은 사각형 안에 1~9의 숫자를 겹치지 않게 적어 넣는 숫자 퍼즐
* 본 연구에서 스도쿠 퍼즐이란 가로-세로 4칸씩 모두 16칸 스도쿠 사용
문제해결력
- 문제의 원인과 결과 능동적으로 찾아봄으로써 어떤 자료에 대한 관계성을 지적으로 파악해 내는 능력
-학습자가 다양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이미 배워서 알고 있는 개념이나 수학적 지식 또는 기능을 어떻게 서로 관련 짓고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향도 있다. : 전염성 질환제 2절 보육경험과 인지 발달• 보육경험이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보육의 경험과 인지발달* 언어의 유창성, 기억력, 이해력 검사에서 더 나은 점수* 블록으로 도형 따라 만들기, 문제 해결, 구슬꿰기, 이름쓰기, 도형그리기 등에서 더 높은 점수*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 알아내기, IQ 검사 등에서도 높은 점수- 특히 저소득층 아동의 지적발달에 효과- 지적인 발달의 진전은 보육시설에 들어간 첫 한두 해에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수업 시작 전에 그 날의 주제 단원에 대한 개관을 한다. 그 때 학생들은 소집단으로 나누어지고 7가지 방법에 대해 그들이 학습할 센터에 가서 작업을 하게 된다.학생들은 읽고, 쓰고, 듣고, 노래 부르고, 만들고, 행동하고, 협동하고, 발명하고, 책과 모델을 만들고 미술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프로젝트 활동은 다중지능을 적용한 수업 활동에서 핵심적인 것으로, 학생에게 친숙한 주제, 원하는 주제를 갖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신의 학습을

  • 교육심리학-지능과_창의성(완성)~!!
  • 영향을 받았으며, 지능의 개념규정은 학교에서 강조하는 교과 학습을 뛰어넘게 확대해야 한다고 여겼다. Gardner(1983)는 지능을 한 문화권 혹은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이와 같은 정의를 바탕으로 인간의 지능이 8개의 독립적인 부분으로 구성된다는 ‘다중지능’(MI)이론을 주장한다. 이들 8개의 지능은 논리/수학, 언어, 공간, 음악, 신체/운동, 타인의 이해(대인관계) 그리고 개인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체제와 학습장애아의 부적응행동 및 학습장애아의 지도법, 학습장애아의 치료 방안 분석
  • 지체 현상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도 있고, 계속되는 학습실패로 인한 개인적인 동기요인으로 볼 수도 있으며, 학습결함의 과정적 측면보다는 결과에만 초점을 두어 이를 교정하려는 학교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으로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학습장애 아동들의 주의집중과 문제해결력에서의 어려움은 다양한 교과영역에 작용하며 성인기까지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사물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사고기능의 발달이 결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문제나 질문에 대하여 독특하거나 비상한 해결방안을 많이 제시한다. ③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며,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주장을 도전적으로 강력하게 내세우기도 한다④ 모험적이고 사변적이다. 6. 교육방법(1) 교수학습 환경1) 수용적이고 개방적인 교수학습 환경영재들의 호기심이나 모험심을 자극하고 격려하기 위해서는 비판하기보다 먼저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개방적인 환경에서 수업을 진행한다.2) 교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