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장애 수학]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수학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및 사정절차, 원인, 학생과 학습전략,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 장애 수학
목차
Ⅰ. 논문 자료
1.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1) 수학학습장애의 특성
2.수학학습장애의 진단`평가 및 사정절차
1)수학학습장애의 진단`평가 기준
2) 수학학습장애의 사정절차
3. 수학학습장애의 원인
4. 수학학습장애 학생과 학습전략
1) 학습전략
2)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전략
3) 문제해결 전략
4) 문제해결의 기억장치
5) 실험절차
5. 자기효능감
Ⅱ.과학과 학습지도에 대한 새로운 이해
나사렛대학교 최승숙 교수
1.수학학습 장애학생의 특성
2.효과적인 수학과 교수 전략1 : 교수-학습 전략
3.효과적인 수학과 교수 전략2 : 교수-자료 전략
Ⅲ. 인터넷 자료
Ⅳ. 현직 교사들의 자료
Ⅴ. 인터뷰
논문 (자료:국회도서관)
1. - 논문명/저자명 : 수학학습장애와 수학학습장애아의 교수전략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이미숙
-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502
- 전공 석사 : 수학교육
2. - 논문명/저자명 : 문제해결 전략 훈련이 초등학교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영주
- 발행사항 공주 :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702
- 전공 석사 : 초등특수교육
1. 수학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1)수학학습장애의 특성
김월순 외(2002)는 수학학습장애를 일차적인 수학장애와 언어적 학습장애와 관련된 수학 성취결함으로 분류하였다.
일착적인 수학장애는 뇌 우반구의 장애와 관련된 것으로 고려되며, 흔히 사회적 지각과 사회성 발달 장애뿐만 아니라 시공간장애와 관련된다. 수학 초기 개념과 양에 다라 물건을 차례로 열거할 수 있는 능력은 시공간 능력과 관련되기 때문에 이 영역에 장애를 가진 사람은 수학의 연산 및 절차적인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개념적 기초를 확립하지 못한다. 예컨데, 일차적인 수학장애를 가진 학생은 읽기, 쓰기 및 철자 기능을 그들의 능력과 학년배체에 기대되는 비율로 획득할 수 있으나, 그들은 산수와 고등수준의 수학과 연관된 개념과 절차적인 연산을 이해하는데 보다 많은 어려움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 교육00
  •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수 학습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1) IDEA의 정의특정학습장애란 구어와 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한 가지 이상의 기본 심리과정상의 장애로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절차 혹은 수학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보인다. 이는 지각장애 두뇌손상, 미소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상 실어증 등과 같은 상태를 포함한다. 그러나 일

  • [발달심라학] IQ와 다양한 삶의 분야와의 관계
  • 학생 2명이 1956년과 1968년에 각각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에 터만은 30년동안 조사 연구를 종결하며 개인의 성취에 IQ가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고 결론 내렸다. IQ는 논리수학지능과 언어지능의 측정에 편중돼 한 사람의 문제해결 능력이나 업적산출 능력을 온전히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컴퓨터에 발달로 인간의 연산능력과 암기능력은 거의 무한대로 확장됨과 동시에 개인들 간의 능력차이는 평준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미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고찰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고찰Ⅰ. 들어가는 말Ⅱ. 자기주도 학습의 이론적 배경1. 자기주도 학습의 정의1)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2)자기주도 학습의 필요성2. 자기주도 학습의 전제 조건3. 학습부진 원인에 대한 진단1)학습부진아의 정의2)학습부진아에 대한 주요 학자별 개념3)학습부진의 원인(1)발달심리학적 원인(2)인지적 원인(3)정의적 원인(4)환경적 원인(5)학교수업관련 원인(6)학습부진아에 대한 지도방안Ⅲ. 나오는

  • 장애아동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실제
  • 장애 : 읽기와 셈하기 등에 많은 문제를 나타내며 과잉행동, 산만성, 충동성을 보이는 경우⑥ 언어장애 : 선천적,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의사소통 과정에 문제가 생겨 언어 습득 및 발달에 지장을 초래 한 경우⑦ 발달장애 :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문제를 겪는 장애.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난다.⑧ 뇌성마비 : 미성숙한 뇌 혹은 뇌의 손상으로 말미암은 운동장애와 자세의 이상을 보이는 경우⑨ 학습장애 : 지능

  • 청소년상담사 2급 필기 정리노트
  • 이해능력 등최초의 실용적인 지능검사비네 시몽 검사1900년대 초 프랑스에서 정상아와 정신지체아의 감별을 위해 실시언어능력 외에 감각 및 지각능력도 측정감각과정보다는 인지과정의 측정을 중시점수=정신연령스텐포드 비네검사최초로 IQ도입터만이 개발웩슬러 검사비언어적인 면에 대한 고려전체 IQ는 정규분포곡선에서 평균을 100, 표준편차를 15로 하여 환산소감사의 환산점수는 평균을 10, 표준편차를 3으로 하여 환산s-비율 지능지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