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학습전략이 초등학교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문장제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
초등학교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문장제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습장애아들의 특성
첫째, 인지적 결함으로써 특히 언어결함은 수학적 장애의 주요 원인
둘째, 문제해결시 충분하고 깊은 사고를 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처리
셋째, 낮은 자아개념이나 자기효능감
학습장애아들에게 일반적으로 문제해결을 잘 하는 학생들이 자기 스스로 사용하는 인지전략을 세부적으로 절차화 해서 자기가 적절히 선택, 사용, 평가할 수 있도록 메타인지전략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정경선, 2002)
2. 연구 문제
첫째,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 소요시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용어의 정의
1. 메타인지 학습전략 (metacognitive strategy learning)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그 계획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학습의 진행과정을 점검, 평가, 수정하는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활용하는 전략
2. 수학 학습장애
K-WISC-Ⅲ 검사에서 전체 지능지수가 85이상
시각, 청각, 정신지체, 정서장애가 없으며
교육기회가 부족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기초학습 기능검사의 셈하기에서 감사시기의 학년보다 1.0학년 이상 뒤떨어진 아동
3. 용어의 정의
3. 문장제 문제 해결력
수를 포함한 여러 문장으로 구성된 문제로서 해결을 보장하는 연산부호가
겉으로 나타나지 않은 형태의 문제
10문항을 채점하여 정답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문장제해결력
4. 자기 효능감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는 신념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어려운 과제에 당면했을 때
자기 효능감이 낮은 학습자보다 열심히 그리고 오랫동안 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
이론적배경
1. 수학 학습 장애의 학업적 특성
수학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첫째, 학습에 있어서 타인의 지시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둘째,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셋째, 인지, 초인지에 결함을 나타낸다.
넷째, 언어와 읽기 문제를 가질 수 있다.
다섯째, 수학에 대한 불안감을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학습장애 특성, 원인, 교수방법
  • 수학 학업성취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수학학습장애는 수 계산과 수학적 추론을 포함하여 수 또는 수학적 사실을 기억, 이해하고 조작하는 수학에 관련된 광범위한 어려움을 나타내며, 연령이나 지능 수준에 비해 기대되는 것 보다 현저히 낮은 수학 성취를 보이는 학습장애로, 수학학습장애, 수학장애, 또는 계산 장애(dyscalculia) 등으로 불린다. 정경아(2014)「기억전략을 활용한 연산 프로그램이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뺄셈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 도식화 전략 교수가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곱셈과 나눗셈의 문장 제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
  • 도식화전략교수가 수학학습부진학생의 곱셈과 나눗셈의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서론1. 연구의 필요성수학에서 학습장애 학생들은 연산문제보다 특히 문장제 문제에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의 원인으로 표상능력의 부족을 언급표상이란 문장제 문제를 읽고 문제의 의미를 자신의 말로 재진술하거나마음속에 이미지로 표한하는 것 같은 과정을 통해 문제의 정보를 해석하는 것도식화전략은문장제

  • 수학과 문장제 효과적 지도방법
  • 문제에 이 결과나 방법을 응용할 수 있는가?② 학생이 범할 수 있는 사고 오류의 유형▷ 연산 능력이 부족하고 기본적인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 훈련이 충분하게 되어 있지 못하다.▷ 문제를 바꾸었을 때 문제 응용력이 부족하다.③ 지도 관점▷ 연산에 대한 계산 능력을 숙달시키며 정형, 비정형 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경험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반복된 연습은 문장제 문제 해결과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2) 문제

  • [교수학습방법론] 자기주도학습
  • 학습의 특징2) 자기 주도 학습자의 특성Ⅳ. 자기 주도 학습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Ⅴ. 자기 주도 학습의 구성요인1) 동기조절2) 인지조절3) 행동조절Ⅵ. 자기 주도 학습의 기본 가정Ⅶ. 자기 주도 학습의 교육적 적용 1) 자기 주도 학습 관련 수업모형2)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Ⅷ.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의 실제1)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2) 자기조절 학습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 [자기효능감]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정의와 특성,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측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과 학업,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과 진로성숙,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프로그램 및 증진 과제
  • 효능감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2. 자기효능감 프로그램의 개입 전략Ⅶ.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과제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어떤 결과(즉, 승리나 자기만족)를 얻고자 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낼 수 있는 개인의 신념(conviction)을 묘사하는 말로서 특히 상황적으로 구체적인 자신감을 말한다. Bandura(1977)는 구체적 자신감(specific confidence)을 자기효능감이라 칭하고 이를 행동적 변화를 중재하는 공통적 인지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