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식화 전략 교수가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곱셈과 나눗셈의 문장 제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Jitendra와 Xin(1997)은 수학에서 학습장애 학생들은 연산문제보다 특히 문장제 문제에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의 원인으로 표상능력의 부족을 언급하였다.
표상이란 문장제 문제를 읽고 문제의 의미를 자신의 말로 재진술하거나 마음속에 이미지로 표한하는 것 같은 과정을 통해 문제의 정보를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식화전략은
이러한 문장제 문제에서의 표상 능력의 부족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교수
문제해결의 4단계
첫 단계 - 단어나 문장으로 문제를 다시 진술하는 언어적 표상
두 번째 단계 - 문제해결의 과정을 표상해 주는 스케치나 일반적인 그림을 그리는 시각적 표상
세 번째 단계 - 문제해결을 위하여 간결한 표나 차트, 화살표와 같은 것을 사용해서 나나태는 기호적 표상
네 번째 단계 - 일반화된 공식이나 방정식을 사용해서 나타내는 수학적 표상을 제시하면서 다면적 표상 기술이 문제해결에 효과적이었음을 밝힘
표상기법교수는 다이어그램, 그리기, 도식 조작자 그리기, 구체물 사용 등을 통해서 정신적인 이미지로 문제를 시각화하기를 교수하는 것이다.
2. 연구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구(수학학습도구) 계산기 기능,중요성, 교구(수학학습도구) 계산기 이론적배경, 교구(수학학습도구) 계산기 유형별적용, 교구 계산기 평가
  • 해결력 신장, 등 수학학습의 인지적인 영역의 학습뿐만 아니라, 수학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학습 지구력, 수학적 성향 및 태도, 정의적인 영역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구란 어디까지나 교수 보조물이라고 볼 때, 하나의 교구인 계산기를 이용하여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으며 최상의 교구라고 단정할 수도 없다. 다만 계산기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잘 분석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수학교육의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해결과 같은 모든 영역에서 문제를 보일 수 있고, 어떤 학생들은 이 중 1~2 가지 영역에서 문제를 보일 수 있다. 또한, 이들이 보여주는 구체적인 특성들은 시각적인 어려움 ① 여러 가지 자릿수를 읽는 어려움 ② 숫자를 구별하는 어려움 ③ 계산 기호를 구별하는 어려움 ④ 크기, 순서, 양과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함 ⑤ 적절한 문제해결 전략을 알아내거나 사용하는데 어려움 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수학학습부진아의 지도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 학습부진아 의미, 학습부진아 요인, 특징, 학습부진아 선별, 평가, 학습부진아 지도내용, 지도사례, 학습부진아 지도 문제점, 학습부진아 지도대안
  • 해결 방안1) 문제점2) 해결 방안Ⅶ. 학습부진아의 지도 사례1. 기초 실태 조사1) 지적 기능면2) 학습 결손3) 정의적인 면4) 신체적 특징5) 가정환경2. 학습 부진아로 사료되는 근거3. 지도 과정1) 국어 수업2) 수학 수업3) 학습 형태4. 지도 그 이후Ⅷ. 학습부진아의 지도 문제점1. 학습부진아 지도의 세 접근1) 예방을 강조하는 접근2) 교실 내 수업의 변화를 도모하는 접근3) 교정 또는 치유적 학습2. 치유적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3. 성

  • [학습장애] 제9장. 수학지도
  • 수학 수업에서는 교사가 아이들에게 탐구하고 발견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권장하지만, 수학학습장애학생들에게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해 정확하면서 애매하지않게 내용을 전달하는 명시적 수업이 효과적이다.2) 교육과정과 수업의 재조직 (p258):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순서로 제시하느냐 하는 교육과정 설계상의 특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학생보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나 학습부진아동들에게

  • [아동임상심리]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 정의/유형(1) 읽기장애 (leading disorder)(2) 산술장애 (mathematic disorder)(3) 쓰기장애 (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4) 학습장애와 오해하기 쉬운 유사장애‣ 학습지진‣ 학습부진3. 학습장애 학생들의 전반적인 특징4. 경험적 타당성5. 관련된 특성: 동시발병적 장애6. 역학 및 발달경로와 예후1) 역학2) 발달경로와 예후7. 원인1) 생물학적 요인2) 환경적 요인8.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법과 교수법1) 치료법2) 교수법3) 약물치료9. 학습장애를 성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