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
교직의 특수성과 교사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
교권의 개념과 교권확립의 과제
직업
개인
생계유지
자아실현
사회
사회봉사
제1절 교권의 특수성
● 직업의 개념
직업이란 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신적·육체적으로 활동하는 일로서 경제적 수입을 목적으로 일정한 유형을 유지하면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이다.(Hall. 1979)
이와 같이 개인적 의미와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업윤리의 문제가 발생한다. 모든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성실하게 자기의 직무를 수행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자기의 직업에 대해 긍지와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한국표준직업분류
전문가
기술공 준 전문가
사무 종사자
기계조작 조립종사자
서비스 종사자
판매 종사자
농·임·어업 종사자
기능원 관련기능종사자
홀(R.H.Hall)
전문직
화이트컬러
기술공 근로감독
반(미)숙련 노동
관리인 사업가
제1절 교권의 특수성
● 직업의 분류
제1절 교권의 특수성
● 교직의 특수성
교육의 특성상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며, 교사가 하는 일은 교수와 연구가 주 업무이기 때문에 돈이나 권력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과는 거리가 먼 특징이 있다. 또한 긴 방학과 대상인 학생이 젊은이인 것을 본다면 좋은 환경에서 일하는 특수성이 있다. 또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고 직무 관련해서는 타 직업에 비하여 비교적 자율적이라는 것도 있다.
하지만 교직은 비교적 장기간의 교육이 필요하며, 승진하는 길은 조직구조상 폐쇄적인 면도 있다.
가치중립
평가불가능한 개념
가치적평가
사회생활 가운데서 위신과 특권이 사회적 지위에 따라 형성
상징
사회적 지위의 상징 Status symbol
제2절 사회 ·경제적 지위
● 사회·경제적 지위의 개념
어떤 사회든지 그 사회가 존속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는 일이 각각 나누어지고, 특수한 위치에 따라서 하는 일이 분담되어야 한다. 이처럼 어떠한 사람이 사회의 조직 속에서 가지고 있는 위치를 사회적 지위(Social status)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교육사회학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제3절 교사의 역할제1절 교직의 특수성제2절 교사의 사회 • 경제적 지위(SES ; socio-economic status)제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목차제1절. 교직의 특수성1.특수성교육의 대상은 바로 인간교사의 주 업무는 교수와 연구 이기 때문에 돈이나 권력과는 거리가 멀다.사회적으로 존경 받으며 직무와 관련하여서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자율성 이 많다.긴 방학이 있고, 성장하는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좋은 환경에서 일한다.

  • 교직交直의 성격과 교권확립
  • 1교직(交直)의 성격과 교권확립2목 차제1절 교직의 특수성 제2절 교사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 ; socio-economic status) 제3절 교사의 역할 제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3제 1 절 교직의 특수성 1. 특수성① 교육의 대상은 바로 인간이다.  ② 교사의 주 업무는 교수와 연구이기 때문에 돈이나 권력과는 거리가 멀다. ③ 사회적으로 존경 받으며 직무와 관련하여서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자율성이 많다. ④ 긴 방학이 있고, 성장하는 젊은이를 대상으

  • 교직(敎職)의 성격(性格)과 교권확립(敎勸確立
  • < 교직(敎職)의 성격(性格)과 교권확립(敎勸確立) >제 1 절 교직(敎職)의 특수성(特殊性)직업의 개념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일(work)이라고 한다. 그리고 일이 경제적 수입을 목적으로 일정한 유형을 유지하면서 게속적으로 이루어질 때에 우리는 그것을 직업이라고 한다(Hall, 1979:3~4).직업의 분류직업사회학자인 홀(R.H.Hall)은 직업의 업무적 성겨에 따라서 ①전문직(professions), ②관리인, 사어가,

  • [교직]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 제 1절. 교직의 특수성:교직은 다른 직업에 비하여 사명감이 요청되는 등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1) 직업의 개념1) 직업과 일① 직업: 사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재능과 능력에 따라 업에 종사하며, 정신적육체 적 에너지의 소모에 따른 대가로서 경제적 급부를 받아 생활을 지속해 나가는 활동양식.② 일(work): 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활동하는 것.③ 직업(Hall,1979:3~4): 일이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1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제1절 교직의 특수성제2절 교사의 사회ㆍ경제적 지위 (SES ; socio-economic status)제3절 교사의 역할제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제1절 교직의 특수성1. 특수성 ① 교육의 대상은 바로 인간이다. ② 교사의 주 업무는 교수와 연구이기 때문에 돈이나 권력과는 거리가 멀다③ 사회적으로 존경받으며 직무와 관련하여서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자율성이 많다.④ 긴 방학이 있고, 성장하는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좋은 환경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