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제3절 교사의 역할
제1절 교직의 특수성
제2절 교사의 사회 경제적 지위
(SES ; socio-economic status)
제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목차
제1절. 교직의 특수성
1.특수성
교육의 대상은 바로 인간
교사의 주 업무는 교수와 연구 이기 때문에 돈이나 권력과는 거리가 멀다.
사회적으로 존경 받으며 직무와 관련하여서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자율성 이 많다.
긴 방학이 있고, 성장하는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좋은 환경에서 일한다.
교사는 관료제의 조직 속에 있지만 교실 교육은 다른 사람이 감독할 수 없다.
사명감 과 봉사정신 을 필요로 한다.
비교적 장기간의 교육이 필요하다.
승진은 교육계 내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 구조상 폐쇄적 인 감이 있다.
제1절. 교직의 특수성
①성직자관
-인간의 정신과 인격을 다루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추앙을 받는 위치에 있다.
②노동자관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 사립학교에 고용되어 일을 하므로 교육노동자로 본다.
③공직자관
-교육이 국가와 사회의 존립을 위한 공적 활동이므로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자라고 보는 관점에서 공직으로 본다.
④전문직관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받아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임용고시를 거쳐 자격을 취득 한다.
-사회적 책임의식, 자율성, 윤리성을 가지고 봉사하며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경제적 대우를 주장한다.
-교사는 일정한 자격과 능력, 학력과 인성을 지닌 사람이다.
-도덕적 해이를 통제하기 위해 전문직 단체와 자체(한국교총) 윤리강령을 갖고 있다.
교직관
제2절 교사의 사회 경제적 지위
(SES ; socio-economic status)
1.사회 경제적 지위의 개념
-사회적 지위(social status)
:어떤 사람이 사회조직 속에서 가지고 있는 위치를 말하며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지위를 가지는 것이 보통이다. 사회적 지위는 높고 낮음, 좋고 나쁨의 개념을 떠나 단순히 위치를 의미하는 가치 중립적인 개념으로 성별, 국적, 출생순서 등과 같이 사람이 출생하기 전에 미리 결정되는 귀속적 지위(ascribued status)와 남편, 아내, 교사 등과 같이 출생 후 자기 자신이 성취하는 성취적 지위(achieved status)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과거에는 귀속적 지위가 성취적 지위를 결정해 왔으나 산업사회 이후에는 점차 성취적 지위가 귀속적 지위를 대신해 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 교권확립의 과제“교권이 확립되지 않고서는 교육이 있을 수 없다.”1) 교권의 개념 ① 교권은 교육권이며 교사의 권리이다. 이 말은 넓은 의미에서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 육을 할 권리를 포함하여 설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② 교권은 교원의 개인에 관한 문제라기 보다 교직이라는 하나의 직업과 관련된 문제라 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고찰하여야 한다.2) 교원의 직업적 권위① 교권: 교원이 학생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육이라고 하는 그의 직업

  • 교직(敎職)의 성격(性格)과 교권확립(敎勸確立
  • < 교직(敎職)의 성격(性格)과 교권확립(敎勸確立) >제 1 절 교직(敎職)의 특수성(特殊性)직업의 개념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일(work)이라고 한다. 그리고 일이 경제적 수입을 목적으로 일정한 유형을 유지하면서 게속적으로 이루어질 때에 우리는 그것을 직업이라고 한다(Hall, 1979:3~4).직업의 분류직업사회학자인 홀(R.H.Hall)은 직업의 업무적 성겨에 따라서 ①전문직(professions), ②관리인, 사어가,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 교육 사회학 발표 -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REPORT* 목 차Ⅰ. 서 론(1) 목적과 의의 p. 3Ⅱ. 본 론(1) 교사의 특성 - p.4-121. 교사의 역사 - p.42. 교직의 일반적 특성 - p.53. 선호하는 교사의 특성 - p.5-6 4. 교직의 전문성 - p.6-115. 교사의 자질

  • [교육행정 경영] 한국의 교원단체
  • 성격과 그 시대와 사회의 문화에 따라 일반인이 갖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라고 본다.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 역시 교직에 대한 지각, 가치, 태도 등을 함께 수반한다. 교직을 어떠한 시각에서 보느냐에 따라 교원을 보는 안목 또한 크게 달라지는데 교직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성직관, 전문직관, 노동직관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고형일 외 공저,『신교육사회학』,(서울: 학지사 2004), p219~221교직을 성

  • [교육사회학] `전교조`를 통해 살펴본 교육의 민주화
  • 교육의 주체가 되기 위해 !‘전교조’를 통해 살펴본 교육의 민주화I. 서론-문제제기II. 본론1. 교사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1) 자본주의 국가와 교사(1) 교사에 대한 교육 사회학적 관점 (2) 국가권력과 국가기구(3) 교사의 이데올로기적 기능2) 교사와 노동(1) 교직의 성격과 교직의 이중성 (2) 교사노동의 특성과 변화 3) 교사 교육운동의 역사와 의미(1) 교사 교육운동의 역사 (2) 전국교직원노동질합의 결성(3) 교육 갈등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