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직의 특수성과 교사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 교권의 개념과 교권확립의 과제
교권의 특수성
●직업의 개념
직업이란 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신적·육체적으로 활동하는 일로서 경제적 수입을 목적으로 일정한 유형을 유지하면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이다.(Hall. 1979)
직업은 주로 세 가지의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보면 생계유지를 위한 수입의 원천, 인생의 목표를 실현하는 자아실현의 수단 그리고 사회적으로 보면 다른 사람을 위하여 봉사할 수 있는 사회봉사의 기회이다.
직업이 이와 같이 개인적 의미와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업윤리의 문제가 발생한다. 모든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성실하게 자기의 직무를 수행해야 하며, 자기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노력해야하며 자기의 직업에 대해 긍지와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직업의 분류
직업사회학자인 홀(R. H. Hall)은 직업의 업무적 성격에 따라서 ①전문직 ②관리인, 사업가, 관리 ③화이트컬러 업무자 ④기술공과 근로감독 ⑤반숙련 및 미숙련 노동으로 나누었다.
우리나라의 노동부는 한국표준직업분류(2002)를 ①전문가 ②기술공 및 준전문가 ③사무 종사자 ④서비스 종사자 ⑤판매 종사자 ⑥농업, 임업, 어업 숙련 종사자 ⑦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⑧장치, 기계조작 및 조립 종사자 ⑨단순노무 종사자 로 나누고 있다. 그 외, 군인이나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및 행정경영관리자는 직능군의 예외로 별정직으로 분류한다.
여기서 교직은 홀에 의해서는 화이트 컬러 직업에 속하고, 노동부에 의해서는 전문가이다.
●교직의 특수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 교사 교직관의 변화 교사의 역할 교사의 교직윤리 교사의 장단점 교사의 권리 프레이리의 교사론
  • 2.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사의 직무교육확대.팽창이 가져오는 것에 능동적 대응변화된 학부모가 제기하는 요구에 대응변화된 학생을 이해하고 수용미흡한 교권확립이 제기하는 도전에 대처정보화에 따라 정보를 활용 처리 능력가치관 혼란을 바로잡을 수 있는 높은 인격과 확고한 가치관 형성현대사회와 교사교직관 이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느냐에 관한 기본관점을 의미한다. 우리가 어떠한 교직관을 갖고 있느냐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성격은 실천 지향적이었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 교육사회학은 큰 변화를 맞는다. 공화당 정부가 당시 추진하고 있던 새마을 운동에 보조를 맞추기 위하여 1972년 문교부령을 개정하여 교직과정의 필수과목으로 교육사회학을 빼고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를 신설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사회학 강좌는 대부분 자취를 감추었다. 학교와 지역사회 강좌는 1985년에 교직과정이 개편되면서 폐지되고 그 자리에 다시 교육사회학이 들어섰다. 한국 교

  • [교사론] 교직과 전문성, 교원의 지위와 권리 의무, 교사의 역할과 자질, 교사의 윤리
  • 교권의 확립,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해서는 교원 단체를 구성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교원의 권리 신장과 지위 향상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나가야 한다는 점은 노동관직의 입장과 다르다고 할 수 없다. 즉 교육내용과 교사의 자질에 있어서는 전문직의 성격을 가진다. 반면 교사의 사회, 경제적 측면과 교육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 하는 입장에서는 고도의 노동집약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1

  • 교육사회학 서적
  •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제 2절 사회화 이론 제 3절 사회화 기관 제 6장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

  • 학교에서 교권상실의 현실과 문제점
  • 교권 침해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2) 학교에 대한 의존도 감소취학률의 변화와 함께 주목한 점은 학교에 대한 의존도의 감소이다. 종이의 발견과 사용, 이후 인쇄술의 발명이 사회의 민주화에 기여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종이로 기록되지 않았을 때에 직접 그 내용을 구두로 전파하는 사람은 막강한 힘을 소유하고 있었고 다수 대중은 그 사람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인쇄술의 발달은 지식의 전파를 더욱 용이하게 하여 지식의 생산자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