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交直의 성격과 교권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교직(交直)의 성격과 교권확립
2
목 차
제1절 교직의 특수성
제2절 교사의 사회ㆍ경제적 지위
(SES ; socio-economic status)
제3절 교사의 역할
제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3
제 1 절 교직의 특수성
1. 특수성
① 교육의 대상은 바로 인간이다.
② 교사의 주 업무는 교수와 연구이기 때문에 돈이나 권력과는 거리가 멀다.
③ 사회적으로 존경 받으며 직무와 관련하여서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자율성이 많다.
④ 긴 방학이 있고, 성장하는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좋은 환경에서 일한다.
⑤ 교사는 관료제의 조직 속에 있지만 교실 교육은 다른 사람이 감독할 수 없다.
⑥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필요로 한다.
⑦ 비교적 장기간의 교육이 필요하다.
⑧ 승진은 교육계 내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 구조상 폐쇄적인 감이 있다.
4
제 1 절 교직의 특수성
2. 교직관
③ 공직자관
- 교육이 국가와 사회의 존립을 위한 공적 활동이므로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자라고 보는 관점에서 공직으로 본다.
① 성직자관
- 인간의 정신과 인격을 다루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추앙을 받는 위치에 있다.
- 소명의식을 갖고 사랑과 헌신, 희생정신 등 봉사의 자세가 요구된다.
- 교사는 물질에도 초연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
② 노동자관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사립학교에 고용되어 일을 하므로 교육노동자로 본다.
그러나 노동 3권 중 단체행동권은 인정하지 않는다.
④ 전문직관
-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받아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임용고시를 거쳐 자격을 취득한다.
- 사회적 책임의식, 자율성, 윤리성을 가지고 봉사하며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경제적 대우를 주장한다.
- 교사는 일정한 자격과 능력, 학력과 인성을 지닌 사람이다.
- 도덕적 해이를 통제하기 위해 전문직 단체와 자체(한국교총) 윤리강령을 갖고 있다.

① 성직자관 ② 노동자관 ③ 공직자관 ④ 전문직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 교사, 학생, 교육내용을 교육의 3요소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교사는 교육을 이끌어가는 능동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매우 중요한 요소로 평가 된다.이 장에서는 교직의 특수성과 교사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 교권의 개념과 교권확립의 과제 등을 살펴보겠습니다.제1절 교직의 특수성교직은 다른 직업에 비하여 사명감이 요청되는 등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여기서는 직업의 개념과 교직의 특수성 등을 고찰해 보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 제 1절. 교직의 특수성:교직은 다른 직업에 비하여 사명감이 요청되는 등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1) 직업의 개념1) 직업과 일① 직업: 사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재능과 능력에 따라 업에 종사하며, 정신적․육체 적 에너지의 소모에 따른 대가로서 경제적 급부를 받아 생활을 지속해 나가는 활동양식.② 일(work): 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활동하는 것.③ 직업(Hall,1979:3~4): 일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교육사회학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제3절 교사의 역할제1절 교직의 특수성제2절 교사의 사회 • 경제적 지위(SES ; socio-economic status)제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목차제1절. 교직의 특수성1.특수성교육의 대상은 바로 인간교사의 주 업무는 교수와 연구 이기 때문에 돈이나 권력과는 거리가 멀다.사회적으로 존경 받으며 직무와 관련하여서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자율성 이 많다.긴 방학이 있고, 성장하는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좋은 환경에서 일한다.

  • 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교직의 특수성과 교사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 교권의 개념과 교권확립의 과제직업개인생계유지자아실현사회사회봉사제1절 교권의 특수성● 직업의 개념직업이란 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신적육체적으로 활동하는 일로서 경제적 수입을 목적으로 일정한 유형을 유지하면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이다.(Hall. 1979)이와 같이 개인적 의미와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업윤리의 문제가

  • [교직]교직의 성격과 교권확립
  • 제 1절. 교직의 특수성:교직은 다른 직업에 비하여 사명감이 요청되는 등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1) 직업의 개념1) 직업과 일① 직업: 사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재능과 능력에 따라 업에 종사하며, 정신적육체 적 에너지의 소모에 따른 대가로서 경제적 급부를 받아 생활을 지속해 나가는 활동양식.② 일(work): 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활동하는 것.③ 직업(Hall,1979:3~4): 일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