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交直의 성격과 교권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본문내용
-
1
교직(交直)의 성격과 교권확립
2
목 차
제1절 교직의 특수성
제2절 교사의 사회ㆍ경제적 지위
(SES ; socio-economic status)
제3절 교사의 역할
제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3
제 1 절 교직의 특수성
1. 특수성
① 교육의 대상은 바로 인간이다.
② 교사의 주 업무는 교수와 연구이기 때문에 돈이나 권력과는 거리가 멀다.
③ 사회적으로 존경 받으며 직무와 관련하여서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자율성이 많다.
④ 긴 방학이 있고, 성장하는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좋은 환경에서 일한다.
⑤ 교사는 관료제의 조직 속에 있지만 교실 교육은 다른 사람이 감독할 수 없다.
⑥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필요로 한다.
⑦ 비교적 장기간의 교육이 필요하다.
⑧ 승진은 교육계 내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 구조상 폐쇄적인 감이 있다.
4
제 1 절 교직의 특수성
2. 교직관
③ 공직자관
- 교육이 국가와 사회의 존립을 위한 공적 활동이므로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자라고 보는 관점에서 공직으로 본다.
① 성직자관
- 인간의 정신과 인격을 다루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추앙을 받는 위치에 있다.
- 소명의식을 갖고 사랑과 헌신, 희생정신 등 봉사의 자세가 요구된다.
- 교사는 물질에도 초연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
② 노동자관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사립학교에 고용되어 일을 하므로 교육노동자로 본다.
그러나 노동 3권 중 단체행동권은 인정하지 않는다.
④ 전문직관
-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받아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임용고시를 거쳐 자격을 취득한다.
- 사회적 책임의식, 자율성, 윤리성을 가지고 봉사하며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경제적 대우를 주장한다.
- 교사는 일정한 자격과 능력, 학력과 인성을 지닌 사람이다.
- 도덕적 해이를 통제하기 위해 전문직 단체와 자체(한국교총) 윤리강령을 갖고 있다.
① 성직자관 ② 노동자관 ③ 공직자관 ④ 전문직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